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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규 Sep 26. 2022

1인 온라인 창업 마케팅 전략

마케팅이 우선이냐 콘텐츠가 우선이냐?

기업에서는 저마다의 특색 있는 상품의 속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특히 상품 없이는 판매가 이루어질 수 없기에 고객에게 다양한 수단으로 상품을 홍보를 하거나 프로모션을 한다. 상품’과 수반되는 서비스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특히 품질은 더욱 중요하다.


34년 직장인의 길을 걸으며 마케팅과 콘텐츠의 경우 어느 것이 우선인가 정답을 내리기 어렵다. 당연히 상품을 마케팅을 해야 하지만 좋은 상품이 우선이기도 하다. 상품이 좋지 않으면 마케팅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특히 온라인몰에서는 어느 것이 우선인지 고민을 할 필요는 있다. 소비자의 마음에 꽂히는 것이 무엇인가?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작은 정성과 작은 디테일’이다. 매출을 올리는 것도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감동 마케팅이 돼야 한다. 내가 모 초고가 보석 브랜드 대표 시절 상품 진열 후에 본사 사장이 왔다. 갑자기 매장을 둘러본다. 가격태그가 방향이 서로 다르니 한 방향으로 하라는 것이다. 이 작은 것에 관심을 갖는 것을 보고 느낀 것이 있다. 아, 고객을 위해 이 작은 것도 배려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어느 분야나 차별화는 늘 중요하다. 나만의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사전에 기획을 잘했다 해도 이미 내가 진출하려는 분야에 수많은 경쟁자들이 포진되어 있다. 마케팅은 좋은 전략과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결국 길게 보면 상품이 마케팅보다 중요할 수 있다.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1인 기업’을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5가지를 기획하라

1. 나만의 서비스를 만들자. 나의 브랜드를 스토리로 설명을 하자.

2.  SNS 계정인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개설하여 나를 진정성 있게 꾸준히 알리자.

3. 상품에 대한 정보도 간접적으로 알리자.

4.  고객의 댓글을 통해 소비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이자. 무형과 유형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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