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교육열 높은 3040 분양시장 주도 학세권 아파트 인기

최근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개편되면서 학교와 가까운 입지에 있는 이른바 ‘학세권’ 단지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아파트 주 거래 수요층인 30∼40대 학부모들은 어린 학령기 자녀를 둔 경우와 맞벌이 부부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세권’ 단지, 그리고 출퇴근이 용이한 ‘역세권’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특히, ‘학세권’ 단지는 학원 등의 교육시설 확충이 빠르게 이뤄져 면학분위기가 조성에 유리하고 유해시설 진입이 어려워 안전한 통학환경이 조성된다. 


따라서 잘 구성된 학원가와 명문학군을 갖춘 ‘학세권’ 단지는 주택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매년 감소하는 출산율에서 알 수 있듯, 현재의 3040세대는 과거처럼 많은 자녀를 낳는 대신, 적은 수의 자녀에게 정성을 쏟는 경향이 강한데 분양시장에서 학세권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최근에는 ‘멀티 학세권’·‘트리플 학세권’ 등 신조어가 떠오르면서 학세권의 개념 역시 종전의 ‘학교 가까운 단지’ 에서 ‘여러 학교가 가까운 단지’ 로 진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 중에서도 각급 학교가 인근에 다수 위치한 단지는, 원-스톱 교육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 수요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교육환경은 주거지를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라는 설문조사도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올 초 서울, 분당, 일산 등 신도시 거주 기혼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자녀의 교육과 환경은 유관한가’라는 질문에 85%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주거환경이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실제로 교육환경이 뛰어난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지난해 12월 광주에서 분양한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는 638가구(특별공급 제외)모집에 무려 4만6370명이 몰리면서 평균 67.89대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계림초등학교와 광주교대부설초등학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학세권 단지로 주목받았다. 


교육환경이 뛰어난 강남에서도 학세권 단지의 인기는 높다. 지난해 12·16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이후 강남 아파트 매매시장은 얼어붙었지만 대치·반포 등 우수 학군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가 몰려 전세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우수한 학군 이외에도 통학길 안전사고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자녀들이 안전한 통학환경을 누릴 수 있는 점도 학세권 단지의 인기를 이끄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교육여건은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학부모들이 주택을 구매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항이다 보니 대기수요가 많아 환금성이 좋고 가격도 높게 형성되는 편"이라며 "최근 들어 각종 정부 규제로 주택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서도 학세권 단지는 꾸준히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등 수도권에 분양(예정)중인 학세권 단지현황

목동 에버하임 투시도

●목동 에버하임=서울시 양천구 목동 966번지 일대에 3억원대로 시작하는 소형 아파트인 목동 에버하임이 분양중에 있다. 총 117세대가 공급되며 지하 3층에 지상 11층으로 소형 아파트인 공동주택이 3층~11층에 배치되고 지하 3층~지하 2층 자주식 주차장 114대가 가능해 사실상 전세대 주차가 가능한 셈이다. 총 7타입, 1~2인 가구 선호도가 높은 원룸과 투룸으로 공급되며 실사용면적(전용면적+서비스) 기준으로 30.40㎡~56.51㎡이며 9호선 급행이 서는 염창역 4번출구 도보 2분거리 역세권 입지다. 9호선 급행을 이용시 당산역 11분, 여의도역 14분이면 도달이 가능하고 강북횡단선이 개통예정에 있는 9호선 등촌역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계약과 동시에 입주가 가능한 후분양 아파트로 염창초, 백석초, 등촌중 등 우수한 교육환경과 목동 깨비시장, 목동 제일시장, 이마트 가양점, 팩토리 아울렛 등 편리한 생활인프라도 갖췄다. 압도적인 임대수요도 확보했다. 김포공항 및 마곡지구 등 약 16만명, 여의도 금융산업 종사자 약 15만명, 목동 IT등 약 8.6만명, 상암 DMC 미디어산업 약 4.4만명 등 풍부한 임대수요를 확보했다.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양천구 및 강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교통호재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월드컵대교가 오는 12월에 개통예정에 있고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서부광역철도)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문의 010-2732-9283

마포 상암DMC파크시티 투시도

●상암DMC파크시티(지역주택조합)=최근 서울 마포구에서 1차 조합원 모집을 마감한 ‘상암DMC파크시티’가 2차 일부 잔여세대에 한정 조합원 모집중에 있다. 사업지는 마포구 중동 78번지 일대로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6호선의 환승역인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도보 3분거리(3번출구에서 290m)에 위치한 트리플 역세권 아파트로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 개통시 서울 주요 지역을 2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는 등 교통편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근 마포 상암 일대는 올해 12월 준공을 앞둔 월드컵대교를 비롯해 가재울뉴타운, 수색재개발, 상암문화복합개발 등 지속적인 개발계획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으며, MBC 본사, KBS미디어센터, JTBC, CJ E&M센터 등 방송국과 미디어관련기업을 비롯해 LG CNS, 롯데쇼핑, 누리꿈스퀘어 등 8백여 개 기업체가 입주한 직주근접 입지를 갖추고 있다. 신북초와 성원초, 중앙중, 상암고 등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초·중·고교 6곳과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가 인접해 있으며 마포구청, 연대세브란스병원, 제일성모병원, 신촌 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 상암점, 메가박스, 스포츠 센터와 마포 농수산물 시장, 월드컵 경기장을 비롯한 생활, 문화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향후 롯데백화점 및 롯데마트 등이 건립될 예정으로 정주여건이 우수하다. 또한 성산대교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구축되어 있고 올해 12월 개통을 앞둔 월드컵대교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바로 연결돼 상암DMC에서 강남순환고속도로나 서해안 고속도로로의 접근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상암DMC파크시티’ 아파트는 지하2층~지상29층, 6개동, 총 314세대로 전용면적별 45m² 23가구, 59m² 244가구, 84m² 47가구 등 선호도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업체 관계자는 “신규 일반분양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이미 10억원이 넘어선 상태인 서울 마포에서도 교통의 최적지로 손꼽히는 상암 일대의 프리미엄을 실거래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에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라며 “일반분양이 아닌 조합원 분양이라는 점에서 초기사업 참여방식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가격 상승도 기대되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데 다만 조합 아파트라는 점에서 조합원 자격이 가능한지 상담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010-4298-8894

부평 SK VIEW 해모로 일러스트 조감도

●부평 SK VIEW 해모로=SK건설과 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 인천광역시 부개서초교북측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서 선보이는 '부평 SK VIEW 해모로‘를 분양한다. 부개서초등학교가 인접해 있어 학세권 입지 요소를 지녔다. 특히 반경 500m 이내에 부개고등학교, 부흥고등학교, 부평여자중학교 등 초·중·고교가 밀집되어 있으며 부개도서관, 부천시립상동도서관 등도 가까워 교육시설의 이용이 쉬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145-10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부평 SK VIEW 해모로'는 지하 2층~지상 25층, 17개 동, 전용면적 36~84㎡ 총 1,559가구 규모이며, 이 중 884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부평구 일대는 입주 10년차 이상의 노후 아파트 비율이 90%가 넘는 지역인 만큼 새아파트 갈아타기를 고대해왔던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20년 초과 노후 아파트 비율이 약 60%에 달하고 인근의 부천 상동 신도시 역시 조성 20여년이 가까워지는 만큼 이번 분양이 일대 새아파트 공급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평 SK VIEW 해모로는 탁월한 입지적 장점도 갖추고 있다. 먼저 지하철 1호선과 인천 지하철 1호선 환승역인 부평역이 가깝고 부개역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해 지하철을 통한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또 현재 계획 중인 GTX-B노선이 부평역으로 향후 연결 개통될 예정이어서 향후 서울까지 2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향후 트리플 역세권이 형성돼 미래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근에 위치한 송내IC와 중동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인고속도로 등 접근이 수월한 만큼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생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기존 부평역세권 상권의 풍부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부평 문화의 거리, 부평역 지하상가, 롯데시네마 등도 가깝다. 또 부천의 중·상동 신도시와 인접해 상동호수공원·삼산체육관을 통해 쾌적하고 여유로운 생활도 즐길 수 있다. 홈플러스·현대백화점 등 편의시설도 가까이 있고 웅진플레이도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입주는 2022년 12월 예정이다. 문의 032-811-0822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투시도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대우건설은 화서역 인근 대유평지구에 짓는 주상복합 단지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오피스텔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111번지 일대(대유평지구 2블록)에 위치한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은 아파트 3개동 665가구와 오피스텔 2개동 460실로 구성됐다. 총 1125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지하 3층~지상 41층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다. 이번에 분양하는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84OA㎡ 233실 ▲84OA-1㎡114실 ▲84OB㎡ 39실 ▲84OC㎡ 74실로 구성된다. 입주는 2023년 9월 예정이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은 지하철 1호선과 신분당선(예정) 더블역세권인 화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인근에 KTX와 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수원역과 서수원시외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앞 덕영대로를 통해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와 수원광명고속도로 진·출입도 편리하다. 수인선(수원-인천) 수원역이 8월 개통 예정이며 GTX-C노선도 내년 착공 예정으로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단지는 서수원지역의 명문 교육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앞에 송림초와 송림초병설유치원, 명인중, 장안고 등이 있고, 수원 대표 명문학군인 정자동 학원가도 가깝다. 여기에 성균관대학교, 경기대학교, 아주대학교 등도 근처에 있어 교육 특화 단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단지를 둘러싼 도시공원 옆에 대형 상업시설이 예정돼 있으며,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AK플라자 등도 인근에 있어 쇼핑 시설 이용도 쉽다. 단지 옆에는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이 위치하며, 아주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등 의료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오피스텔은 전 타입 전용면적 84㎡로 구성된 주거용 오피스텔로, 공간활용도가 우수한 4베이와 조망이 좋은 거실 2면 개방형 등 아파트급 평면이 적용됐다. 대부분 판상형 구조로 3개 실과 2개 욕실, 주방, 거실 등 아파트와 동일한 설계가 적용돼 젊은 실수요자에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1800-4894

남산역 에일린의뜰 조감도

●남산역 에일린의 뜰(지역주택조합)=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부산의 주거 중심지 남산역 인근에 505세대(예정) 규모의 '남산역 에일린의 뜰' 아파트가 주택홍보관을 오픈하고 조합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부산의 랜드마크인 용호동W를 성공적으로 선보인 아이에스동서가 시공할 예정인 이 아파트는 조합이 직접 아파트사업을 진행하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다. 토지확보가 안정적으로 완료되어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인근 시세 대비 평균 20~30% 정도 저렴한 공급가로 미래 가치를 기대케 한다.공급가는3.3㎡당 1,100만원 대로 책정되었다. 남산역 에일린의 뜰은 부산 지하철 1호선 남산역세권에 위치하며 범어사역도 인접해 있으며 인근 구서IC와 노포J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부산외곽순환도로 등의 광역 교통망 접근이 수월하다. 우수한 학군 인프라도 실수요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서부·남부·해운대·북부·동래 등 부산의 5개 학군 중 하나로 꼽히는 동래학군에 속해 각종 명문 초중고와 학원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부산삼육초·청룡초·금정중·남산고·부산과학고·부산대·부산외대·부산카톨릭대 등의 교육 인프라가 밀집해 있다. 주변으로는 이마트, 롯데슈퍼, 전자랜드, 남산시장 등이 위치하며 남산동 행정복지센터, 금정도서관, 금정구보건소, 부산동부 버스터미널, 각종 금융기관 등의 시설들도 풍부해 부산 중심생활권역의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남산역 에일린의 뜰은 59㎡ 241가구, 74㎡ 41가구, 84㎡ 223가구 등 선호도 높은 소형세대 위주로 구성된다. 단지 서쪽의 금정산을 비롯해 길이 19km의 회동둘레길, 스포원파크, 범어사등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문의 051-519-9449

작가의 이전글 1·9호선, 신안산선 급행노선 품은 역세권 단지 눈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