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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개미핥기 Jul 28. 2021

UI 카피라이팅, 어떻게 써야 하나요?

#UI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UIwriter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그것을 억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을 자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프로덕트를 사용하게 하려면 처음 마주하는 화면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 UI는 무엇을 나타내야 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작성을 해야 하는지, 그에 관하여 여러 가지 팁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 한 줄 요약   

카피라이팅 작성의 주된 목표 = '명확성' + '내비게이션' 이를 위한 적절한 질문부터 시작해야 한다.


"웹이든 모바일이든, 콘텐츠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늘 적절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 텍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하는 리스트   

대상 사용자층은 누구인가?

프로젝트에서 지금까지 사용된 언어와 분위기는 어떠한가?

이걸 실행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고객들은 어떤 상황에서 이 화면을 보게 되는가?

고객들은 제품의 이 부분을 이해할 만큼 충분한 지식이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


✅ UI의 텍스트를 구상할 떄 스스로에게 물어볼 (또는 디자이너들과 논의해야 할) 내용들   

이 기능으로 전달되는 새로운 정보는 얼마나 중요한가?

디자인 떄문에 텍스트의 사용에 제약이 있는가?

시작하는 텍스트와 끝내는 작업의 텍스트는 무엇인가?

추가 설명이나 참고사항을 표시해야 하는가?

텍스트의 방향이 왼쪽에서 오른쪽인가, 아니면 위에서 아래쪽 방향인가?


✔ 두 가지 카테고리가 안에 5가지씩 질문이 있습니다. 두 카테고리는 각각 특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나누면 'WHY'와 'HOW'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는 WHY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여, '내가 왜 텍스트를 적어야 하는가?'를 설명하는 토대가 됩니다. 후자는 HOW라는 측면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텍스트를 구상할 수 있는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 두 가지를 거쳐 'WHAT'이 완성됩니다. WHAT에 관한 설명은 실제 사례를 토대로 설명하는데, 실무에 유용한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으니 눈여겨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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