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Aug 06. 2022

주얼리 QC(퀄리티 컨트롤)란

감정서가 보석의 가치이다

이 세상에 수많은 종류의 아이템이 있다. 그런데 가장 작은 단위로 가장 비싼 것은 아마도 다이아몬드일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주얼리를 '내돈내산'으로 구입하기는 많지 않ㄹ을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가격도 비싸지만 구입고 까다롭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이아몬드를 구입하는데 는 데는 중요한 가장 요소가 있다. 즉 주얼리의 2가지 퀄리티를 가늠할 줄 알아야 한다. 

1.  아름다운가?

2.  가치 평가(금전적인 면)에서 평가를 한다

결국 내가 구입하려는 주얼리는 아름다워야 하나 금전적으로 아름다움을 입증을 해야 한다. 


보석 업계에서 다이아몬드의 가치 기준을 두었다. 땅속에서 원석으로 형성이 될 때부터 자연적인 현상에 의하여 원석에 많은 불순물이 들어가서 원석이 형성이 된다.


원석은 광물이며 돌덩어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가치를 나타내는 좋은 품질의 다이아몬드 비중이 많으면 그만큼 원석은 가치가 올라간다. 그런데 모든 원석에는 내포물이 있다. 하지만 보석업계에서 기준을 정했다. 10 확대된 감정 기구인 루페로 감정을 하여 가치를 평가한다.  그리고 주얼리의 스톤이나 금속 세팅 부분까지 체크한다.

현미경으로 확대를 하여 보면 모든 원석은 내포물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보석 시장에서 형성되는 보석은 전문가가 '10배율'의 루페로 감정을 한다. 그리고 감성서에 주얼리가 갖고 있는 모든 내포물을 기록을 한다.


'1인 기업 창업' 시에 전문가가 아니면 이런 작은 내포물의 의미라든가 다양한 내포물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내가 주얼리 창업을 하려면 올바른 전문가의 지침을 받으면 좋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톤과 금속 재질 선정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