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Jan 10. 2024

UX라이터 그리고 인터뷰 (3)

UX라이터에게 던지는 기술과 직무 질문

한 줄 요약


✔️ 앞선 질문이 끝나면 다음에는 UX라이팅 기술이나 직무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돼요. 직무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것이죠. 보통 UX라이터 채용에서 대부분 사전 과제를 주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질문을 던질 가능성이 높죠.


✔️ 그러면 어떠한 질문을 던질까? 이 부분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죠? 한 번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UX라이팅 업계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있나요?


✔️ UX라이팅 업계 현황에 대해 왜 물어볼까요? 아주 간단한데요. 전반적으로 UX라이팅 동향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예요. 보통 소규모 기업이나 처음으로 UX라이터를 뽑는 곳에서 이 질문을 할 거예요. 첫 UX라이터에게 일당백의 역할을 맡기기 위해서죠.


✔️ 답변은 동향 파악을 위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 말하면 돼요. 예를 들어 UX라이터 모임에 참석했다면, 그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어내면 돼요. 그 안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다른 UX라이터는 어떻게 작업을 하고 있는지 등을 말이에요. 


✔️ 교육을 받은 내용이 있다면 그에 대해 이야기해도 좋아요. 업무나 일상 등에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거죠. 책이나 뉴스레터 그리고 SNS나 Medium가 같이 다양한 채널에서 학습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세요. 이런 어필은 UX라이팅 업계 동향을 파악하며, 최신 정보를 언제든지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거예요.


2. PO, 리서처, 디자이너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나요?


✔️ UX라이터는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직무예요.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야 하죠. PO, 리서처,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법무팀과도 이야기할 정도로 커뮤니케이션 범위가 넓어요. 그래서 그들과 어떻게 업무를 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죠.


✔️ 이 질문에 대한 답의 방향성은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좋았던 경험이죠. 얼마나 잘 어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는지 풀어내는 거예요. 면접관은 매일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협력을 잘 하는지 알고 싶은 거예요.


✔️ 다른 하나는 나쁜 경험이죠.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풀어내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서 커뮤니케이션을 잘해내는지를 알아보고 싶어해요. 사실 좋았던 경험보다는 안 좋았던 경험에 대해 물어보는 내용이 UX라이터 단골 질문이기도 해요. UX라이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상황이 많거든요. 


✔️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경험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하는 거예요. 거짓을 말하게 되면 바로 티가 나게되죠.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마세요. 그러면 어떤 차이점을 보여줄 수 있느냐? 개인과의 협업에서 드러낼 수 있는 차이, 팀과의 협업에서 드러낼 수 있는 차이를 보여주세요. 


3. UX라이팅 능력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있나요?


✔️ 이 질문은 단순하게 UX라이팅 능력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고자 던지는 질문이 아니에요.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결과물은 어떻게 뽑아내는지, 결과물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알고자 하는 거죠. 글쓰기는 지루한 작업이에요. 고독하기도 하죠. 그래서 끈질겨야 하죠,


✔️ 이 끈질김을 드러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UX라이팅 기술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기술에 기반하여 설명하는 거죠. 벤치마킹 대상, UX라이팅이 잘 되어 있는 앱 등을 예로 들면서 UX라이팅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죠.


✔️ 또한, UXer로 중요한 사용자를 파악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했던 이야기를 하세요. 사용자가 가장 예측하기 어려워요. 서비스는 로드맵에 따라 나아가면 되지만, 사용자는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이죠. 이런 사용자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4. UX디자인을 해 본 적이 있나요?


✔️ UX디자인을 직접 해본 것을 묻는게 아니에요. UX라이팅을 이끌 능력이 있는지 물어보는 거죠. 팀원으로 UX라이팅 작업할 수 있는 역량이 아니라, UX라이팅 팀을 이끌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잘하면 충분히 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 보통 UX라이터는 디자인 팀에서 일을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제품에 대한 관점을 다양하게 취득할 수 있어요. 수평적으로 모든 제품을 살펴보게 되기 때문이죠. 이런 시각을 갖게 되면 자연스레 비즈니스도 파악할 수 있어요. 우리 서비스가 어떤 목표로 각각의 제품을 운용하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 이런 시각을 갖고 있다는 점을 말해야 해요. 물론, 디자인을 해본 경험은 없을 수 있지만, 옆에서 함께 했던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아요. 이 경험은 자세히 설명해야 해요. 디자인 부서에 기여한 바에 대해 이야기하는 거죠. 프로덕트에 관여한 수준과 최종 결과물에 자신의 아이디어가 반영되었는지 이야기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UX라이터 그리고 인터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