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황금무당거미(Nephila pilipes)
크기: 20c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거미강-거미목-무당거미과-네필라속-황금무당거미
분포지역: 일본, 중국, 대만,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호주
거미목 무당거미과에 속하는 절지동물로 일명 인면거미나 필리페스무당거미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암컷은 몸통의 길이가 30~50mm, 수컷은 5~6.5mm로 최대 길이가 7cm나 되고 다리 길이까지 합하면 20cm나 되는 세계 최대의 거미 중 하나다. 수컷은 다리가 밝은 갈색이고 털이 약간 있다. 등은 노란색이고 털이 거의 없다.
암컷은 등판은 일반적으로 검은색이나 갈색이며, 빽빽한 털로 덮여 있다. 흉갑은 대부분 검은색과 갈색이다. 다리는 매우 길게 뻗어 있으며, 검은색과 노란색이다. 모든 다리에는 털이 전혀 없다. 황금무당거미가 만든 거미줄은 중앙에 탄력 있는 실크가 있어 움직이는 곤충의 운동 에너지를 흡수한다. 탄성 부분 주위에는 딱딱한 구조물이 거미줄을 나무나 다른 지형 구조물에 고정한다.
거미줄이 부분적으로 손상되면 보통 거미줄을 복구하는 데 10~60분이 걸린다. 식성은 육식성으로 주로 귀뚜라미나 나방, 파리와 같은 곤충들은 물론 뱀이나 새와 같은 작은 척추동물을 잡아먹기도 한다. 이 거미에 물리면 다른 구형 거미에 물리는 증상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는데, 근육통, 긴장감, 반사 신경 과다 등의 급성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컷은 성체가 되면 거미줄을 떠나 암컷을 찾기 시작한다.
황금무당거미는 거미줄 가까이에 알을 낳고 알덩어리를 두꺼운 실크 층으로 덮는다. 그런 다음 알 덩어리를 주변의 나뭇잎과 나뭇가지에 단단히 묶는다. 알은 항상 햇빛의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잎이나 다른 그늘진 곳에서 발견된다. 암컷 황금무당거미는 포식과 기생을 피하기 위해 땅의 작은 구멍에 알을 낳는다. 일반적으로 강수량이 충분한 해안선을 따라 분포한다.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습한 서식지를 선호한다. 일본,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인도네시아, 태국, 라오스, 필리핀, 스리랑카, 인도, 네팔, 파푸아뉴기니, 호주에서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