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왜? 브랜드를 찾을까, 연내 분양 나서는 브랜드 단지는

최근 불황기에 접어들은 분양시장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 가치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들의 아파트는 인지도와 상품성 면에서 뛰어난 것으로 평가돼 수요자들의 선호 쏠림 현상이 강해지는 흐름이다.



 국토교통부의 2023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기준 상위 10대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DL이앤씨 △포스코이앤씨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호반건설 이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에서 시공한 브랜드 아파트는 비브랜드 아파트보다 인지도가 높다. 


기술력은 물론 우수한 상품성까지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는 그 지역의 시세를 리딩해 지역 가치를 상승시키기도 한다. 


때문에 수요자들은 브랜드 아파트를 더 선호하고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부동산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아파트 가격에 브랜드가 큰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부동산 정보업체 직방이 지난해(2022년) 3월 자사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1,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격형성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응답했다.


이렇듯 브랜드는 대형 건설사에서 시공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단지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려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는 반증이다. 


특히 최근 소비문화의 기준이 ‘기능적 소비’에서 상품의 이미지나 상징성을 소비하는 ‘기호적 소비’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브랜드단지를 구입하는가 하는 것이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를 대변하는 시대가 된 것.


이러한 관심도는 프롭테크 플랫폼 ‘호갱노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 12월 12일 기준 호갱노노 실시간 인기 아파트 순위에 따르면 실시간 전국 아파트 검색량 인기 랭킹 상위 10위 단지들 중 7곳이 상위 10대 건설사 브랜드로 나타났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브랜드 아파트 관심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서울에서는 상위 10위 단지들 중 9개 단지, 인천 7개 단지, 경기 8개 단지가 상위 10대 건설사 브랜드였다. 11월 한달 동안의 검색량도 이와 근사한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 11월 아파트 매매 시세 상승 순위도 눈여겨볼 만하다. 롯데건설이 시공한 ‘용산 시티파크 2단지’ 전용면적 184㎡는 2020년 직전 거래 대비 16억 원(69%) 상승한 39억 원에 거래돼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삼성물산 주택부문에서 시공한 ‘서초 삼성가든스위트’ 전용 243㎡는 2020년 11월 대비 15억 원(39%) 상승한 53억 원에 거래돼 2위를 기록하는 등 상위 10위 중 7곳이 대형 브랜드 아파트였다.


브랜드 아파트는 비브랜드 아파트 대비 평면, 커뮤니티 등에 더욱 신경을 써서 선보이는 편이라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입주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진행해주는 등 브랜드 아파트가 비브랜드 아파트에 비해 더 좋다는 인식이 자리잡으며 매매에도 유리해 아파트 구매 시 입지나 가격이 비슷할 경우 브랜드 아파트를 고려하는 수요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는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 높은 시세차익 등으로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날 기대감이 크기 때문에 신규 분양하는 브랜드 아파트로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연내 분양하는 대형건설사 브랜드 단지에 대한 소개다. 

트리우스 광명 조감도

●트리우스 광명='트리우스 광명'이 분양중이다. 광명뉴타운 중심지에 위치하여 광명사거리역과 개봉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총 3,344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로 우수한 상품성을 갖추고 있다.


대우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이 컨소시엄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규모는 지하3층에서 최고 35층이며, 총 26개동으로 1단지와 2단지로 계획되어 있으며, 분양평형은 전용면적 기준 36타입과 59타입, 84타입과 102타입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트리우스 광명은 남향 위주의 동배치로 판상형구조와 타워형구조를 적절히 선택하여 대규모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채광과 통풍에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단지내 지상에는 어린이집과 커뮤니티가든, 복층형 티하우스, 생태연못과 특화물놀이터, 외곽산책로등을 활용한 자연친화적인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하고, 주차는 100% 지하주차장으로 세대당 1.24대를 확보하였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실내 골프클럽과 사우나시설, 피트니스클럽과 헬스트랙, 라운지, 청소년문화의집등 남녀노소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들로 입주자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트리우스 광명의 입지는 주변에 목감천 수변공원과 개봉공원, 개웅산공원등 다채로운 녹지시설과 산책로가 있는 친환경 그린라이프 생활권이면서 광명뉴타운의 중심지에 위치하여 있다는 지리적 장점이 있다.


따라서 광명사거리역7호선과 개봉역1호선을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앞에 버스정류장에서는 10여개의 다양한 버스노선들이 다니고 있어 대중교통만으로도 서울 및 인접지역으로의 직주근접 접근성이 높은편이다.


당사업지의 반경 1km이내에는 광명전통시장과 롯데시네마, 광명시청등 행정기관과 쇼핑 및 문화시설이 가까이 위치하여 있으며, 차량으로 10분정도 이동하면 중앙시장과 철산로데오거리, 고척아이파크몰, 코스트코등 대형쇼핑시설과 구로구의 생활인프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트리우스 광명은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갖춘 학세권으로 단지내에는 어린이집이 예정되어있고 도보권으로 통학할 수 있는 광명초등학교와 개봉초등학교, 광명북중학교, 고등학교등을 비롯한 인근의 초중고 학군들과 도서관, 학원가들로 자연스러운 면학분위기를 갖추고 있으며 목동과 철산동의 학원가로 라이딩하기에도 좋은 접근성을 갖추고 있어서 학부모들의 선호가 높아 20년 이상 장기 거주하기에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트리우스 광명은 사전 공사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던 선분양아파트 대신에 후분양을 선택하여 24년 12월 입주예정이다.


뿐만아니라 전세대 발코니 확장 무상제공과 일부옵션들에 대하여 기본 제공 혜택을 주고 있어 합리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문의 1668-0970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 투시도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롯데건설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5층, 6개동, 전용면적 59~132㎡, 총 983세대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76세대 ▲84㎡A 263세대 ▲84㎡B 327세대 ▲84㎡C 130세대 ▲101㎡A 55세대 ▲101㎡B 28세대 ▲132㎡P 4세대 등이다.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의 청약일정은 오는 12월 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8일 1순위, 11일 2순위 청약 접수가 진행되었다. 당첨자는 12월 15일에 발표되며, 정당 계약은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주변 개발호재가 많아 미래가치가 높고, 부천에서 첫번째로 공급되는 롯데캐슬인 만큼 좋은 성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더 운정 조감도

●힐스테이트 더 운정=현대건설은 12월경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더 운정’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5층~지상 49층, 13개 동 총 3413가구(주거형 오피스텔 2669실·아파트 전용 84·164㎡ 74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아파트다.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 조감도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롯데건설은 12월경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일원에 들어서는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의 견본주택 운영을 시작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지상 38층, 7개 동, 전용 59~101㎡, 총 1051가구로 구성됐으며 이 중 51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작가의 이전글 실거주 재편 아파트 분양시장 트렌드…OO익선이 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