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으로가는 나침반, 예술창업가의 미션비전 만들기
예술창업가 여러분들이 꿈꾸는 회사는 어떤 모습인가요?
창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회사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마치 지도를 펼쳐 내가 가고자하는 곳이 어디인지 명확히 찾아보는 시간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계획하는 회사의 모습을 조금더 생생히 그려보면서, 성공을 이끄는 미션과 비전을 만드는 방법과 사례들을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미션은, 우리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를, 비전은 미래에 우리가 성취하고 싶은 것 또는 우리가 되고자하는 모습을 문장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잘 만들어진 미션과 비전선언문은, 우리 회사가 비즈니스를 하는데 일관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게 하고,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조직의 단합력을 키워주고, 단기적인 목표에서 장기적인 목표까지 연결해주며, 협력 관계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션과 비전은 어떻게 다른걸까요?
간혹 미션과 비전을 반대로 설정한 회사들이 있는데, 우리는 이런 실수를 하지않기위해 이 둘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탑 뮤지컬배우로 인정받고 있는 옥주현님을 한번 떠올려 볼까요.
예를 들어, 옥주현 배우님을 회사라고 했을 때, 미션과 비전은 이런 형태로 나올 수 있을 거에요.
회사 : 옥주현 뮤지컬배우
미션 : 사람들에게 감동적인 연기를 통해 즐거움을 제공한다
비전 : 대한민국 1등 뮤지컬배우 / 출연료 ₩₩₩ 이상 받는 유명한 뮤지컬배우
차이가 보이시나요?
조금 더 이야기 해볼게요. 여러분은 옥주현 배우님이 나오는 뮤지컬 공연을 보러 갈 때, 옥주현님이 대한민국 넘버원 배우가 되길 바래서 공연을 보러 가시나요? 아니면 내가 감동적인 공연을 즐기기 위해 가시나요?
당연히 내가 이 배우의 연기에 감동을 받고 즐거운 경험을 하기 위해서 그 공연을 보러 가는 것일 거에요. 이 배우가 대한민국 1등 배우가 되건 말건 사실 우리에게 그리 중요한 가치는 아니니까요. 이렇듯, 사람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가치가 미션이 되고, 그 가치를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기때문에, 회사는 사람들에게 미션 상의 가치를 잘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가치를 잘 제공해주지 못하면, 비전 상의 목표도 이루기 어려울거에요. 왜냐하면 이 것은 가치가 잘 전달이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기 때문이죠.
우리는 먼저 미션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다음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 그럼 성공한 기업들의 미션을 한번 볼까요?
/ Apple
Apple mission is “ to bringing the best user experience to its customers through its innovative hardware, software, and services."
Apple의 미션은 "혁신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해 최상의 사용자 환경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입니다.
https://mission-statement.com/apple/
/ Walt Disney
The mission of The Walt Disney Company is “to entertain, inform and inspire people around the globe through the power of unparalleled storytelling, reflecting the iconic brands, creative minds and innovative technologies that make ours the world's premier entertainment company.”
월트 디즈니의 미션은 “우리를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만드는 상징적인 브랜드, 창조적인 마인드, 혁신적인 기술을 반영하여 비교할 수 없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알리고, 영감을 주는 것” 입니다.
https://thewaltdisneycompany.com/about/
/ MoMA
Central to The Museum of Modern Art’s mission is “the encouragement of an ever-deeper understanding and enjoyment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by the diverse local, national, and international audiences that it serves.”
모마미술관의 미션은, “모마미술관이 서비스하는 다양한 지역, 국내, 국제 관객들이 끊임없이 현대미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즐거움을 장려하는 것” 입니다.
https://www.moma.org/about/who-we-are/moma
/ Starbucks
Starbucks' mission statement is "To inspire and nurture the human spirit — one person, one cup and one neighborhood at a time."
스타벅스의 미션은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입니다.
https://mission-statement.com/starbucks/
/ Netflix
Netflix Inc.’s corporate mission is “To entertain the world.”
넷플릭스의 미션은 "세상을 즐겁게 하는 것" 입니다.
https://www.rancord.org/netflix-corporate-vision-statement-mission-statement-strategic-analysis
다른 회사와의 차이를 만드는 포인트는 바로 미션 설정에 달려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회사의 미션을 무엇으로 설정하는가에 따라서 비즈니스 영역과 업무처리 방식 등이 다 달라지기 때문이죠. 또한 이후에 팀을 구성할 때, 우리 회사의 미션이 무엇인지 알고 일하는 사람과 모르고 일하는 사람의 일하는 마음가짐과 일하는 방식은 완전히 달라질 거에요.
미션 선언문 작성 가이드
그럼 이번에는 성공한 기업들의 비전을 한번 살펴볼까요?
/ Apple
Apple Inc.’s corporate vision is “to make the best products on earth, and to leave the world better than we found it.”
애플의 비전은 "지상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우리가 찾은 것보다 더 나은 세상을 떠나는 것"이다.
http://panmore.com/apple-mission-statement-vision-statement
/ Walt Disney
Disney vision statement is “to be one of the world's leading producers and providers of entertainment and information.”
디즈니의 비전은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생산자 및 제공자가 될 것"이다.
https://mission-statement.com/disney/
/ Starbucks
Starbucks vision statement is “To establish Starbucks as the premier purveyor of the finest coffee in the world while maintaining our uncompromising principles while we grow.”
스타벅스 비전은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우리의 비타협적인 원칙을 유지하면서 스타벅스를 세계 최고의 커피 구매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https://mission-statement.com/starbucks/
/ Netflix
Netflix Inc.’s corporate vision is “To continue being one of the leading firms of the internet entertainment era.”
넷플릭스의 기업 비전은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시대의 선도 기업으로 지속하는 것"이다.
https://www.rancord.org/netflix-corporate-vision-statement-mission-statement-strategic-analysis
미션과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사실 그냥 보면 갸가갸같은(ㅋ) 느낌이 들기도 해요. 그래서 처음에 잘 구분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그럼, 이번에는 비전에 대해 조금더 이야기 해볼게요!
비전에는 목적과 목표가 명확히 드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비전은 본인 스스로 또는 팀과 함께 업무를 수행할 때 집중해야 할 목적과 그 것을 이루기 위한 각각의 세부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먼저 목적은,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정의하면 되는데, 여기에는 성장, 수익성, 보유, 효율성, 고객서비스 등을 숫자로 함께 명시하는 것이 더욱 명확한 목적을 나타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예를 들면, '올해 매출 10% 증가, 간접비 5%를 감소한다' 와 같은 형식으로요.
다음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액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올해 매출 10% 증가, 간접비 5% 를 감소한다' 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매월 신규 고객 10명 확보하기, 임대료가 저렴한 사무실 찾아보기, 아웃소싱으로 인건비 줄이기' 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겠죠. 가능한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여기에서의 핵심입니다.
비전 선언문 작성 가이드
내가 계획하는 회사의 모습을 그려보시면서, 회사의 미션과 비전선언문을 한번 작성해보세요.
예술로 창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내가 예술로 어떤 가치를 세상에 줄 수 있을지, 나의 예술이 어떤이들의 삶에 가치를 더해줄 수 있을지, 그렇게함으로써 나는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더많은 예술가들이 예술로 잘먹고 잘사는 세상이 오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