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Dec 05. 2021

스톤 사이즈와 중량의 관계

사이즈를 알면 무게를 가늠한다

보석은 '천연 보석'과 '합성 보석'으로 구분된다.


천연 보석은 갈수록 고갈되고 수요가 증가되면서 가격이 오른다. 그래서 과학 기술이 발달되면서 천연 보석에

버금가는 보석을 만들었는데 합성 보석 또는 다이아몬드 시뮬런트(Diamond Simulant)라고 한다.


천연 보석은 다이아몬드와 컬러 스톤 즉 유색 보석으로 나뉜다. 합성 보석은 큐빅 지르콘 등 다이아몬드 시뮬런트(Diamond Simulant), 즉 다이아몬드 대용품이라고 불리어진다.


천연 보석 중에서 다이아몬드는 가격 결정이 4C에 의하여 결정된다. 

1. 사이즈와 무게(Size & Weight)

다이아몬드 전문가들에게 다이아몬드의 정확한 무게와 사이즈 측정은 매우 중요하다. 다이아몯드는 캐럿(무게)에 의하여 판매가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딜러들은 다이아몬드를 무게 그리고 색상과 투명도에 따라 구분하며 보통 캐럿당 달러($)로 거래를 한다. 최종 가격이 결정되는 요소인 스톤 사이즈 측정과 무게는 판매 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고객은 무게(Weight)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잘 모르지만 많이 들어본 수치인 무게(Carat weight)이다.

*스톤의 사이즈로 무게를 가늠하는 방법

1캐럿은 6.5mm이며 5부는 5.20mm이다

2. 무게 측정(Diamond Balance)

다이아몬드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대부분의 다이아몬드 전문가들은 일정한 형태의 무게를 달 수 있는 기구를 사용을 한다(Balance).  일종의 시세요(놀이)와 같다. 즉 한쪽에는 알려진 것을 올려놓고 다른 쪽에는 알려지지 않은 것을 올려놓아 무게를 비교하여 가늠한다. 

3. 마이크로미터(Micrometers)와 게이지(Gauges)

다이아몬드와 다른 보석은 '100분의 1(0.01)'까지 측정을 한다(Hundredth of a millimeter).

4. 다이이몬드 측정(Measuring Diamond)

완성된 다이아몬드의 가장 중요한 치수를 재는 것은 다이아몬드의 깊이(Depth)와 지름(Diameter)의 수치이다. 

보석이 아무리 잘 커팅이 되었다 할지라도 완벽한 라운드 브릴리언트(Round brilliant) 컷은 없다. 그래서 최대와 최소의 거들(Girdle) 두께를 재서 평균 수치를 낸다.

라운드 형태의 다이아몬드 최대와 최소 사이즈 측정

팬시컷(Fancy Cut) 측정할 경우는 깊이(Deapth)와 넓이(Width)를 잰다. 대부분의 팬시컷은 스톤의 가장 지름이 긴 사이즈를 측정을 한다.

스톤의 세팅 부분을 일정하게 세팅이 된 베젤 세팅(Bezel Set:A stone-set with a metal rim running all the way around)의 경우는 스톤 세팅이 된 부위의  가장자리를 잰다.

5. 위험 요소(Dangers and Disasters)

다이아몬드 무게를 측정한다는 것은 보석 자체는 매우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보석의 거들(Girdle), 큘렛(Culet) 부분은 매우 약한 부위이기 때문이다.

6. 다이아몬드 무게 가늠의 중요성

다이아몬드 무게를 측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고객은 다이아몬드를 수리를 하거나 감정을 위해 보석을 가져올 경우 대체적으로 세팅이 된 제품이다(Mounted).


*자료(Diamonds#3)


작가의 이전글 가장 아름다운 물방울 다이아몬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