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초저금리 바람과 규제를 피해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황금노선의 원조격인 서울지하철 2호선 라인에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에서 일명 황금라인 또는 골드라인으로 불리는 지하철 2호선은 2019년 기준으로 전체 지하철 하루 평균 이용객의 29.8%인 222만4000명이 이용하고 있다.
승차인원뿐 아니라 환승역이 모든 구간 환승역(51개)의 절반에 가까운 23개나 있어 환승인원도 가장 많아 2호선 역세권 일대는 수익형 부동산시장에서는 노른자 땅으로 통한다.
지하철의 많은 노선들 중에서도 시청역, 을지로입구역, 강남역, 삼성역, 잠실역, 합정역, 당산역, 신도림역, 사당역, 구로디지털단지역 등을 지나는 2호선은 황금비지니스 라인으로 불리우며 특히 순환선으로 타 지하철 노선으로의 환승도 편해 서울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서울대입구역, 홍대역, 신촌역, 이대역, 왕십리역, 건대역 등 서울 주요 대학들도 경유해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소형주택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꼽힌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둥근 벨트 모양으로 연결된 지하철 2호선 축을 ‘싱글 벨트’라고 부르는데 새내기 직장인과 대학생 등 싱글족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서다.
2호선 라인에서 분양에 나선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실제 분양성적도 좋았다.
지난해 10월 분양에 나선 2호선 및 7호선 환승역인 건대입구역자이엘라 오피스텔 평균 4.71대 1, 최고 16대 1의 경쟁률로 전실 완판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11월 2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에서 공급된 합정역 스퀘어 리버뷰 오피스텔 144실이 계약 하루만에 모든 호실 완판을 기록했다.
올 1월 분양에 나선 2호선 서울대입구역 역세권 입지에 전세대 복층형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인 더헤르미온도 분양개시 하루만에 100% 마감했다. 더헤르미온 오피스텔은 지하 1층~지상 14층, 오피스텔 104실, 도시형 생활주택 49가구 및 근린생활시설로 공급된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처럼 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가까운 서울지하철 2호선 라인은 직장인 및 대학생 등의 임차 수요가 많아 소형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등 소형주택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며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의 투자는 임대수요를 확보하는게 핵심인데 2호선 역세권 주변은 타 노선과의 환승도 수월하며 생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임대사업에 관심있는 수요자들의 투자 1순위로 꼽힌다”고 말했다.
2호선 라인에서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2호선 왕십리역 지음재 도시형 생활주택·소형 오피스·상가=㈜도시공감이 5개 지하철 노선(2호선, 5호선, 분당선, 중앙선, 동북선(예정))이 위치하고 있는 교통 1번지 왕십리역에서 도보 4분 거리,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도보 5분거리에 위치한 초소형 아파트인 도시형 생활주택 ‘왕십리 지음재’가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446㎡, 건축면적 240,11㎡에 지하 2층~지상 10층 총 63세대 규모의 도시형 생활주택(지상 4~지상 10층), 근린생활시설 3호(지하 1~지상 1층), 업무시설 16호(지상 2~지상 3층)로 지어진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전용면적별로 살펴보면 ▲16.76㎡ 35가구 ▲13.72㎡ 28가구로 이뤄져 있으며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주차는 총 41대가 가능하며 분양가는 1억대 후반부터 2억대 초반으로 공급된다. 업무시설은 전용면적 16.52㎡~26.95㎡으로 소형 오피스(사무실)로 분양가는 대부분 1억대로 공급되며 세무사사무실, 법무사, 중개업소, 여행사, 네일아트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상가는 편의점, 치킨호프전문점, 애견센터 등이 권장업종이다. ‘왕십리 지음재’는 소형 주택 임대수요가 풍부한 성동구 도심권에서 직주근접 수요를 겨냥한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생활 편의시설 접근이 용이하며 업무지구인 종로, 을지로에 입점되어 있으며, 인근에 교육시설 집중 및 중심 관광지로서 경쟁력을 확보해 인근 투자자들의 관심 대상이다. 왕십리 지음재는 총 5개호선이 교차하는 왕십리역 대로변 초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의중앙선을 이용하면 용산까지 15분, 분당선을 이용하면 수서역까지 20분대에 도착한다. 도로교통여건도 수월해 내부순환로, 고산자로, 왕십리로 등 고속도로로 서울 주요부와 외곽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사업지 반경 2km거리에 한양대학교와 한양여자대학교 등의 교육시설이 위치하고 있어 1인 가구의 소규모 주거시설 임대 수요층인 교직원과 학생의 배후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반경 500m 내에 성동구청이 위치해 구청 관련 종사자를 비롯 출퇴근 직장인의 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잘 갖췄다. 도보 10분 거리인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대형마트, 영화관(CGV), 동대문패션타운, 엔터식스몰, 행당시장 등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왕십리역 민자역사 내 대규모 상권이 형성돼 유동인구가 주중 평균 약 8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쇼핑·문화 등 원스톱 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차별화된 설계도 눈에 띈다. 1인 가구를 위한 실용적 공간 활용은 활동에 편리를 더하는 맞춤식 평면설계를 적용해 공간의 실속을 높인 게 특징이다. 또한 전 세대 테라스 확장공간은 오피스텔의 한계를 넘어선 실사용공간의 효율성도 높다. 이 밖에도 냉장고, 전기쿡탑,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 생활에 필요한 풀퍼니시드(Full-furnished)시스템의 원룸을 갖췄으며 단지 곳곳에 CCTV를 설치해 안전 시스템을 강화했다. 문의 010-2732-9283
●2호선 영등포구청역 양평 브릴리언트 투룸 오피스텔=서울에서 보기 어려운 선시공 후분양 오피스텔이 특별분양에 나서 화제다. 입주가 임박한 투룸 오피스텔로, 장점이 다양해 주목을 받고 있다. ‘양평 브릴리언트(Brilliant)’가 그 주인공이다. 얼마 전 양평 브릴리언트 건물 내에 ‘보여주는 집’을 열고 분양에 나섰으며, 투자자는 물론 ‘내 집 마련’을 갈망하는 실수요자들 사이에 인기가 좋아 마감이 임박해 있다. 완공된 실제 건물 내 거주 공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내달 입주가 예정돼 투자 시 임대 수익을 바로 실현할 수 있다. 더불어 강남, 광화문 일대 주요 업무지구까지 20분 내에 한 번에 연결된다. 마곡지구, 마곡이대병원 등도 갈아타지 않고 5~10분 대에 한 번에 도착할 수 있다. 또한, 11층 2개동 트윈타워(Twin Tower) 구조로 건립됐으며, 2룸 3Bay구조의 완성도 높은 특화설계 공법으로 보다 넓은 체감면적을 자랑한다. 전용률이 80%에 이른다. 침실2 거실 주방 욕실 등이 조성돼 투자뿐만 아니라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수도권 신혼부부들에게 소형아파트를 대신할 주거용 오피스텔로 인기몰이 중이다. ‘한국의 맨해튼’으로 불리는 ‘여의도’가 사업지에서 단 5분대에 연결돼 출퇴근이 편리하다. 풍부한 고급 인력 수요를 확보하기도 유리한 조건이다. 주변 도로도 풍부하다. 올림픽대로, 강남순환로 등이 가까워 서울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LTE급 고속 교통망을 갖췄다. 반경30m~800m내에 영등포 빅마켓,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가 들어서 있다. 여의도 IFC몰, 한림대부속 한강성심병원 등도 인접해 주변 편의시설이 다양하다. 문의 02-864-7773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지밸리마인드 2차=서울특별시 관악구 시흥대로에 공사중인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인 지밸리마인드(G ValleyMind) 2차가 분양중이다. 지밸리마인드(G ValleyMind) 2차 오피스텔은 전 세대가 복층형에 스타일러와 슬라이딩 중문 등이 제공되는 고급스러운 오피스텔상품으로 구성되어 투자자들과 실 거주자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다. 지밸리마인드2차는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약 3분 거리에 위치하며, 대한민국 IT산업의 선두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 G밸리 내에 있다. G밸리 내 인근 지역 직장인과 신혼부부층을 대상으로 여유롭게 거주할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밸리마인드 주변은 신혼부부 뿐만 아니라, 1~2인 가구의 니즈에 충족할 만한 다양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 이마트와 농협하나로마트, 음식특화문화거리 깔깔먹자거리를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200M 거리 도림천길공원에 인접하고 인근 보라매공원, 보라매병원, 구로병원, 현대아울렛, 롯데시네마가 위치한 패션 아울렛 거리, 구로AK백화점, CGV 및 롯데호텔, 쉐라톤호텔 그리고 다수의 은행과 개인 병원 등이 주변에 밀집되어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지밸리마인드 2차와 3분 거리에 있는 구로디지털단지역 2호선은 강남접근성이 우수한데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으로 ‘더블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신안산선은 안산-여의도-서울역을 잇는 44.6km의 철도 노선이다. 완공 시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25분대에 닿을 것으로 보인다. 구로디지털단지역 지밸리마인드 2차에서는 KTX가 지나는 광명역, 한번에 가기 어려웠던 여의도까지 환승없이 빠르게 이어진다. 이외에도 시흥대로, 남부순환도로, 서부간선도로, 시흥I.C 진입이 용이하다. 서부간선도로와 시흥대로가 바로 연결되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2021년경에는 광역교통망을 통해 주변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문의 1811-7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