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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개미핥기 Feb 21. 2023

�‍♂️UX라이팅 가이드라인 수립 위한, 7가지 제언

#UXWriting #UX라이팅 #가이드라인수립


� 한 줄 요약

- UX Writing 가이드라인 수립할 때, 이거 7가지만 고려하세요.


✔️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UX Writing 가이드라인 수립에 돌입했어요. 사실 2월부터 시작했어야 했는데, 다른 일정이 겹치며 이제야 시작하게 됐네요. 다른 일을 한다고 해도 가이드라인 수립에 대해 끈을 놓은 건 아니에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어떤 걸 고려해야 할까 등 계속해서 고민했죠.


✔️ 그 결과 저는 7가지 내용을 추리게 됐어요. 이 7가지는 참고하면 좋을 내용이지 정답은 아니라는 말씀을 먼저 드릴게요. 


1️⃣ 사용자에 집중하세요


✔️ UX Writing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만드는 거예요. UX Writer는 사용자가 되어, 사용자의 편에 서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죠. 가이드라인을 작성할 때는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2️⃣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 UX Writing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이해하기 쉬워야 해요. 가이드라인은 따라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명확하고 간단한 언어로 작성했을 때, 우리 구성원 모두가 참고할 수 있어요.


3️⃣ 예시를 제공하세요


✔️ 좋은 UX Writing과 나쁜 Writing의 예를 제공하면 작성자에게 쉽게 안내할 수 있고, 좋은 사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시각 자료, 스크린샷과 같은 자료를 활용하면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겠죠? 이때, 참고자료는 서비스 내에서 찾는게 좋아요.


4️⃣ 글쓰기 유형을 정의하세요.


✔️ UX Writing에는 오류 메시지, 성공 메시지, 확인 메시지, 경고 메시지, 알림 메시지 등 다양한 글쓰기 유형이 포함돼요. 일관성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각 콘텐츠 유형을 정의하고 각 유형에 대한 작성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해요.


5️⃣ 브랜드 보이스와 어조를 정립하세요.


✔️ 글쓰기의 어조와 목소리는 브랜드 개성을 반영하고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해야 하는데요. 브랜드에 적합한 보이스와 톤을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때,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신뢰를 느낄 거예요. 


*'브랜드 보이스가 일관성을 띠면 사용자 신뢰를 얻는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사용자 신뢰는 '사용자를 깊이 이해한다'를 전제로 해요. 즉, 사용자를 이해하는 목소리를 반복해서 내주는 거죠. 다시 말하자면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는 목소리를 일관되게 낸다.'라고 보면 좋아요.


6️⃣ 팀과 협업하세요


✔️ 효과적인 UX Writing 가이드라인을 만들려면 디자이너, 개발자, 제품 관리자, 작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필요해요. 아니 필요한게 아니라 반영되어야 하죠. 팀과 협업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가이드라인에 서비스의 핵심가치와 같은 주요 사항이 포함되어야 해요.


7️⃣ 테스트하고 반복하세요


✔️ 모든 가이드라인이 그렇듯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업데이트를 해줘야 해요. 환경이란 것이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방치할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해줘야 해요. 이때, 사용자(구성원+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성과 지표를 추적하며, 유동적으로 변화해야 해요.


_________


✔️ 이렇게 총 7가지가 있는데요. UX Writing 가이드라인 내용은 UX Writing이 중시하는 것처럼 다음 4가지를 고려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 사용성

• 명확성

• 간결성

• 일관성


✔️ 위 4가지 요소가 통일됐을 때, 구성원 모두에게 서비스가 말하는 바를 일관되게 통일할 수 있고, 나아가 핵심가치를 내재화하는 수단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가이드라인이 명확한 지침으로 자리매김했을 때, UX Writer 뿐만 아니라, PO(PM), 디자이너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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