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클릭 #제거하자
한 줄 요약
- 토스가 시행하는 불필요한 클릭을 없애는 4가지 방법
✔️ 저희 회사는 최근 들어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기로 결정했어요. 아니, 결정하고 있어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쌓아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일이 가능한 이유는 디자인 시스템에 관해 다시 한 번 고찰하기 때문이에요.
✔️ 최근 디자인실 실장님이 새로 오셨고, 전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느끼셨다고 해요. 그래서 하나하나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정리하고 계세요. 이 과정을 아는 이유는 제가 점심 메이트이기 때문이죠. (저는 여전히 실장님 옆에 딱! 붙어서 많은 것을 배우는 중이랍니다.)
✔️ 와중에 사용성 측면에서 불필요한 기능들을 제거할 예정이에요. 특히, 복잡하게 나열되기만 한 기능을 제거하려고 하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고민이 참 많아요. 물론, 실장님 머릿속에는 다양한 생각이 정리돼 있겠죠?
✔️ 하지만 성격 상 하라는 대로 하기 보다는, 내가 먼저 탐구하고 의견제시를 좋아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있어요. 와중에 토스 테크 블로그에 올라온 좋은 글이 있어서 이렇게 공유하고자 해요.
✔️ 토픽은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는 방법. 그 안에는 '사용자 경험(UX)' 측면에서 새겨봐야 할 내용도 많아서 생각할 지점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요약 내용을 전달 드릴테니, 한 번 고민해보시겠어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으면? 두 번 고민하세요.
____________________
1️⃣ 정보를 하나만 입력받을 땐 CTA 없애기
✔️ '사용자가 정보 하나만 선택하고 나가는 화면에서 CTA를 없애보세요.' 즉, 정보를 다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게 하는 거죠. 대표적인 예시는 뭐가 있을까요? 저는 간편결제 비밀번호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넘어가는 거죠. 결제든 뭐든 말이에요.
2️⃣ 자리수가 정해져 있는 정보를 받는 경우 CTA 없애기
✔️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결제비밀번호 등 필드 자릿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 CTA가 없어도 돼요.' 이미 제 뇌가 오염돼 있는거 같지만, 정해진 숫자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넘어갔을 때 편하지 않나요? 다음스텝을 위한 '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금융앱에서 '이름 → 주민번호 → 휴대폰 번호' 입력으로 자연스럽게 넘기잖아요.
3️⃣ 올바른 키보드를 처음부터 세팅(되어있도록)하기
✔️ '텍스트를 입력하는 인풋 필드에 맥락에 맞는 키보드를 설정해주세요.' 키보드 설정을 바꾸는 일은 불필요한 클릭을 만들어요. 그것도 상당히 많이요. 왜냐고요? 잘못 클릭하면 두 번, 세 번 눌러야 원하는 키보드로 전환 되거든요. 어떻게 아냐고요? 제가 많이 겪어봐서요. 그럴 때마다 불편하다는 경험을 느껴요. 어디서요? (저희 회사 앱..) 이때, 키보드 전환 필요 없이 필요한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키보드가 설정돼 있다면? 아주 간편하겠죠.
4️⃣ Focus 상태로 진입하게 만들기
✔️ '키보드가 올라온 상태로 페이지에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세요.' 이를 Focus 상태라고 말하는데요. 다음 스텝으로 넘어갔을 때, 관련 입력 필드를 채울 수 있게 입력패드를 제공하는 거예요. 한 번 더 텍스트 필드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을 방지해주죠. 다른 말로 하면 귀찮은 과정을 대신해준다고 말할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
✔️ 위에 제시된 4가지 방법은 '사용자를 생각'했을 때, 나오는 방법들이에요. 최근 저희도 새로운 피쳐를 만들고 있는데요. 적어도 '어떻게 해야 불필요한 상황을 제거할까?'를 떠올려야 위와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활용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