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승규 Dec 20. 2021

다이아몬드가 빛이 강한 이유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10이다

보통 4대 보석은 다이아몬드, 루비 , 사파이어, 에메랄드이다. 이 중에서 다이아몬드가 가장 우선적으로 선호하는 보석이다. 그리고 지구 상에서 가장 강한 물체는 다이아몬드이다.


다이아몬드는 탄소라는 하나의 원소로 이루어진 광석이다.

탄소라는 물질은 특이한 속성을 갖고 있다. 평상시에는 연필도 탄소인데 이 탄소가 고온이나 고압에 노출이 되면 세상에서 가장 강한 다이아몬드로 변화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10'이다. 루비나 사파이어는 경도가 '9'이다. 그런데 숫자상으로 보면 '1'의 차이이지만 실제 강도면에서는 '4배의 차이'가 난다. 그리고 다이아몬드는 굴절률이 매우 높다. 그래서 빛이 아이아몬드에 투돠가 되면 반사를 할 때는 스펙트럼처럼 빛이 반사되어 우리 눈에는 아주 현란한 광채로 보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다이아몬드에 열광을 하는 것이다. 빛이 없으면 다이아몬드도 없는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매우 현란하여 스톤의 정면에서 빛이 들어온 모든 빛은 뒷면(Back facets)을 통하여 반사가 된다. 마치 수많은 면에서 빛이 나오듯이 다이아몬드의 임계각인 24와 2분의 1의 각도로 현란하게 빛이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스톤의 뒷면에서 반사되어 빛리 최대한 위로 나오게 잘 커팅된(Well-Cut) 라운드 브릴리언트 스톤은 마치 큘릿(Culet)에서 발산되는 한 점처럼 보인다. 완제품의 반지를 보면 반지를 착용한 부분의 아래는 볼 수 없기에 빛의 강도가 약하게 반사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이아몬드에 투과된 백색광은 상당한 정도로 빛이 마치 스펙트럼(Spectrum)처럼 분산이 된다. 그리고 크라운 아래 작은 면에서 순백색의 빛을 발한다. 다이아몬드의 섬광(Fire)은 육안으로 보면 최상의 아름다운 빛을 발하는 것처럼 보인다.


다이아몬드의 매우 높은 굴절률은 테이블 면에서 보면 다이아몬드가 매우 얇은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 굴절률은 다른 현란한 빛을 하나로 모이게 한다.


다이아몬드는 기름 같은 물질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다이아몬드는 마치 기름이 낀 필름처럼 보일 수 있다. 이것은 다이아몬드가 가치를 떨어지게 하는 요소이기에 다이아몬드는 깨끗하게 착용을 해야 한다.

출처:Gem Testing(12 The identification of diamond)에서

작가의 이전글 스톤 사이즈와 중량의 관계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