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조 Jul 15. 2024

부의 깨달음

월급에 대한 고찰 11

다섯 번째 사슬은 크기가 엄청나다.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세상 전체를 묶고 있다.

그 사슬은

‘나는 오늘처럼 내일도 살 것이다.’

라는 현실에 대한 생각이다.

이 생각은 실로 거대한 사슬이다.

내 눈에 보이는 세상 전체에 나를 묶어 둔다.

내가 사는 집, 

내가 타는 차, 

내가 일하는 직장, 

내가 다니는 길,

내가 하는 취미, 

내가 하는 여가, 

내가 자는 방 등등

오늘 내가 사는 모습 그대로 내일도 그렇게 살고 있을 것이라고

믿게 만든다.

그리고 내가 틀 밖으로 조금 나서려고 하면

<현실적이지 않음>이라는 철퇴를 휘둘러 부수어 버린다.

나는 다시 자동화된 패턴 안에 들어가진다.

‘역시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해’

‘여태 이루어 놓은 것이 있는데 

되지도 않는 생각 때문에 다 날려먹을 뻔했잖아’

하면서 익숙하고 편안한 자리에 다시 나를 붙들어 맨다.

현실로 이루어진 거대한 사슬을

깰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있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