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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개미핥기 Jun 07. 2023

MS, Fluent 2 업데이트!

#UX라이팅 #MSFluent2


 한 줄 요약

- MS Fluent Content Design 요약


✔️ MS가 Fluent 2를 업데이트 했는데요. 그 중에 Content Design 즉, UX라이팅도 포함하여 내용을 업데이트 했어요. 주요 내용과 어떤 콘텐츠가 담겨있는 지, 제가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해요. 우선 Content Design 맨 위에 뭐가 있는 지부터 살펴볼까요.


"Content design is thinking about how to give your audience the information they need when they need it."


✔️ 제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하면, '콘텐츠 디자인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절한 때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다.'라고 하네요. 저의 짧디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한 내용이기 때문에 원문 그대로 읽는게 좋아요.


✔️ 무엇보다 Fluent Design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디자인 철학을 담고 있는데요.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웹, 모바일과 데스크톱 플랫폼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죠.


✔️ UX라이팅 내용이 포함된 Content Design 섹션은 이러한 철학에 기반하여 콘텐츠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담고 있어요. 그 결과 콘텐츠 작성의 기본 원칙,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에 맞는 콘텐츠 설계, 명확하고 읽기 쉬운 글쓰기, 표현력 있는 이미지와 비디오 사용 등을 담아냈죠.


✔️ 나아가 접근성과 다국어 지원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MS가 글로벌 기업이라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 외에도 콘텐츠의 일관성과 조직화 그리고 시각적인 품질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제공하고 있어요.


✔️ 앞에서 Fluent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잖아요. 어떤 방식으로 구현할까요? 다음 3가지를 중심으로 내세우고 있어요.


1. Keep it simple

• 간결한 구조와 쉬운 언어를 사용하세요.

• 문장을 쪼개세요.

• 짧은 문장과 단편적인 구조는 스캔하고 읽기 더 쉽습니다.


2. Get to the point fast

• 선택과 다음 단계를 명확하게 제시하세요.

• 사람들이 자신 있게 결정하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세요.

• 불필요한 단어는 모두 삭제하세요.


3. Talk like a person

• 일대일로 말하는 것처럼 격식 없는 목소리로 작성하세요.


✔️ MS는 이 3가지를 달성한다면 사용자의 기대 그 이상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사용자를 바꾸려는 게 아니라, MS 자체가 사용자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어조를 바꾸는 거죠. 즉, 사용자에게 익숙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 좀 더 구체적인 예시들을 들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현재 시제로 쓰기

• 현재 시제는 과거 시제나 미래 시제보다 이해하기 쉽고 대부분의 문맥에 적합해요.


2. 능동태 사용

• 능동태는 문장의 주어가 하는 행동을 강조해요. 수동태는 목적어를 중심에 배치해요. 능동태를 사용해야 콘텐츠와 사람에기 집중할 수 있어요.

• '우리' 또는 'MS'라는 말을 피하고 싶을 때와 '누구'보다 '행동'이 중요할 때만 수동태를 사용하세요.


3. 플랫폼에 따른 대/소문자 구분

• MS 제품은 번여가가 콘텐츠를 지역에 따라 대문자 표기 지침을 따르고 있어요. 하지만 운영 체제 내에서 실행될 때는 해당 플랫폼에 맞는 자연스러운 방식을 따르세요.


• Windows, Android 및 웹용 문장 대소문자 사용

- 문장이나 구의 첫 단어와 고유 명사만 대문자로 표기하세요.

• iOS 및 macOS의 경우 제목 대/소문자

- 관사(a, an, the) 및 접속사(and, 또는)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입력하시요.


4. 간결하게 작성하기

• 어떤 사람에게는 전문 지식일지 몰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전문 용어(Jargon)일 수 있어요. 전문 용어를 풀어서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하세요.


5. 제목을 사용하여 콘텐츠 구성하기

• 제목은 콘텐츠의 개요예요.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작성하세요.) 사람들이 제목을 읽지 않으면, 뒤에 나오는 텍스트도 읽지 않는다고 생각하세요.


6. 2인칭이 가장 좋아요.

• 2인칭을 사용하세요. 누군가에게 말하듯 글을 작성하면 친근하고 인간적인 어조가 형성되고, 독자에게 대화가 집중되어 수동태를 피하는데 도움이 돼요. 독자의 관점에서 글을 쓸 때를 제외하곤 1인칭을 사용하지 마세요.


7. 구두점 신중하게 사용하기

• 사람들이 텍스트를 빠르게 훑어볼 수 있게 필요할 때만 구두점을 사용하세요. 느낌표는 사용하지 말고, 물음표는 사용하세요. 마침표는 완전한 문장 뒤에만 사용해야 해요.


• 일반적으로 온전한 문장 뒤에는 마침표를 사용하고, 헤더, 버튼, 레이블, 글머리 기호 목록과 같은 UI 요소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마세요.


• 느낌표는 흥미진진하고 축하하는 상황에서만 사용하세요. 그 외에는 소리를 지를 필요가 없어요.


8. 접근성이 뛰어나고 전 세계에 적합한 콘텐츠 만들기

• 능력, 지역 관계없이 누구나 (읽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https://fluent2.microsoft.design/content-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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