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영민 Dec 25. 2022

사진관 마케팅 사기를 당하는 분들께

15년동안 사진관을 운영하면서 광고회사에게 가져다 준돈 5억


안녕하세요 대전에서 고민사진관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제 주변에 계신 사진관 사장님들의 사연을 듣다가 너무 안타까워서 몇자 올립니다. 물론 내용에 제 자랑과 광고가 살짝 들어가있습니다. 이부분이 불편하신 분들을 읽지 말아주세요. 그렇지만 이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더이상 불필요한 돈을 쓰거나, 사기를 당하지 않으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이비스튜디오 창업 6년 영업

웨딩토탈스튜디오 창업 5년 영업

증명.가족사진관 창업 7년 영업 현재도 영업중





제품의 발견부터 구매까지의 과정

15년동안 사진관을 운영하면서 사기당했던 마케팅들

시대가 변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사진찍는게 좋아서 시작한 사진업이 점점더 할일이 많아집니다. 광고.홍보.직원구인.직원관리.매장관리.청소.리뷰관리.상품기획.상품출고........






사기1.전화를 받게 되는 광고회사들

신규창업을 하셨다면 네이버에 지도 등록을 하실껍니다. 지도 등록을 하고 나면,

전화가 미친듯이 옵니다.(요즘창업하신분들은 더 느끼실껍니다.)


왜 그리도 당첨이 많이 되는지, 네이버 관련 회사다.lg 유플러스관련 회사다. 지역소상공인 지원상품이 있어서 연락을 드렸다.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정말 일을 잘하는 광고회사는 절대 전화를 먼저 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해보고 싶던 찰라에 한달에 5만원씩 2년 120만원 부가세별도로 블로그 광고해주겠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요즘은 그 기간이 4년으로 늘었습니다.


"오~ 생각보다 저렴하네~, 한번 해볼까?"


마침 친절하게 카드할부도 되어서 결제를 해봤습니다.

지금은 잘 알지만 당시에 잘몰랐는데, 네이버가 아닌 다음에 블로그가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지 잘 알지도 모를때여서, 그냥 광고가 잘되고 있나보다.... 근데 매장에 전화는 오지 않습니다. 


또다른 업체가 네이버 어느자리에 광고를 해준다고 전화가 옵니다.

이 역시 저렴합니다. 광고를 했습니다. 

전화가 오지 않습니다. 



광고의 목적은 인터넷 어느자리에 우리사진관이 보여지는게 아니라, 매장에 고객이 찾아오거나, 전화로 사진 예약을 하는 목적이 아닙니까? 

열불이 났습니다



사기2.상위노출을 약속한 블로그 업체

위에서 말한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상위노출을 약속한 업체는 비용이 조금더 비쌉니다. 블로그마다 지수가 있고, 상위노출을 할수있는 블로거들은 돈을 받고 글을 써주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전화로 블로그 대행을 해주겠다는 업체는 마케팅을 유통이라 생각하고 일을 합니다. 

블로거에게  10만원을 주고, 사진관 사장에게는 50만원을 받습니다. 그들은 블로그 마케팅 모든 키워드를 다 상위노출할수있다고 자부하고, 유통시킬 사람들을 찾습니다. 


그 업체의 약속대로 상위노출이 되었습니다. 아예 전화가 안온건 아닙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저조하게 전화가 왔고, 상위 노출되던 그 게시물을 4일뒤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블로그의 로직상 블로그는 새로운 컨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한 블로거가 좋은자리를 독점할수 없는 구조입니다. 

문제는 컨텐츠 입니다.

사진관은 사진이 좋아야하고, 그런데 웃긴것은 사진이 좋다한들 고객들은 어떤 사진이 좋은지 알지 못합니다. 요즘에는 그래도 많은 고객들이 사진을 보는눈이 좋아졌지만, 10년전에는 그저 많이 언급되는 업체, 덧글이 많이 달리는 업체가 손님이 많았습니다. 



3.전화도 안받고, 사라진 광고회사들

파워링크 광고를 다들 아실껍니다. 네이버 가장 상단에 보여지는 광고죠. 이 광고는 검색어 최상단에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이로직도 바뀌었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플레이스가 먼저 보이기도 하고, 파워링크가 먼저 보이기도 합니다. 


파워링크 광고는 내 돈을 네이버 계좌에 넣어두고, 클릭할때 마다 정해진 금액이 빠져나가는 CPC 광고형태입니다. CPC  Click per cost  한참 광고 경쟁이 심해졌을때, 경쟁업체들은 상대업체의 파워링크를 클릭하기 바빴습니다. 클릭수가 올라가니 통장의 계좌는 계속 빠져나가는데, 전화를 한통도 안옵니다. 

당연하죠. 경쟁업체들이 클릭을 했으니까요. 현재는 이중 클릭은 허용되지 않아 광고비가 두번이상 빠져나가지 않지만 파워링크 광고 초기에는 하루에 300만원도 손쉽게 빠져나갔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냐구요?


제가 직접 마케팅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마케팅 관련서적 100권넘게 읽어보고, 카피라이팅 책, 심리관련 서적, 마케팅에 도움이 될만한 책을 5년넘게 팠습니다. 마케팅에서 나오는 공식들은 전부 제가 운영하는 사진관에 하나씩 실험해봤습니다. 광고,홍보문구도 수백천 수천번 바꿔봤습니다.

요즘에 핫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올리는 작업도 미친듯이 연구해서 그 로직을 알아냈습니다.

1주일전부터 해보고있는데 어제확인해보니 4페이지에도 보이지 않던 우리사진관이 2페이지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cpc광고도 어떻게 하면 클릭이 잘될지 수백번 수천번 고민하고 이방법 저방법 다 실험해봤습니다.

현재 제가 기획하는 플레이스 광고는 다른일반 광고대행사에서 했던 것보다 클릭률이 15배이상 나옵니다.



이건 작년매출인데 요즘 매출은 더 올랐습니다. 

주변에 사진관 사장님들 저한테 와서 이광고업체, 저 광고업체에 당했다 하소연하십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내가 마케팅회사를 차리기로.

저는요 사진관 업종별로 15년 경력의 사장입니다. 현재도 운영중이 사진관이 2개. 사진관 외에도 4,5가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시스템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돌아갈수있는 사진관을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사진찍는걸 좋아하고, 가족사진은 지금도 직접 찍습니다. 



사진관 사장님들께 말씀드립니다.

광고,마케팅을 맡기시기 전에 제가 진단해드리고, 마케팅 하면 효과가 나올분야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인스타마케팅.유튜브.당근마켓.페이스북.네이버.이것저것 다해봤습니다. 오프라인광고까지.

사진관 마케팅은 사진관을 잘하는 사람이 해야합니다. 

저는 대전에 있습니다. 정말 간절히 사진관 매출을 올리고 싶으신분만 신청해주세요.

대전에 오셔서 저랑 직접 이야기 나누셔야합니다. 



거짓말안합니다.

그냥 견적만 알아보시려는분은 작성하지 말아주세요.


https://naver.me/FAQA7HVv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