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성질이 사나운 사람 앞에서
한번 상상해 봅니다. 내 글을 보는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성질이 급한 사람이다.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게 말을 하거나 쓸데없어 보이는 이야기를 늘어놓으며 자신의 시간을 빼앗는다 느끼게 될 경우 순식간에 돌변하는 고약한 성미를 가진 사람이다. 이런 사람 앞에서 세일즈를 해야 한다고 상상해 봅니다. 그렇습니다. 카피라이팅을 하기 전에 저는 그런 사람을 앞에 앉혀 놓습니다. 그러면서 저의 자아로부터 빠져나와 그 사람의 자아가 되어 봅니다. 그러면 고약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나한테 지금 뭐라고 하는 거야? 그래서 나보고 어쩌라는 거지? 대체 뭘 말하고 싶은 거야? 내가 그렇게 하면 나한테 뭐가 좋다는 건데? 내가 저 말을 뭘 보고 믿을 수 있지? 이 질문들 하나하나에 친근하고 사려 깊고 분명하고 조리 있게 대답을 합니다. 그렇게 모은 대답들을 글로 옮겨 봅니다. 그리고 순서를 요리조리 조정해 봅니다. 고약한 성미를 가진 사람의 의식 흐름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체크해 봅니다. 혹시나 중간에 돌변하여 대화가 중단되고 만남이 틀어져 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구간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무엇보다도 제 제안이 처음부터 끝까지 그 사람의 관점으로 쓰여 있는지를 중요하게 봅니다. ‘나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나중이다. 독자가 먼저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한다. 그러자면 내가 먼저 독자가 되어 보아야 한다. 이왕이면 내 카피에 전혀 관심이 없는 독자의 자아 속으로 들어가 봐야 한다. 독자의 생각이 머물고 있는 세계. 그곳에서 독자와 만나야 한다.’ 이것이 제 카피라이팅의 머릿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