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초저금리 시대에 아파트 단지내 상가 전성시대 열리나?

최근 코로나19에도 대단지 아파트 등 주택 밀집지역 상가들은 오히려 매출이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주택근무자가 늘어나고 주52시간 근무제의 정착으로 집근처에서 소비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초저금리도 단지 내 상가가 몸값을 높이고 있다. 실제 단지내 상가는 투자자가 몰리며 연일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고정 배후수요를 확보한 단지내 상가의 인기는 높았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에 나섰던 ‘수성범어 W’ 단지내 상가는 최고 150 대 1의 경쟁률을 기록, 계약 이틀 만에 118개 점포가 모두 계약을 마쳤다. 


같은 달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했던 ‘송도 더샵 센토피아’ 단지내 상가도 인기 속 최고 320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시작 단 하루 만에 60개실을 완판했다. 앞서 지난해 4월에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에 나섰던 '청량리역 해링턴플레이스' 단지 내 상가 52개실이 모두 조기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단지내 상가는 특성상 입주민 고정 수요를 바탕으로 단골 고객과 가족 단위 고객을 잘 유치하면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경기 부침에 따른 영향도 적은편이다. 


덕분에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다. 이렇다 보니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리스크와 초기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강점이 있는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역세권 상가나 번화가, 대학가 주변 상가들이 부진을 겪고 있다는 점도 단지 내 상가 인기를 높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들 상가는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하지만 이러한 수요가 직접적인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수익을 내기 어려워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낮아졌고, 그 여파로 공실은 늘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역세권 상가 같은 경우 유동인구는 많지만 실상은 주로 출퇴근이나 환승을 위한 흘러가는 유동인구가 대부분이어서 실질적인 수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현저하게 적은 편이다”며 ”이에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단지 내 상가로 임차인이 몰리고 있고,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아파트 위주 상가들의 매출 또한 안정적으로 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고정 배후수요 확보한 단지내 상가 현황

신길뉴타운 센트럴자이 아파트 단지내 상가 조감도

●신길뉴타운 센트럴자이 아파트 단지내 상가=GS건설이 시공한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뉴타운 센트럴자이 아파트 단지내 상가를 분양중이다. 신길뉴타운(신길재정비촉지구역) 12구역으로 아파트 1,008세대를 배후로 두고 있는 이 상가는 7호선 신풍역과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등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는 신길 센트럴자이 상가는 108동에 10개 점포, 103동에 4개 점포가 들어서며, 1층 상가로만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37.65~53.32㎡로 소규모 업종 위주의 면적으로 공급되며 편의점, 미용실, 세탁소, 커피전문점, 문구점, 중개업소,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권장업종이다. 5월말 현재 편의점은 실수요로 확정되었고, 분식 프랜차이즈 및 정육 전문식당이 임대가 확정되어 있다. 브랜드 세탁소와 햄버거 전문점이 임차로 협상중에 있는 등 속속 입점이 이뤄지고 있으며 실투자금 2억대면 분양이 가능하다. 신길뉴타운 초입상가로 1,000여세대 고정수요를 두고 있으며 인근 초·중·고 및 근린공원 조성으로 인근 유동인구까지 유입이 용이하다.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는 신길뉴타운 완성시 8,733세대를 배후로 하는 항아리 상권형태로 소비력이 높은 3040세대 젊은층과 여의도나 7호선 라인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 초·중·고 등 학생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 7호선 신풍역, 신안산선(예정) 신풍역과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강남을 10분대에 닿을 수 있으며, 해군회관 사거리 경전철(신림선)이 신설 예정이다. 아파트는 지난 2월 말부터 입주를 시작했으며 5월말 기준으로 70%의 높은 입주율을 보이고 있다. 계약금 20%며 1008세대에 점포가 14개 뿐이라 업종이 겹칠 염려가 없다고 보면 된다. 문의 1833-9508

송산신도시 대방노블랜드 5, 6차 아파트 단지내 상가 조감도

●송산신도시 대방노블랜드 5,6차 아파트 단지내 상가=‘송산신도시 대방노블랜드 5,6차 단지 내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EAA5블럭, EAA12블럭에 위치한 해당 상가는 998세대의 고정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화성송산 5,6차 단지 내 상가는 단지 내 수요를 독점할 수 있는 상가”라며 “꾸준한 임대수요와 고정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바로 옆 시화호 수변 녹지로 이동하는 수변공원 산책로가 조성되어 주변 단독주택 및 아파트 단지의 소비인구를 흡수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조성예정인 에코팜 타운(예정) 옆 진입동선에 위치하여 향후 주변 아파트 단지의 유동인구를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우수한 입지와 투자 가치로 예비 창업자들은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송산신도시 5,6차 대방노블랜드 단지 내 상가’는 오는 30일(토) 공개입찰로 분양 예정이다. 내정가 공개 경쟁입찰로 진행되며, 입찰희망자는 입찰하고자 하는 호실의 내정가를 먼저 확인 후 그 이상의 금액으로 희망금액을 입찰서에 기재하여 제출하면 된다. 호실별로 접수된 입찰금액 중 가장 높은 금액의 입찰자를 낙찰자로 선정하며, 호실별 내정가는 분양공고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문의 1688-9700

동래 3차 SK VIEW(뷰) 아파트 단지내 상가 조감도

●동래 3차 SK VIEW(뷰) 아파트 단지내 상가=동래구 온천장 일대에 지어지는 ‘동래 3차 SK VIEW(뷰)’ 단지 내 상업시설이 최근 홍보관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했다. 지하 5층~지상 39층의 아파트 7개동 999가구와 오피스텔 1개동 444실 총 1,443세대 대단지 ‘동래 3차 SK 뷰’의 단지 내 상업시설인 ‘동래 3차 SK VIEW(뷰) 애비뉴 스타’에 상가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탄탄한 고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매머드급 스트리트형 상가로 동래구 온천장 일대, 중심 상업지역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중점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가운데 부산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동래구 온천장 일대에는 ‘동래 3차 SK 뷰’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서며 기존의 구도심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있다. 이 일대에 이미 입주해있는 동래 SK 뷰(342가구), 동래 2차 SK 뷰 (190가구), 온천장 SK 허브올리브 (440가구), 온천동 SK 허브스카이 (840실) 등과 함께 ‘동래 3차 SK 뷰’가 완공되면 SK 브랜드로만 약 3,200여 가구의 ‘SK 브랜드타운’이 완성된다.여기에 단지 인근 입주 예정인 동래 더샵(695세대)과 이안 동래 센트럴시티(287세대)를 비롯해 사업지 주변으로 10,000여 세대의 풍부한 배후 수요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차 시설이 편리한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이 일대 상업시설의 불편했던 노상주차나 기계식 주차 시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동래3차 SK 뷰 애비뉴 스타’의 자주식 주차시설은 쇼핑객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다. ‘동래3차 SK 뷰 애비뉴 스타’가 위치한 지역은 부산 동래구 내에서도 주거타운이 밀집된 곳으로 부산 지하철 1호선 명륜역, 온천장역이 모두 인접해 있어 유동인구가 풍부한 편이다. 인근에 버스 노선도 많아 교통편이 편리해 유동인구의 유입도 원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근린생활시설 지상 1층 52개 호실, 지상 2층 38개 호실, 총 90개 호실을 분양하는 ‘동래3차 SK 뷰 애비뉴 스타’는 중도금(40%) 이자 후불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1588-2262

작가의 이전글 아파트 규제 강화에 반사익 기대, 역세권 오피스텔 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