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편의성, 조망, 주차여건 강화 등 잘나가는 도시형도 차별화 나선다
올해 도시형 생활주택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상품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국 도시형 생활주택 분양 물량은 1074가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물량이 많지 않았음에도 청약 수요가 급증했다. 무려 2만1309건이 접수돼 평균 19.84 대 1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한 해 전국 도시형 생활주택 청약 경쟁률이 9.97 대 1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경쟁률이 두 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수도권만 놓고 보면 경쟁이 더 치열했다. 상반기 수도권에서만 5개 단지, 807가구가 공급됐는데 총 2만430건이 접수돼 경쟁률이 25.32 대 1에 달했다. 인기에 힘입어 하반기 서울에서만 1400가구 넘는 도시형 생활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주 수요층이 2030세대 젊은 수요자임을 감안해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거나 넉넉한 수납공간을 조성해 주거 편의성을 높이며 1세대 1주차 여건을 만드는 등 차별화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오피스텔과 달리 서비스 면적이 제공되는 만큼 같은 평형이어도 더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 다락, 테라스 등 별도의 공간을 선보인 도시형 생활주택이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예컨대 HDC아이앤콘스가 지난 5월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일대에 분양한 ‘신공덕아이파크’는 전용 49㎡ 136가구 모집에 4814명 신청자가 몰려 평균 35.4 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하철 5·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역인 공덕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춘 덕분이다. 드레스룸을 비롯해 넉넉한 수납 공간을 둔 것도 인기 비결로 꼽힌다.
올해 8월 경기 화성시 일원에 분양한 도시형 생활주택 ‘송산 리안비채’ 전용면적 84㎡B타입의 경우 다락, 발코니, 테라스가 제공되며 서비스면적이 109㎡에 달한다. 입주민들은 이 공간에서 캠핑이나 가드닝 등을 즐길 수 있다. 단지는 총 259세대 모집에 2,338건이 접수되며 평균 9.0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특화 설계도 선보이고 있다. 올해 5월 경기 수원시 일원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문주, 조경, 단지 공용부, 주차장, 단위세대까지 다섯 단계에 걸쳐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의 유해 요소를 저감하는 '넥스트 스마트 솔루션(NEXT Smart Solution)'을 적용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단지는 257세대 모집에 1만2,143건이 접수돼 평균 47.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도시형 생활주택이 인기를 끌면서 분양가도 연일 상승세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도시형 생활주택 ‘원에디션 강남’은 3.3㎡당 분양가가 7128만원에 달했다. 전용 26~49㎡ 소형 평형으로 분양했는데도 분양가가 10억~19억원 수준이었다. 고분양가 논란에도 청약은 인기를 끌었다. 총 234가구 모집에 1540건이 몰려 평균 경쟁률 6.58 대 1을 기록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아파트 공급이 끊기면서 대체용 주택으로 도시형 생활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최근 최고급 하이엔드 도시형 생활주택이 속속 나오면서 품질을 내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역세권에 대로변 입지가 선호되고 있으며 도시형 생활주택의 약점인 광폭 주차장을 확보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에 분양(예정)중인 주차장 특화 도시형 생활주택 현황
●더 프레임 서초=서울 중심에 위치해 최적의 입지 조건을 자랑하는 ‘더 프레임 서초’가 분양중이다. 금성백조건설이 시공하는 ‘더 프레임 서초’는 하이엔드 주거공간으로 우면산을 바라보는 쾌적한 조망을 자랑한다. 김찬중 건축가와 오호근 건축가가 설계에 참여해 건축을 넘어 미학을 담은 디자인으로 설계 완성도를 높였다. 디엠피건축사사무소는 최근 서초, 수유, 신촌 등 도심지 내 중소형 유닛 주거시설의 걸작을 만들어낸 바 있다. ‘더 프레임 서초’는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되어 총 6가지 타입으로 선보이며, 와이드한 삼중접합유리 창호 설계와 높은 천장고에 맞는 라인디퓨저 시공으로 소음, 환기, 채광 효율을 극대화시켰다. 실내디자인은 민 설계가 맡아 효율적인 공간활용은 물론 품격을 더했으며, 이태리 프리미엄 가구 피앙카(Pianca)와 원목마루 리스토네 조르다노(Listone Giordano), 이태리 수전업계 1위 제시(GESSI)사 제품과 독일 명품 주방가구 불탑(bulthaup)사 제품이 사용된다. 교통 호재도 뛰어나다. 경부고속도로, 양재대로와 근접하여 고속도로 진입에 최적화된 위치에 있다. 고속터미널과 남부터미널 역시 가까워 광역 비즈니스에 적합하여 투자 상품으로서 가치가 높다. 예술의 전당이 있어 문화 인프라가 우수하며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하여 다양한 생활편의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우면산을 조망하는 도심 속 중심에서 가장 품격있는 하이엔드 주거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라며 “오는 2025년 서리풀공원과 연계한 친환경 복합업무단지가 계획되어 있어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주민과 인근 거주민을 위해 트렌디한 감각의 스트리트형 몰로 원스탑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고 전했다. ‘더 프레임 서초’는 연면적 11,994㎡, 지하 3층~지상 15층 2개동으로 이루어지며, 공동주택(소형 하이앤드) 86세대 규모며 1세대 1주차가 가능하다. 금성백조건설이 시공하며 아시아신탁이 시행, 서초아트피에프브이가 위탁하여 진행한다. 문의 1668-0970
●힐스테이트 남산=현대건설은 9월 23일(목)~24일(금) 서울시 중구 묵정동 일원에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남산’의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9층, 2개동,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면적 21~49㎡ 282세대, 단지 내 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남산’으로 조성된다. 상업시설은 지상 1~2층에 조성될 예정이다. 전용면적 21㎡A타입을 제외한 전 세대에 드레스룸이 조성돼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으며, 호텔식 분리형 욕실이 적용돼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용면적 38㎡ 이상 타입에는 팬트리가, 일부세대에는 테라스가 조성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전용면적 38㎡ART, 44㎡ART의 경우 광폭 루프 테라스가 적용돼 넓은 공간에서 캠핑, 개인정원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전 세대에 무상으로 제공되는 세대 창고가 지하 공용공간에 조성되며, 세대당 1대 이상의 넉넉한 주차 공간(100% 자주식 주차)을 확보했다. 문의 1668-0970
●판교 SK뷰 테라스=SK에코플랜트는 9월 16일(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대장지구 B1블록에 선보이는 ‘판교 SK뷰 테라스’의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16개동, 전용면적 75~84㎡ 292가구의 저층형 도시형생활주택 단지다. 주거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됐고, 일부 세대는 테라스와 복층 다락형 설계를 적용했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에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단지 내 약 700m 순환 산책로가 조성되며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맘스카페 등 주민 편의시설도 들어선다. 고화질 CCTV, 방문차량 예약기능 등 보안시스템이 적용되며 세대당 1.4대의 주차공간이 제공된다. 2023년 8월 준공예정이다. 문의 1522-0992
●석수동 엘림하우스=관악구와 금천구 등 서울과 인접한 안양 석수동에 대단지 단지형 연립주택인 엘림하우스가 1단지, 2단지를 후분양 방식으로 분양에 나선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123번지, 126번지에 1단지 48세대(6개동), 2단지 49세대(7개동) 총 12개동, 96세대를 공급하며 주차는 세대당 1주차가 가능하다. 1단지의 경우 전용면적기준 52.94~77.88㎡이며 2단지의 경우 62.54~82.05㎡ 실입주금(대출가능금액은 개인 신용에 따라 변동가능성은 있음)은 1억 600만원부터 시작해 최대 2억 1800만원선까지 다양하다. 경인교대와 인접하고 서울 접근성이 아주 우수해 서울생활권이 가능하다. 실사용면적이 약 72.73㎡(22평) 내외로 방 3개, 거실, 욕실 2개 구조라 신혼부부나 어린 자녀를 둔 초혼부부에게 적합하다. 먼저 석수동 엘림하우스는 친환경 숲세권 단지로 구성된다. 삼성산, 삼막사, 삼막마을 식당가 및 예쁜 카페 및 관악산 둘레길이 가까워 답답함 도심속 주택과는 다른 한적함과 조용함을 제공하여 준다. 인근에 안양시립 유치원, 호암·삼성초등학교, 연현중학교, 양명고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학세권 단지며 도보 5분 거리 버스정류장 및 자가용 이용해서 경수산업도로, 외곽순환도로, 제 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 고속도로, 강남순환도로 접근성도 좋다. 1호선 관악역과는 도보권이며 신안산선과 월판선(월곶판교선)이 들어서는 석수역과는 불과 1정거장 거리다. 이들이 개통되면 서울 청량리에서 안산까지 남북으로는 신안산선이, 월곶에서 판교까지 동서로는 월곶판교선이 만안구의 교통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줄 전망이다. 석수동 엘림하우스이 들어서는 경기도 만안구는 금천구, 관악구와 접하고 있어 서울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석수동은 만안구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철 1호선이 통과하여 대중교통의 이용이 편리한 지역으로 꼽힌다. 쾌적한 환경으로 인기있던 석수동이 박달 스마트밸리라는 큰 개발호재와 함께 서울로의 접근성도 한층 높아져 더욱 수요층이 많아졌다는게 인근 중개업소의 평가다. 석수동 엘림하우스는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현재 도시형 생활주택의 최대 취약점인 작용했던 주차장 기준을 넘어선 1세대 1차를 실현했다. 또한 만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통장이나 주택 소유, 거주지 등 자격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청약 통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이 없다. 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