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어지는 내집마련 열기 원스톱 생활권 아파트 노려볼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내집 마련을 위한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특히 원스톱 생활권에 대한 인기가 여전한 모습인데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과 함께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집 근처에서 식사를 하고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일반적으로 원스톱 아파트는 반경 1㎞ 이내에 교통, 교육, 편의, 공원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입주민의 주거만족도가 높고 환금성이 좋다. 특히 도심 속 원스톱 생활권 아파트는 보기 드문 입지로 희소성까지 갖춰 입주 이후 지역 내 시세 리딩 단지로 자리매김하기도 한다. 


실제 원스톱 생활을 누리는 아파트는 높은 가격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경기 의왕시에 위치한 ‘의왕내손e편한세상’(2012년 11월 입주)은 단지 내 내동초를 비롯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롯데마트(의왕점), 안양농수산물시장, 내손체육공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 단지는 1년 동안(2019년 1월~2020년 1월) 평균 매매가가 12.6% 오르며 같은 기간 의왕시의 평균 상승률(3.78%)을 웃도는 수치를 보였다. 


부동산시장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도 생활 인프라 이용이 수월한 아파트는 오히려 가격이 올랐다. 지역 산업 침체, 미분양 적체 등을 이유로 경북 구미시는 지난 1년간 평균 매매시세가 2.3% 하락했다. 


반면 해당 지역 내에서도 반경 1㎞ 안에 금오초, 구미여중, 경부선 구미역, 금오시장, 송정배수지체육공원 등이 위치한 원스톱 아파트인 ‘푸르지오캐슬B단지'(2007년 8월 입주)는 동기간 5.3% 상승했다. 


반면 해당 지역 내에서도 반경 1㎞ 안에 금오초, 구미여중, 경부선 구미역, 금오시장, 송정배수지체육공원 등이 위치한 원스톱 아파트인 ‘푸르지오캐슬B단지'(2007년 8월 입주)는 동기간 5.3% 상승했다. 


분양시장에도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얼마전 부산 해운대구 '쌍용 더 플래티넘 해운대'는 1순위 평균 226.45대 1로 마감됐는데 이 단지는 반경 500m 내에 부산도시철도 2호선 중동역과 이마트, 해운대초교 등 원스톱 생활권을 갖추고 있다.


경기 수원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도 마찬가지다.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단지 내에 어린이집과 매교초가 예정돼 있다. 또 NC백화점 등 쇼핑시설도 가깝다. 이 단지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은 145.72대 1이다.


이러한 선호도는 실제 프리미엄으로 속속 반영되고 있다. 지난해 6월 대구 달서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감삼' 전용면적 84㎡형 분양권은 올해 2월 6억3208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7000만원가량 프리미엄(웃돈)이 붙었다. 이 단지는 반경 500m 거리에 대구도시철도 2호선 죽전역과 용산역, 이마트, 대구장동초교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경기 구리 '한양수자인 구리역' 전용 84㎡형 입주권도 올해 2월 7억8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해 동일 면적 입주권이 6억4416만원에 거래된 것보다 1억3500만원 오른 가격이다. '한양수자인 구리역' 인근에는 경의중앙선 구리역, 롯데백화점, 구리초 등이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예전부터 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입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는 높은 주거 선호도를 기반으로 집값이 높게 형성되는 등 인기가 꾸준했으며 이러한 입지는 한정돼 있어 원스톱 생활권 아파트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이사는 이어 “12.16 부동산 대책,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등으로 부동산시장 내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입지 여건이 뛰어난 아파트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으며 이와 맞물려 맞벌이 가구 증가나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홈어라운드 소비 등 사회적 현상까지 뒷받침되면서 주거 편의성이 높은 원스톱 아파트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원스톱 생활권 분양(예정)중인 아파트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산성역 센트럴파크 자이&푸르지오 조감도

●산성역 센트럴파크 자이&푸르지오=GS건설·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이달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일원에서 ‘산성역 센트럴파크 자이&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31개동, 전용면적 51~84㎡형 총 4774가구 규모다. 이 중 1718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반경 1km 내에 지하철 8호선 산성역, 이마트, 희망대초, 성남북초 등이 있다. 또 희망대공원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문의 1833-5580

쌍용 더 플래티넘 범어 조감도

●쌍용 더 플래티넘 범어=쌍용건설이 대구에서도 교육 중심 입지를 자랑하는 범어동에서 '쌍용 더 플래티넘 범어'를 공급할 예정이다. 교육, 교통, 문화, 행정, 금융 등의 중심입지에 입성할 절호의 기회인 데다 자사고, 특목고 폐지로 재조명 받는 기존 명문학군을 갖추고 있다. ‘쌍용 더 플래티넘 범어’는 수성의 중심 입지로 수성구 범어 네거리에 인접했으며 대구 최고 명문학군이 단지 주변에 있다. 동천초교가 도보거리에 있으며 대구과학고, 경신고, 대륜고, 대구여고 등 4대 명문고와 인접해 있다. 도보 약 10분 거리에 수성구 메인 학원가가 위치해 우수한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 특히 자사고, 특목고 폐지 및 정시 비율 확대 정책이 현실화되면 교육특구 프리미엄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호선 범어역 도보 5분거리의 역세권에 자리해 대구 전지역과 탁월한 접근성을 확보한 ‘쌍용 더 플래티넘 범어’는 동대구로, 달구벌대로, KTX 동대구역 등이 인근에 자리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구비했으며 야시골공원, 범어공원, 신천 산책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수성시장 등 대구 핵심 쇼핑상권이 단지 인근에 구축되어 있고 대구법원을 비롯한 범어사거리의 금융, 의료, 행정, 법률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38층/39층(공동주택), 32층(주거형 오피스텔), 총 3개동으로 아파트는 △84㎡A 73가구 △84㎡B 73가구 △84㎡C 61가구 등 207가구로 구성되며 전용면적 84㎡ 주거형 오피스텔은 85실(AO/BO/CO 타입)이 공급될 예정이다. 문의 053-762-0100

작가의 이전글 투자자, 아파트 대신 배후수요 갖춘 수익형 부동산 눈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