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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교통혁명 GTX·신안산선·강북횡단선 수혜지역은

최근 수도권의 3대(大) 교통혁명으로 불리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안산선, 강북횡단선이 착공에 들어갔거나 급물살을 타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먼저 도시와 도시를 연결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 계획이 제시된 2009년을 기점으로 무려 11년 만이다.


2018년 ‘여유로운 아침, 함께 하는 저녁’이라는 슬로건이 내걸리며 재가동된 ‘교통혁명’은 2020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GTX A노선(파주 운정∼수원 동탄)은 착공에 들어가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친 GTX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은 빠르면 2022년 하반기에 본공사를 시작할 전망이며, GTX C노선(양주 덕정∼수원)도 애초 2022년 착공이었으나 2021년 말로 앞당겨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교통망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수도권 서부권에 GTX D노선을 신설하는 방안도 본격화되고 있다.


지하공간을 이용해 시속 100㎞인 GTX의 주요 수혜지역으로는 서울 청량리, 삼성동, 영등포경기도는 의정부와 수원, 동탄, 용인, 송도, 부평, 운정, 마석 등이 있다. 


다음으로 경기 안산과 서울 여의도를 잇는 신안산선 개발사업도 GTX 못지 않게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9월 착공에 들어간 이 사업은 안산(한양대역)에서 출발해 시흥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44.7㎞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로 사업비 3조3465억원을 투입해 15개 정거장을 짓는다. 


노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 공간에서 최고 시속 110㎞로 운행하는데 9호선 급행열차(46.8㎞/h)보다 두 배 이상 빠른셈이다. 


시흥시청역에서 여의도역까지 이동 시간은 현재 53분에서 개통 뒤 22분으로 단축되는데 안산 원시동에서 여의도역까지는 36분 안에 닿는다. 원시~시흥시청 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으로, 시흥시청~광명 구간에서는 월곶~판교선으로 갈아탈 수 있으며 개통 목표는 2024년 말이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경기에서는 안산·시흥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 및 서울 금천구·구로구·영등포구 신길뉴타운 등의 수익형 부동산이 큰 혜택을 볼 전망이다. 개통 뒤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3선의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강북권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강북횡단선의 조기 착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목동~청량리’를 관통하게 되는 新 골드라인인 강북횡단선 경전철 수혜지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강북횡단선은 강북을 가로지르는 총 19개 역, 25.72km의 장거리 노선으로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까지 이어지며 사업비만 2조 원을 넘는다. 2009년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김포공항~논현동)이 개통된 후 10여 년 만에 열리는 장거리 노선이다. 


서울시는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환승구간이 많아 이른바 ‘강북의 9호선’이라는 별칭까지 붙었다. 


구체적인 구간을 보면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노선,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연결되는데 서쪽은 지하철 5호선과 이어진다. 3, 6호선, 우이신설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강북횡단선은 상암과 청량리, 등촌동, 목동 등 구도심 역할을 하는 지역의 수요를 더욱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외곽순환도로와 내부순환도로 사이 교통사각지대를 메워줄 수 있어 주변 생활권 발달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순기능이 많은 강북횡단 경전철은 이르면 2021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신 골드라인인 강북횡단선이 지나는 지역은 벌써부터 들썩이는 분위기다. 


먼저 청량리역은 강북의 新교통축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기존 지하철 1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에다 강북횡단선, 경전철 면목선, GTX-C노선, 분당선 연장선까지 교차해 그야말로 사통팔달 교통을 자랑한다. 


다음으로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과 성북구 길음뉴타운도 적잖은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이들 지역은 주거여건이 편리하지만 도심 접근성이 좋지 않아 그동안 집값이 저평가됐다는 분석이 많았다. 


가재울뉴타운의 경우 기존 경의중앙선 가좌역에 더해 가재울뉴타운역(강북횡단선), 명지대역(서부선) 등이 추가되면서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강북횡단선이 지나는 유일한 업무지구인 마포구 상암동 DMC역 인근 지역도 기대가 커지고 있는데 DMC역 인근 상암월드컵아파트가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길음뉴타운 역시 기존 4호선 길음역에 강북횡단선 역세권으로 탈바꿈한다.


마지막으로 특히 강북횡단선과 목동선이 계획된 양천구·강서구 등 강서지역은 다른 어느 곳보다 철도망 구축으로 인한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서구 마곡지구와 근접한 등촌역 부근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는 강북횡단선과 강남을 관통하는 9호선이 만나는 지점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현재 등촌역은 급행 정차역이 아니지만 등촌역에 강북 횡단선이 생긴다면, 급행역으로 변신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지역과 지역을 빠르게 연결시키는 퀘속 교통망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안산선, 강북횡단선의 경우 수혜지역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며 “아파트 등 주택의 경우 착공시점에 임대수익형 부동산은 개통시점에 투자가치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GTX·신안산선·강북횡단선 수혜지역 분양단지 현황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투시도

●용산 더힐 센트럴파크뷰=㈜원일개발이 서울 용산구 문배동 8-5번지 일원에 선보일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1.5룸 및 투룸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는 지하 4층~지상 20층, 전용면적 21.53㎡~33.65㎡ 규모, 총 133실의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지하철 남영역(1호선)과 삼각지역(4·6호선), 효창공원앞역(6호선·경의중앙선)을 도보로 2~10분이면 이용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다. 차량을 이용할 경우 한강대로, 마포대교, 올림픽대교, 원효대교를 통해 도심 및 수도권 어디든 빠르게 진·출입이 가능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지녔다. 반경 3km 이내에 용산구청·서부지방법원·삼성서울병원 등 다수의 공공기관과 대형병원을 비롯해 서강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등 종합대학이 산재해 배후수요가 든든하다. 용산아이파크몰·이마트·신라면세점·롯데하이마트·용산전자상가·CGV·전쟁기념관·국립중앙박물관·남산도서관 등 쇼핑 및 문화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주거환경도 아주 양호하다. 주거생활에 편리한 실용적인 구조로 설계됐고, 내부에는 천정형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 스타일러, 전자레인지등이 미리 비치돼 주거만족도를 높여준다. 특히, 테라스야외 휴게실 겸 바비큐장이 별도로 개설돼 입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오피스텔 주변에는 대규모 개발호재가 상존한다. 뉴욕의 센트럴파크나 런던 하이드파크보다 더 유명한 명품공원으로 등장할 용산민족공원(2027년 완공 예정)을 조성중이며 이중 리모델링이 끝난 일부 건물을 포함해 녹지 4만㎡를 내달부터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용산역~서울역 지하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용산역과 신사역간 신분당선(2027년 완공 예정)연장,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2026년 개통예정) · B노선(2029년 개통예정)신설 등 굵직한 사업들이 한창 진행 중이라 미래가치 상승 전망이 밝다.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분양 관계자는 “저금리 속 마땅한 투자처가 없는 상태이고 아파트 대체상품이자 소액투자가 가능해 실수요자나 주택임대업자들의 방문과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하면서,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를 피할 수 있고, 교통요지에 풍부한 임대수요와 개발호재가 많아 적잖은 시세차익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용산 더힐센트럴파크뷰’ 오피스텔은 선착순으로 원하는 동호수지정이 가능하고 계약금 10% 준비 후 계약 시 중도금 5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문의 010-2732-9283

창릉 더하이브 오피스텔 조감도

●창릉더하이브(오피스텔·상가)=일산 3기신도시인 창릉신도시 개발의 최대 수혜지인 원흥지구 내에 창릉 더하이브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창릉 더하이브는 오피스텔 192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된 A타워, 오피스텔 234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된 B타워로 이뤄졌다. 창릉과 서울의 더블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 입지로 투자자는 물론이고 내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창릉은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약 58만평 규모의 첨단산업 중심지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여기에 광역교통망으로 GTX-A노선 창릉역(예정) 및 고양선 신설(예정), 화정-신사간도로 및 서울-문산간고속도로(예정)가 개통을 예정하고 있어 더욱 탄탄한 교통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더 높은 미래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오피스텔 내부는 거실과 침실을 분리하는 1.5룸 설계, 빌트인 붙박이장, 수납장 특화, 전 세대 개별 창고 제공으로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새집증후군 염려가 적은 E0 등급 친환경 마감재 시공과 각층 엘리베이터홀 방범 도어 설치로 임차인의 안전 특화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인테리어 혁신과 동시에 건강과 안전에도 신경을 썼다. 그 밖에도 바람물공원, 창릉호수공원(예정) 등이 인접한 숲세권의 그린프리미엄과 이케아, 스타필드, 롯데아울렛 등 대형 복합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몰세권의 편리함을 갖췄다. 관계자는 "시행사는 하나자산신탁이며 시공사로는 디에이건설이 참여했다. 창릉은 판교의 약 2.7배에 이르는 규모로 다양한 자족시설과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신도시로 조성될 예정으로 자연을 거느린 시티라이프를 원한다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창릉 더하이브는 현재 근린생활시설과 오피스텔을 동시에 분양하고 있다. 문의 1600-4721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오피스텔 투시도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오피스텔)=‘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최대 65층의 아파트 4개 동, 오피스텔과 함께 업무시설·호텔·판매시설이 들어서는 42층 건물인 랜드마크타워로 이뤄진다. 오피스텔은 랜드마크타워 27~42층에 자리잡게 된다. 이 단지는 청량리역과 직접 연결된다. 청량리역의 경우 철도 노선 10개 가량, 버스노선이 60개 가량 지나가는 대형 역세권으로 오피스텔 단지와의 시너지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이미 높은 수준의 교통 인프라를 보유한 청량리역에 또 다른 개발 호재가 예정돼 있다. 청량리역(GTX) B노선이 현재 기본계획에 착수했으며, C노선의 경우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올 연말에 고시한다고 국토교통부에서 밝힌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청량리역 공간구조 개선 및 광역환승센터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르면 2027년까지 청량리역에 복합환승센터를 구축, 지하에는 교통시설을 배치해 교통과 일자리 창출이 어우러지는 수도권 광역교통 허브로 거듭날 예정이다.‘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오피스텔’은 청량리역 내 인프라를 이용할 수 도 있지만 같은 건물에 들어서는 시설로도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이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랜드마크타워는 쇼핑몰과 문화시설, 오피스가 들어설 예정으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단지다. 롯데건설에서 시공하는 만큼 내부 설계도 훌륭하다. 일부 세대에는 입주자 선호도가 높은 분리형 원룸으로 설계돼 보다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코인 세탁실, 라운더리 라운지, 스카이 가든 등으로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을 설계했다. 외부 오픈 데크, 입주자용 세대 창고가 설치돼 입주민들의 편리함도 더했다. 문의 02-966-7731


-신안산선-

복층형 오피스텔 여의도 리브하임 투시도

●여의도 리브하임(1호선·신안산선(예정) 영등포역)=건화종합건설이 서울 영등포에서 복층형 평면으로 설계를 특화한 오피스텔 ‘여의도 리브하임’을 분양한다.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 94-116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여의도 리브하임’은 지하 1층~지상 15층, 전용면적 19㎡ 154실 규모다. 여의도 리브하임은 시가표준액이 1억원이 되지 않아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고, 취득세 중과대상에서 제외돼 절세 혜택을 볼 수 있다. 일부 호실은 ‘한강뷰’가 가능하다. 복층 구조를 도입해 침실과 주거 공간을 분리했다. 건설사 측은 “지금까지 영등포 일대에서 복층형 오피스텔 공급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보일러실을 외부에 설치하고 세대별 창고도 따로 설치한다. 내부엔 신발장, 수납장, 붙박이장, 냉장·냉동고, 세탁기, 전기 쿡톱(2구)을 설치하고, 오피스텔 입주자들이 선호하는 스타일러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지하철 1·5호선 신길역과 영등포시장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더블 역세권 오피스텔이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영등포 중앙시장, 영등포구청, 주민센터, 한림대 성심병원도 가깝다. 영등포공원을 비롯해 여의도공원, 샛강생태공원 등이 인근에 있다. 주변에 영동초, 영중초, 영원중, 영등포여고 등이 있다. 교통 호재도 예정돼 있다. 단지 인근 여의도·영등포역에서 경기 안산·시흥을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 철도 사업이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또한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를 거쳐 경기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향후 지하철 1·5호선과 신안산선, KTX, GTX B노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망 중심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 회사 관계자는 “여의도 리브하임은 각 금융기관 본사와 KBS 방송국, 국회의사당 등 모여 있는 여의도 업무지구와 가까워 1인 가구 수요가 풍부하다”며 “아직 무주택자라면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고, 강남 등 타 지역 대비 투자 금액도 적은 등 장점이 있어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오피스텔 홍보관은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54길 10 대림 아크로타워스퀘어 판매 시설 13동 113호에 있다. 문의 1668-0970


-강북횡단선-

등촌 디앤써밋 투시도

등촌디앤써밋=서울 강서구 등촌동에 도시형 생활주택 26가구오피스텔 42호실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등촌디앤써밋이 분양중이다우수한 입지와 굵직한 호재고급 특화설계 적용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등촌디앤써밋은 차원이 다른 하이엔드 콤팩트하우스로 원룸·1.5·투룸 전세대 복층형 특화설계를 도입했다등촌디앤써밋의 강점으로 꼽히는 것은 빼어난 입지다바로 앞에 지하철 9호선 황금라인 초역세권(등촌역 1번출구 바로 앞)이 지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훌륭하다9호선을 이용시 김포공한당산여의도강남까지 30분대면 도달하며 강북의 9호선 강북횡단선(예정)이 개통시 더블역세권으로 재탄생한다또한, 강서구와 마포구 사이를 연결하는 오는 9월 개통을 앞두고 있고 서부광역철도 역시 추진 중이다올 9월에 개통된 월드컵대교성산대교가양대교공항대로올림픽대로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강변북로자유로 등 강남과 주요도심 빠른이동 사통팔달 교통요충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염창 한강공원 둘레길이 가까이 자리해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다주변으로 선유도공원마곡서울식물원 등도 자리해 있다이마트홈플러스현대백화점여의도 성모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이 완비된 것도 장점이다화곡본동시장목동깨비시장목사랑시장 등 재래시장도 이용 편의가 우수하다단지가 조성되는 강서구는 서울 내에서도 인구 밀도가 2위인만큼 배후 수요가 탄탄하다주변으로 지식산업센터가 밀집돼 약 16만명의 풍부한 임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특히 DMC 및 강서구 직장인 수요에 마곡지구 근로자 수요까지 확보가 가능하다등촌디앤써밋 가까이 각종 개발 호재도 예정돼 있다마곡지구 내에는 강남 코엑스 두 배 규모로 추진되는 마이스(MICE:기업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롯데건설이 마이스 복합단지 사업에 투자하는 금액만 약 33000억원에 이른다이와 함께 가양동에 있는 105775㎡ 규모의 CJ 부지를 복합상업시설로 개발하는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개발 완료 시 강서구에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대비 1.5배 이상 큰 지상 최대 17층 규모의 복합 상업시설이 자리하게 된다문의 02-882-9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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