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집사 Apr 25. 2023

22년 4월 수도권 아파트 가격동향과 전망

목차

① 지역별 데이터

② 시계열 데이터

③ 수도권 아파트 가격 전망




① 지역별 데이터


①-①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


①-②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 상승률


①-③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율


①-④ 수도권 아파트 평당매매가




② 시계열 데이터


②-① 수도권 아파트 평균매매가


②-② 수도권 아파트 PIR


②-③ 수도권 아파트 주택구입부담지수


②-④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율


②-⑤ 수도권 아파트 거래량




③ 수도권 아파트 가격 전망


③-① 수도권 아파트 투자 지표


- 수도권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15개 지표를 선정하여 매수 추천 점수를 산출했습니다.

짙은 초록색일수록 매수 친화적, 짙은 노란색일수록 매도 친화적 지표입니다.

- 경제 지표 특성상 일부 후행적인 성격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23년 4월 투자 추천 점수 : 42점


③-② 수도권 아파트 가격 전망


- KB 4월 지표가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전반적인 하락폭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인데요. 특히 서울의 경우 4월 매매가 하락폭이 드디어 0%대에 진입하면서 사실상 보합 장세에 들어섰다고 판단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지난 1년 간 부동산 시장이 전례 없는 폭락세를 겪었던 만큼 현재의 모습이 반등의 초입이냐 혹은 데드캣 바운스냐에 대해 많은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현재 상황을 판단하는 것이 본인의 매수 기준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제 데이터 상으로는 아직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완전한 반등세를 논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데요. 우선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이 50.8%로 지난 10년 간을 통틀어 가장 낮은 상황이고, 주택구입부담지수도 최근 다소 하락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매우 높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부동산 시장을 오로지 데이터만 가지고 판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은 저도 충분히 인정합니다. 자산 시장이 지난날의 역사 혹은 데이터를 토대로 그대로 움직였다면 퀀트 투자자들의 승률이 100%에 수렴하고 전문가들은 미래 상황을 척척 예견해야 하겠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죠. 그만큼 부동산 시장에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치, 외부 환경, 부동산과 관련된 특수 상황 등 시장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경우 매매가 폭락에 의한 역전세 대란, 혹은 전세 사기 사태를 예로 들 수 있겠죠. 이러한 이벤트가 전세 혹은 매매 수요에 향후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반드시 참고해야 하겠지만 그것에만 몰두하는 것 또한 바람직한 투자 방법은 아닙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하되, 자산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인 만큼 바닥을 잡으려기 보다는 무릎에서 과감히 매수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는 것이죠.

- 앞서 언급했 듯 이번달 부동산 시장을 달군 키워드는 단연 역전세 대란이었는데요. 실거주 한 채는 진리라는 말이 이런 식으로 재평가받게 될 줄은 몰랐네요. 문제는 이번 사태의 피해자들 중 상당수가 실거주 한 채를 마련할 여력조차 없는 사회적 약자 계층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무지 또한 죄라면 죄로 물을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당장 먹고 살기도 급급한 분들이 작정하고 치는 사기에 과연 쉽게 대응할 수 있었을까 싶기도 하네요. 저 또한 대학생 때부터 뭣도 모르고 저렴한 전셋방에서 여러 번 살아본 경험이 있기에 이번 사태가 남 일 같지만은 않습니다. 아무쪼록 피해를 받으신 분들은 최대한 구제받으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 본인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lee_zip4

작가의 이전글 서울 서남부 주요 아파트 입지분석 (23. 2Q.)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