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급 침향은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다.
“침향이 만병 통치약인가요?”
브런치 글을 읽은 다발성 신경염 환자인 J 씨가 물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 가지 약재 속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침향 하나만으로 만병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왜 만병통치약처럼 여러 효능이 있는 거죠?”
그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표정으로 내게 말했다.
나는 그를 보고 웃으며 말했다.
“사람도 팔방미인 격의 다양한 재능이 있는 분이 있지 않습니까?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화가이자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해부학자, 지리학자, 음악가였습니다. 이 다양한 분야에 모두 탁월했습니다. 침향의 효능도 그와 유사한 겁니다. 그렇다고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이해는 됩니다만 침향의 효능이 다양한 것이 신기합니다.”
“그렇지요. 침향만으로는 절대 만병통치가 아닙니다. 침향의 성분과 더불어 체질에 맞는 처방을 할 때 치료효과가 있는 겁니다. 침향의 성분 중에 면역증진 효과가 있지만 단일 약재 하나만으로는 그 정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가 놀라는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침향에 면역증진 효과도 있나요?”
나는 그에게 침향의 면역증진 효과를 자세히 설명했다.
침향의 면역증진 효과의 연구
동의대 항노화연구소와 동의대 한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공동 연구진이 연구했다. 그들은 2021년 7월 생명과학회지에 침향의 면역 증진 효과와 기전을 설명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정글 지역에서 수집된 침향 2종(Aquilaria malaccensis)을 감압·농축해 얻은 추출물로 실험했다. 쥐의 대식세포를 처리한 뒤 24시간 동안 배양하고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침향 추출물의 처리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식세포에 긴 방추형 사상위족이 생기는 것이 확인됐다.
대식세포의 이런 변화는 ‘공격형 대식세포’로 불리는 M1 표현형으로 분극 화한 것을 말한다. 특히 M1 표현형이 생기는 것은 인체가 면역계 자극을 통해 방어체계를 강화하는 핵심 전략으로 통한다. 연구진은 “2종의 침향 추출물 모두 홍삼 추출물 대비 저농도에서도 M1 표현형을 획득했다”라고 밝혔다.
또 대식세포의 식작용 활성이 침향 추출물 처리 농도에 따라 증가하고, 10㎍/mL로 처리된 경우 대식세포의 식작용이 종에 따라 각각 2.6배, 1.5배 증가한다는 사실과 침향 추출물이 염증성 매개인자와 사이토카인 생성을 증가시킨다는 점도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는 침향의 면역 증진 가능성을 보여주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침향의 효능에 관한 역사적 문헌들의 기록
중국 송나라 의서 『본초연의』 “침향이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치료되지 않은 나머지를 고친다. 부드럽게 효능을 취해 이익은 있고 손해는 없다”
중국 명나라 이시진의 본초학 연구서 “상체에 열이 많고 하체는 차가운 상열하한(上熱下寒), 천식·변비, 소변이 약한 증상 등에 처방한다”
허준의 『동의보감』“뜨겁고 맛이 맵고 독이 없다. 찬 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이나 구토·설사로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며 정신을 평안하게 해 준다”
명나라 의서 『본초강목』“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며 위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한다. 간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근육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한다.”
이러한 효능들은 침향단을 복용하거나 침향차를 마시면 느낄 수 있다.
나는 한 달 전부터 침향단을 복용하며 침향 총명탕을 매일 2잔 혹은 3잔을 꾸준히 마셨다. 그 결과 매일 수면을 4시간을 취하고도 피로한 것을 못 느꼈다. 또 한동안 쓰지 못했던 논문을 쓰기 시작하며 놀라운 발견을 했다. 글이 너무나 쉽게 쓰여진다는 것이었다. 또 복잡하고 어렵게 여겨지던 논문의 내용이 쉽게 파악이 되고 쓰기가 쉬워졌다는 점이었다.
침향단이나 침향차를 마시기 전과 후에 너무나 명확하게 느껴지는 차이가 분명했다.
놀라운 효능을 두뇌와 몸을 통해서 두루 느낀 것이다. 한 가지 덤으로 피부가 맑아지고 젊어졌다는 점이다.
몸과 마음이 모두 맑아지며 면역력이 강해졌음을 느끼는 당연했다.
덕분에 나는 코로나가 재유행해도 전혀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음을 느낀다. 침향의 효과로 면역력 증강을 확실하게 느끼기 때문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