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승규 Jan 09. 2022

보석의 아름다움과 가치 관계

세계 3대 보석

90년 롯데면세점에서 국제 보석감정사 자격증을 획득하고 보석의 구입을 하는 많은 고객을 경험을 했다.

주로 보석의 구입은 크게 2가지이다.

1. 재산 증식

2. 보석의 착용으로 자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함


사실, 세계 최고의 3대 보석 브랜드로 일컬어지는 Tiffany, Cartier, Bulgari에는 정말 수천만 원에서 수십억 원, 수백억 원, 수천억 원대의 보석이 있다. 이 명품 브랜드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도 있다. 그래도 명품이기에 수백만 원대의 제품이 주를 이룬다. 아름다운 것은 브랜드만큼  말할 나위도 없지만 이 비싼 보석을 매일 착용을 하기는 매우 부담스럽다. 보석은 관리를 잘해야 한다.


주얼리는 2가지로 나누어진다.

1. 천연 보석

2. 합성(인조) 보석 

천연 다이아몬드는 경도 10, 굴절률 2.417, 분산 0.44이며 큐빅 지르콘(Synthetic Cubic Zircon)은 경도 8과 1/2, 굴절률 2.15, 분산 0.60이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외관상 투명하거나 불투명(Transparent to opaque)하고 큐빅 지르콘은 투명(Transparent)하다. 큐빅 지르콘(. 060)이 오히려 분산율은 다이아몬드(. 044) 보가 약간 높다.


큐빅 지르콘의 특징은

1. 다이아몬드에 비해서 무지갯빛 색이 강해 전반적으로 보면 다이아몬드의 칼라와 광채가 명확히 구분이 되나 일반인은 구분이 어렵다. 그리고 경도가 다이아몬드에 비해 낮아서 시간이 흐르면 뿌옇게 변할 수 있기도 하다. 가격은 다이아몬드에 바 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다. 이처럼 큐빅 지르콘 같은 스톤이 시뮬런트 다이아몬드(Simulant Diamond)로 큐몬드 등으로 이름이 불리어지기도 한다. 이들은 스톤의 속성은 같은데 마케팅 차원에서 이름을 달리 판매를 하고 있다. 

 

2. 빛이 뛰어나고 실제로 다이아몬드와 비교를 하면 뿜어 나오는 빛의 섬광은 일반인들이 구분하기 어려운 것으로 다이아몬드 대용품으로 사용되어 패션 주얼리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래서 전문가가 아니면 외관상 육안으로 보면 구분이 매우 어렵다. 천연 다이아몬드 외의 스톤을 통틀어 ‘다이아몬드 시뮬런트’라고 불리어지기도 한다.

 

자신의 아름다움은 나타내기 위하여 착용하는 고가의 보석은 가치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평상시 착용을 할 때 불편하다. 그래서 이 아름다움을 어느 정도 유지하며 쉽게 구입이 가능한 주얼리가 다이아몬드 시뮬런트로 만든 주얼리이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특히 여성은 주얼리를 착용을 하여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이를 위하여 저렴한 가격의 스톤인 ‘다이아몬드 시뮬런트’를 사용한 제품을 패션 주얼리를 주로 구입을 한다. 일상 착용을 하기도 편하고 관리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과학적으로 보더라도 다이아몬드가 아름다운 이유는 브릴리언스(Brilliance), 디스퍼션(Dispersion, 분산, 파이어 효과), 신틸레이션(Scintillation) 뛰어나기 때문이다그런데 그중에서 디스퍼션 은 다이아몬드보다 큐빅 지르코니아가  뛰어나고 브릴리언스는 비슷하게 나타난다


다이아몬드의 모양은 테이블, 거들, 퍼빌리언 3가지로 나뉘며 각 이름은 다음과 같다.  

1. 패싯(Facet): 다이아몬드의 평평하게 컷팅된 표면

2. 테이블: 다이아몬드의 윗면으로 평평하고 원형의 모양 위에 ‘8 각형’으로 가장 큰 면

3. 거들: 다이아몬드의 옆면에 가장 좁은 면으로 테이블과 평행이며 스톤에서 가장 큰 지름

4. 크라운: 거들 부분의 윗부분

5. 큘렛: 퍼빌리언 아래 아주 작은 점 같은 면

 

보석은 찬란한 빛의 잔치라 할 수 있다.

1. 이상적인 커팅(가운데 2개): 빛이 투과 대비 상당히 많은 빛이 반사됨

2. 처음 커팅: 빛이 들어가서 바로 새 나감

3. 3번째 커팅: 빛이 들어가서 중간에서 새 나감


보석의 빛이 최대한 발하기 위해서는 보석은 뒷면의 세팅이 매우 중요하다. 

스톤에 투과된 빛이 최대한 발하도록 이 뒷면의 마무리를 최대한 세팅을 하여 고객들이 빛을 보고 감탄을 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의 사이즈 중에 가장 많이 선호되는  0.50캐럿은 5.0mm, 1캐럿은 6.5mm로 육안으로 사이즈를 통하여 무게를 쉽게 가늠을 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의 모양이 얼마나 크게 보이나 그리고 광채의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재미있는 보도가 있다. 다이아몬드의 모양은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 사람의 성격과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다이아몬드 모양은 라운드부터 하트 모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각각의 모양의 커팅에 따라 빛의 섬광이 차이가 있지만 디자인에 따라 고객의 선호도가 다양하다. 5만 명 대상으로 다이아몬드의 모양에 대한 독특한 성격의 선호도는 다음과 같다.

1. Round: 가정적이고 남과 잘 어울리는

2. Oval: 개인적이고 창의적이고 기회를 잘 포착하는

3. Pear: 확고하며 심사숙고하며 적응을 잘하는

4. Heart: 감성적이고 창의적이고 여성적이고 신뢰할 만하고 꿈을 꾸는

5. Marquise:공격적이고 외향적이고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팅의 스탠더드는 당연히 라운드 모양이며 Pear, Oval, Heart, Marquise도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팅의 모양이 있다.

다이아몬드의 모양은 다이아몬드 가격의 결정에 중요한 요소이다. 예로 0.07캐럿의 정 사격형의 다이아몬드는 라운드 모양(같은 무게, 칼라, 투명도의 경우)의 다이아몬드보다 35% 가격이 비싸다. 1캐럿의 라운드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는 정사각형의 다이아몬드보다 20% 가격이 비싸다.                


누구나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주얼리가 곧 데일리 주얼리이다. 퀄리티는 높이고, 가격은 낮추고... 일상에 늘 함께하는 주얼리가 좋다. 

1. 데일리룩의 격을 높인다.

2.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라야 한다. 


보석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1.    주얼리를 깨끗하게 닦고 순도를 알아본다.

2.    디자인과 마무리를 체크한다.

3.    금속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디자인이 얼마나 걸렸을지? 제조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들어갔는지? 

4.    스톤의 중량 추정

5.    스톤의 가격을 체크

6.    세팅 관련 사항 체크

7.    주얼리 전체 구성하는 세팅, 인건비 소요, 사용된 각 스톤과 금속 등 체크

8.    마진이 얼마 정도일까를 추정

9.    미국 보석 학회 기준에 따라 스톤의 퀄리티를 측정


금속 비중을 보면 플래티넘 21.45, 금 19.32, 실버 10.50, 니켈 9.81, 동 8.94이다.


다이아몬드 세팅에  알려진 종류는 

1.  프롱 세팅(발로 스톤을 물림)

2.  베젤 세팅(스톤을 감싼 세팅)

3. 채널 세팅(2개의 금속 wall 스톤 거들 부위가 깊이 세팅)


솔리테어 디자인은 누구나 잘 아는 ‘Tiffany 솔리테어 세팅’이다. 다이아몬드에서 가장 많은 빛을 발하는 세팅이기도 하다.

   

솔리테어 디자인은 Tiffany가 처음 개발을 하여 일명 Tiffany 솔리테어로 잘 알려져 있다. 다이아몬드가 가장 빛을 발하는 디자인으로 세팅 또한 매우 정밀을 요한다. 마이다 몬듸 빛을 최대한 발산시킬 수 있도록 프롱(발)이 마치 고양이 발처럼 되어 있다. 즉 스톤을 프롱(발)으로 세팅을 하는데 금속 부분이 최소로 스톤을 물려야 빛이 많이 나온다. 그리고 솔리테어 세팅은 주로 4프롱이나 6프롱 세팅이다.


*로듐 도금 제품 관리 주의점

금속은 금속 자체의 색상보다는 금속의 속성이 더 중요하다. 로듐(Rhodium)은 가장 밝은 금속이고 로듐 Plating은 금속을 더욱 밝게 하는 작용을 하기에 로듐 도금 제품은 가장 좋은 제품이다.

1. Yellow gold and silver위에 입혀진다.

2. 실버의 색상 변색을 오랫동안 방지한다.

3. 플래티넘 광산에서 채광이 되어 매우 강해서 로듐의 밝은 광채는 주얼리는 물론 자동차의 외관에도 입혀져 쉽게 스크래치가 나지 않고 외관을 강하게 만든다.

4. 옐로 18k 골드보다 쉽게 닳아지지는 않으며 스톤을 더욱 밝게 빛나게 만든다.

5. 10k 또는 14k에 알레르기 반응도 줄이는 효과도 있다. 

6. 가격도 저렴하다.

7. 블랙 칼라 로듐 도금은 도금 과정에서 블랙 잉크로 감싼다. 발랄한 색을 보이고 신비한 look을 보인다. 처리 과정도 비싼 편이다.  

작가의 이전글 천연 보석과 합성 보석의 차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