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라한 원석도 아름다운 보석으로
땅속에서 캐낸 초라한 원석은 복석 전문가의 손을 거쳐서 아름다운 빛을 발해요.
다이아몬드는 99.95%-99.98%의 ‘탄소’ 하나로 이루어진 원소의 광물이에요. 모스 경도가 10으로 가장 강한 물체이며 1캐럿은 ‘0.2g이고 6.5mm로 부피가 작아요. 천연보석 중에서 굴절률이 가장 높아 눈부심이 빠져 들어갈 정도로 반짝이지요. 그런데 무려 58면으로 연마를 하여 하나하나의 면들은 제각기 빛이 투과되어 다시 반사되면서 다이아몬드의 가장 큰 매력인 찬란한 광채를 뿜어내게 되지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이아몬드는 3가지 형태의 커팅 모습이 있어요.
처 번째는 가장 잘 된 커팅된 ‘아이디얼 컷팅’으로 빛이 들어갔다가 거의 반사가 되어요.
두 번째는 아래 부분이 깊게 커팅이 된 것인데 빛이 들어서 반사되기 전에 새나가요.
세 번째는 얇게 커팅이 되면 빛이 들어가서 바로 아래로 새 나가요.
이처럼 리더들은 커팅 잘 된 다이아몬처럼 빛이 들어가서 잘 반사되듯이 조직의 비전이나 목표가 전 구성원에게 잘 전달되어야 해요. 리더 또한 처음부터 탄생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면서 찬란한 리더가 되는 것이지요.
리더십 또한 원석이 연마 과정을 거치면서 아름다운 빛을 발하듯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하는 과정이지요. 리더는 지속적으로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며 자기 계발을 추구해야 하지여. 다양한 책을 통하거나 심도 있는 교육과 세미나에 참석하여 멘토링 등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어요. 즉 자기 계발을 통해 리더는 전문성과 리더십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죠.
리더는 다양한 직원의 목소리를 피드백을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해요. 조직에서 수많은 직원들의 의견과 제안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고 필요한 개선 사항을 신속하게 실행을 해야 해요. 이를 통해 리더 또한 회사의 목 펴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 성장은 물론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어요.
다이아모드는 아름다운 빛을 발하기 위해 불순물이 잘려나가듯 리더는 목표 달성을 위해 실패와 실수를 겪을 수 있지요. 이러한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삼아야 해요. 실수와 실패를 분석하여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이 들어가 중요해요.
급변하는 시대에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끝없는 도전과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가져야 해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조직을 한 단계 성장시킬 수 있어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조직을 변화의 축으로 이끌 나가야 하지요.
리더는 이미 많은 단계를 거쳐서 성장을 하여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는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자세가 있어야 해요. 솔선수범하여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며, 리더십을 계승하고 지속적인 새로운 리더를 육성할 수 있어야 하죠
이처럼 리더는 보석의 연마 과정처럼 다듬어져야 해요. 다양한 멘토십의 역할을 통해 리더는 보석처럼 빛나는 존재가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