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에서 온 꿀벌킬러, 등검은말벌

by viper

이름: 등검은말벌(Vespa velutina)

크기: 20~3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벌목-말벌과-말벌속-등검은말벌

분포지역: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대만, 중국


벌목 말벌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등검은'말벌이라는 이름처럼 등이 검다.

길이는 일벌 약 20mm, 수벌 약 24mm, 여왕벌은 약 30mm 정도다. 흉부는 벨벳 같은 갈색 또는 검은색이고 복부는 갈색이다. 복부의 각 마디에는 좁은 뒤쪽 노란색 테두리가 있는데, 네 번째 마디는 주황색이다. 머리는 검은색이고 얼굴은 노랗다. 등검은말벌은 파리, 잠자리, 꿀벌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곤충을 사냥하는 기회주의적 포식자로, 일반적으로 추적을 통해 포획한다.

공격성과 흉폭성은 다른 말벌에 비해도 높고, 둥지에 접근한 것조차 집요하게 추적 및 공격한다. 다른 말벌과 마찬가지로 등검은말벌은 수천 마리의 개체가 모여 사는 둥지를 짓는다. 군집에 있는 암컷은 강력한 침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둥지를 지키고 먹이를 죽인다. 둥지는 종이로 만들어졌고, 거대한 달걀 모양을 하고 있으며, 보통 길이가 50cm 이상이다.

둥지를 틀기 위한 기간이 길고, 말벌 군집은 일반적으로 낮은 관목에 둥지를 짓고 몇 달 후에 버리고 나무 높은 곳에 새로운 둥지를 급히 짓는데, 아마도 기생충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 세대의 어린 여왕벌은 늦가을에 흩어져서 겨울 동안 동면한다. 등검은말벌은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특히 열대 지방이 원산지이며, 인도 북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부탄,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차이나 반도 및 주변 군도에 서식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날개에 기다란 꼬리를 지닌 나방, 마다가스카르달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