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투자와 동시에 수익 발생, 후분양 단지내 상가 각광

최근에도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 이어지고 0%대 초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입주가 빠른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임차인 입장에서 점포 위치 및 유동인구, 상권 등을 유추할 수 있어 비교적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데다 입주기간이 짧아 계약 이후 빠른 수익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계획 연기, 취소 등 준공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변수에 대한 리스크도 상대적으로 적다. 


후분양 방식의 상가는 투자하면 빠른 시간내에 수익을 낼 수 있어 투자금 회수가 빠르다는 장점에다 계약과 동시에 소유권 이전이 가능하기에 안정적인 투자처로도 매력적이다.  


특히 분양에 성공해 완판까지 이어진 후분양 대단지 아파트의 단지내 상가에 투자자가 몰리면서 뜨거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미 분양한 아파트의 완판으로 입지와 수요, 미래가치까지 검증이 이루어진데다 후분양 대단지 단지내 상가의 경우 고정수요가 기본적인 매출을 뒷받침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후분양 단지내 상가는 임차인들의 선호가 높고 임대인들은 공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후분양 상가의 경우 계약금부터 잔금까지의 기간이 짧아 투자금이 한꺼번에 들어간다는 부담이 있는 만큼 본인의 자금여건들을 고려한 투자가 필요하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후분양 상가는 선임대가 확정된 경우가 많은데 선임대 점포는 투자자가 직접 임차인을 찾아야 하는 부담이 없고, 일정 기간 임대수익이 보장된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며 "또 임차인의 특성이나 성향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투자 전에 상권 및 임대 활성화 정도나 지속성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계약된 분양가와 임대료를 비교해 예상 투자 수익률을 따져보기 쉽다는 장점이 많아 후분양 형태의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공급중인 주요 후분양 단지내 상가 현황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37-246번지 일대에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가 오는 13일 분양에 들어간다. 신길뉴타운(신길재정비촉지구역) 12구역으로 아파트 1008세대 배후로 한 독점상권으로 기존 7호선 신풍역 역세권 입지에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개통시 환승 역세권이 되어 투자가치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는 신길 센트럴자이 상가는 108동에 10개 점포, 103동에 4개 점포로 희소가치가 높으며 투자자 및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1층 상가로만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37.65~53.32㎡로 소규모 업종 위주의 면적으로 공급되며 편의점, 미용실, 세탁소, 커피전문점, 문구점, 중개업소,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권장업종이다. 신길뉴타운 초입상가로 1000여세대 고정수요는 물론 인근 초·중·고 및 근린공원 조성으로 인근 유동인구까지 유입이 용이하다.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는 신길뉴타운 완성시 8,733세대를 배후로 하는 항아리 상권형태로 소비력이 높은 3040대 젊은층들이 많으며 여의도나 7호선 라인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 들이 많이 거주하고 초·중·고가 많이 학생수요도 많다는 장점을 지녔다. 아파트는 지난 2월 말부터 입주를 시작했으며 계약금은 30%며 4월 13일(월) 분양 절차에 들어간다. 문의 1833-9508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단지내 상가 조감도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단지내 상가=5월 입주를 앞둔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은 지하 3층~지상 23층, 32개동, 전용면적 39~114㎡, 총 2569가구로 구성된 대단지 단지내 상가가 분양에 나선다. 지난 2017년에 일반분양 한 1차분은 계약 2주 만에 모든 가구가 완판 됐으며, 2차분은 1순위 청약접수에서 평균 경쟁률 75.4 대 1, 특히 전용 59㎡A타입의 경우 33세대 공급에 3309건이 접수되면서 100.3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분양사 측은 설명했다. 단지 내 상가 분양 관계자는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은 서울 주요 지역을 지나는 지하철 3호선 녹번역에서 5분 거리로 광화문 등 서울 도심까지 10분대면 이동이 가능하고, 구기터널과 내부순환도로가 가까워 자가용을 통한 주요 도심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고 상가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를 들었다.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은 은평초, 영락중, 충암고, 예일여고 등 우수한 교육환경과 이마트 은평점, NC백화점 불광점, 은평구청, 시립은평병원, 은평문화예술회관 등의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다. 단지 내에는 약 4만1000㎡의 대규모 조경시설이 조성될 예정으로 북한산과 불광천도 가까우며, 특히 백련산 근린공원과 단지가 바로 맞닿아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단지 내 상가는 8차선 대로변에 위치하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 유동인구 및 지하철 이용고객을 상가로 유입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의 1544-3365

오션테라스 스트리트 단지내 상가 조감도

●오션테라스 스트리트 단지내 상가=부산 수영구 민락동에 공급되는 ‘오션테라스 스트리트’를 꼽을 수 있다. ‘오션테라스 스트리트’는 2020년 1월 준공이 완료돼 계약 후 바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e편한세상’ 브랜드 상가로 조성되는 만큼 뛰어난 고객 선점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와 뛰어난 설계도 자랑이다. 단지는 주변으로 총 1,038세대의 입주민과 인근 아파트 단지까지 포함한 총 3,600여세대의 고정수요를 확보했다. 여기에 연중 꾸준하게 방문객들을 유인하는 관광지까지 갖췄다. 게다가 주변에서 볼수 없던 스트리트형 테마 설계까지 갖춰 일대를 대표할 랜드마크 상가로 발전도 예상된다. 특히 최대 380m 길이의 대규모 전면 개방 형태로 적용돼 광안대교 조망을 최대한 즐길 수 있고, 바다와 대교를 바라보기 좋은 환경을 상업시설 안에서도 유지해 오래 머물고 즐기도록 해 상업시설 영업이익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오션테라스 스트리트’는 지상 1층, 연면적 총 5,029.31㎡(1,521.37평)에 총 49개 호실로 구성되며, 1단지는 전 호실 계약을 완료했고, 현재 3, 4단지에 대해 현재 선착순 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계약조건은 계약금 10%, 잔금 90%이며, 현재 유명 F&B 브랜드의 입점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수분양자가 희망하면 원하는 브랜드의 임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문의 1899-3555

작가의 이전글 0%대 초저금리에 뜨는 수익형 부동산 알짜는 어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