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Sep 20. 2021

�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는 방법

#피드백 #퍼블리 #잘받자 #새겨들어 #싫은소리도 #나한테하는말

✔ 과거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사업에 관한 피드백을 무수히 많이 받았어요. 허투루 들은 것도 많고 새겨들은 것도 많죠. 지나고 생각해보니 허투루 들은 것과 새겨들은 것 차이점과 공통점이 명확했어요. 뭘까요? 


✔ 우선, 새겨들었던 것은 '제가 듣고 싶었던 말'이었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허투루 들었던 것은 뭘까요? 여러분들 짐작이 되시죠? 맞아요. '제가 듣기 싫었던 말'이에요. 참 쉽죠? 그리고 우습죠. 


✔ 그런데 이제와 생각해보면 제가 허투루 들었던 것이 더욱 소중한 내용들이었어요. 꼭 필요했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꼭 수정해야 했던 내용들이었죠. 하지만 간과했어요. 그리고 무시했죠. 그래서 이렇게 됐어요. :D 


✔ 그리고 또 하나, 제가 제대로 못했던 것들이 있어요. 왜 위와 같은 두 가지 종류의 피드백이 왔을까? 바로 질문을 제대로 던지지 못 했기 때문이에요. 즉, 구체적인 질문이 던져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도 어떤 답을 해줘야 할 지 정확하게 모르는 거예요. 


� 흠 그럼 어떻게 질문을 해야해?? 


✅ 어떻게 요청할까? 

- 3가지를 정리해야 합니다. 


1. 피드백이 필요한 내용인지 판단하기 

2. 피드백이 필요한 이유와 정보 정리하기 

3. 요청 내용을 질문 형태로 작성하기 


✅ 누구에게 받을까? 

- 피드백 받을 사람 정하기 


1. 유사한 업무를 진행해 본 사람 

2. 실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 


✅ 어떻게 활용할까? 

- 꾸준히 기록하며 정리하기 


1. 유형에 따라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2. 기존에 작성한 유사 피드백과 함께 살펴보기


https://publy.co/content/6386

매거진의 이전글 ? 와인을 모를 때 뭐? 사진을 찍는다! VIVIN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