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및 탄소배출, 대기 및 수질오염, 생물의 다양성, 에너지 효율, 물 부족, 폐기물 관리 등
고객만족, 프라이버시 보호, 인권, 지역사회관계 등
내부 고발자 제도, 이사회 구성, 뇌물 및 부패 관리 등
1972년 '지속가능' 용어 등장
1987년 유엔환경계획과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가 보고서 채택
지속가능발전은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잠재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
1992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이란 용어 공식적으로 채택
지속가능발전의 세 가지 영역: 사회영역(정치, 정책, 빈곤, 고용, 인구문제 등), 경제영역(생산과 소비, 일자리 성장, 경제 성장, 교통 등), 환경 영역(환경보전, 생태계와 삼림 보존, 기후변화 등)
ESG경영과 상호 연결된 개념
기업이 생산 및 영업 활동을 하면서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이 필요함
기업의 기본적 기능의 사회적 책임, 기업활동의 비윤리적 활동자제, 사회적 공헌
CSR은 다소 추상적인 반면 ESG는 측정 가능한 지표 있음
기업이 수익 창출 이후에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