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이현 Jul 31. 2024

온라인 게임을 함께하는 아빠

우리집 별난 육아


정말 하다하다.. 육아빠는 아들에게 온라인 게임을 가르치고 있다. 아니 게임 때문에 얼마나 많은 집들이 싸우고 힘들어 하고 있는데 그것을 권장하고 가르치고 있다니..이 아빠 애들한테 정말 교육을 할 생각이 없나보다. 육아빠는 IT통신분야 즉, 컴퓨터 공학을 전공해서 컴퓨터에 관한 것은 다 잘했다. 물론 온라인 게임도 좋아했다. 난 온라인게임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다. 내가 20대때 스*크레프트, 리*지, *아블로 이러한 게임을 들어만 봤지 해본 적이 없다. 아마도 게임을 해서 중독에 빠지고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많이 봐서 그런 것 같다. 그리고 엄청 할 일 없어서 시간 보내는 것 같은 모습이 연상이 더 많이 된다. 안그래도 육아빠는 집돌이인데 아들까지 게임까지 하는 모습이라..감당할 수 있을까..



온라인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과거의 게임에 대한 경험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과거의 게임은 단순한 오락에 그쳤지만 현대의 게임은 교육적, 사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게임에 대한 인식은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고 또 많이 변화되었다.



게임을 교육에 활용해야 할 이유


1. STEM 분야 관심 증진 :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STEM 분야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수학 및 과학 등의 학습을 게임을 통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2. 경험적 학습: 게임은 경험적인 학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및 21세기 기술 스킬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3. 실패와 배움: 게임은 실패를 한다. 하지만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기술을 향상시키며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4. 학생 관심 확대: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주제와 콘텐츠에 더 흥미를 가지며, 학습에 더 몰입하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5. 복잡한 지식의 즐거운 구축: 게임은 지식을 재구성하고 확장하는 과정을 즐겁게 만들며, 학습자들이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게임 기반 교육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과학적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의 일정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교실에서의 학습시간을 연장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과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효과적이며, 게임은 학생 동기를 높여준다. 게임을 교육에 적용하면 학생의 학습 의욕과 흥미를 높여 학습 시간을 늘릴 수 있어 중요하다.



게임은 창의적 문제 해결 및 기술 스킬 향상을 지원하며 예시로 드래곤 박스, 알제브라와 문명 시리즈를 언급한다. 그리하여 게임을 통해 수학, 과학 및 공학 주제를 다루는 게임 등이 학습에 활용되고 있다. 게임은 실패를 즐긴다. 예를 들어 번아웃 파라다이스와 같은 게임은 실패에서의 학습과 성공을 언급한다. 


이로 인해 학습자는 흥미와 관심을 끌어올려 학습 동기를 높이며 복잡한 지식을 구축하고 자신의 것과 만드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은 게임을 교육적, 창의적, 사회적 활동으로 보는 시각이다. 이러한 시각은 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게임은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은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게임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사회적 활동이기도 하다.




일엄마의 생각은 게임은 교육의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게임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잡았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취미와 즐거움이 되었다. 사회적 관점에서는 게임 중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게임을 건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교육과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에 활용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게임 오버











작가의 이전글 외우는 입이 아닌 말하는 입으로 공부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