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등 복합환승센터 들어서는 지역, 부동산 오르고 인구 유입 증가…지역 활성화 기대감↑
최근 GTX, 신안산선 등 쾌속 교통망 개발이 속도가 붙으면서 분양시장에서 복합환승센터와 가까운 입지에 공급되는 신축 아파트와 소형 오피스 등에 관심이 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수요자 선호도가 높아 분양시장에서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환승센터 주변은 출퇴근하는 직장인 수요가 몰려 투자자들에게 알짜 투자처로 손꼽히는데다,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주변 상권도 발달돼 실수요자에게는 주거 만족도가 높아서다.
특히 규모가 큰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상업·문화시설 등을 갖춰 단순히 역사 기능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해당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기도 한다.
복합환승센터는 앞서 2009년 12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이 개정되면서 새로 도입된 개념으로, 기존 환승시설에 상업·업무·문화·주거 기능을 더한 시설을 말한다.
업계에서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으로 유동인구가 크게 유입되고, 이를 통해 낙후됐던 주변 분위기가 바뀌는 등 교통여건 개선 이상의 가치 상승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향후 분양시장에서도 복합환승센터 인근 단지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분양시장에서 GTX 등 복합환승센터와 가까운 입지는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데 일반적으로 복합환승센터 주변은 출퇴근하는 직장인 수요가 몰려 투자자들에게 알짜 투자처로 손꼽히는데다,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주변 상권도 발달돼 실수요자 등의 주거 만족도가 높아 투자가치를 높이는 호재라며”며 “일대 분양에 나서는 아파트와 소형 오피스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올 10월부터 12월까지 복합환승센터 인근에서 분양을 진행할 단지들이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 전망이다.
-복합환승센터 인근 분양 아파트-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포스코이앤씨가 의정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지에 최고 48층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를 10월경 분양에 들어간다. 전용면적 84~165㎡ 총 1401가구로 의정부역 일대에 최대 규모다. 타입별로는 84㎡ 1,058세대, 112㎡ 339세대 , 162㎡ 2세대, 165㎡ 2세대로 높은 수준의 주거 여건을 제공하는 대형 평형까지 골고루 선보인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약 3만㎡의 공원과 함께 조성돼 차원이 다른 쾌적함을 자랑하고, 인근 역전근린공원, 평화의광장 등 공원시설이 많다.
이와함께 의정부시 주요 교통망인 1호선 의정부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 경전철역인 흥선역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여기에 고양시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인 교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망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GTX-C노선도 예정돼 있다.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2028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으며 완공된다면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5정거장(약 20분대)만에 이동할 수 있다.
의정부역 인근에 위치하는 만큼 생활인프라도 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공공복합청사를 비롯해 체육공원과 문화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신세계백화점, 을지대학병원, CGV, 제일시장, 로데오 상권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환경으로는 단지 인근에 위치한 의정부서초와 다온중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고를 비롯해 학원 밀집지역과도 가까워 자녀를 가진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 031-539-0937
-복합환승센터 인근 소형 오피스-
●인덕원역 시그니티 타워=GTX-C노선 등 4개 노선이 예정된 인덕원역 도보 1분 거리 초역세권 인덕원역 시그니티 타워가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505-15외 1필지 지하 5층~지상 18층 규모로 8~18층은 오피스, 3~7층은 메디컬, 1~2층은 근린생활시설 등이 공급된다.
자주식 주차장 140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이 들어서며 신축 복합타워의 희소가치를 지닌 인덕원역 일대에 간만에 공급되는 대로변 랜드마크급 복합타워로 쇼핑, 의료, 업무를 모두 아우르는 희소가치 있는 프리미엄급 신축 단지라는 평가다.
4개 노선으로 재탄생 될 인덕원역은 현재 운영중인 4호선부터 월곶판교선(2025년 예정), 동탄인덕원선(2026년 예정), GTX-C노선(2028년 예정)까지 총 4개 노선이 관통하는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 상권이다.
시그니티타워 인덕원이 자리잡는 인덕원은 과천시와의 경계에서 불과 500m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안양 벤쳐밸리, 의왕 테크노파크, 인덕원 IT밸리 등과 현재 조성중인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의왕 제 2 테크노파크 그리고 판교테크노밸리 등의 직주근접의 요건이 잘 갖춰있어 경기 남부 주요지역을 아우르는 최중심 입지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이용하여 서울 및 경기 접근성이 우수하고 사업지 전후로 시내·외 버스정류장을 비롯하여 개통 예정에 있는 월곶-판교선과 동탄인덕원선, GTX-C노선으로 대중교통 편리성 또한 뛰어나며 서울시의 평균 공실률은 6.5%, 경기도의 평균 공실률은 5%이지만 경기 인덕원상권의 소규모상가 공실률은 0%로 알려졌다.
인덕원역을 주지하철역으로 이용하는 아파트가 30여개가 넘으며, 해당단지들의 세대 수는 약 2만세대에 달하는데 이를 인구수로 추산하면 약 4만 7,000여명에 육박한다.
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