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Aug 11. 2022

1인 창업 온라인 사업자등록증 신청하기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저는 32년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근무를 했다. 부문마다 주어진 업무를 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1인 창업'은 애로사항도 많았지만 오픈하고 보니 어려운 것이 결코 아니다는 것이다.


자 그럼 '1인 창업'을 위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몰 창업'은 우리가 잘 아는 오픈 마켓인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그럼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요?

1.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내가 운영하려는 사업자를 나타내는 ‘사업자등록’을 내야 한다.

2. 정상적인 상행위를 하기 위해 세금을 내는 증명을 ‘사업자등록증’이라고 한다

3. 여러분 세금을 어디에 내는가?

바로 내가 살고 있는 해당 세무서에 신고를 한다. 온라인 쇼핑몰 등록도 내가 살고 있는 관할 세무서에 신청을 한다. 

4.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인터넷으로 판매를 하니 ‘통신판매 사업자' 신청을 관할 구청에 한다. 

1인 창업 사업자등록은 3가지로 구분된다 

1. 첫 시작은 내가 사는 집주소로 간단하게 시작하는 ‘간이사업자가 유리’하다. 

2. 일반사업자이다. 일반과 법인은 엄연히 다르다

일반과 간이의 주체’는 ‘사람’이다. 영원히 주체가 안 바뀐다.

인"자는 사람인이다. 내가 개인이 세금을 내는 것이다.

3. 법인사업자 법인은 법으로 만들어진 사람이다.

즉 회사이기에 주주총회를 통해서 주체가 바뀔 수 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의 사업자명으로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 

1. 사업자 등록증과 신분증으로 은행에 가서 만든다.

세무서에서는 ‘개인 소득과 사업의 소득을 구분’을 요구한다.

2. 운영을 하면서 비용 결제를 위한 사업자용 신용카드를 만든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주얼리 제작 시 주의 사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