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세대 아파트 선택 키워드 초품아 올해도 관심?

어린 자녀 둔 3040세대 수요자들 주택시장 큰 손으로 떠오르면서

지난해 1순위 청약 통장 경쟁률 상위 9곳, 반경 500m 내 초등학교 품어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 수요자들이 주택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면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심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품아란 초등학교가 단지로부터 반경 500m 내에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한 단지를 일컫는 말이다.


주택시장에서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 수요자들이 핵심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학교와 아파트의 거리가 단지의 가치를 가늠하는 주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초품아 단지 이미지 .jpg

일명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3040세대가 올해 전체 아파트 매수자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아파트 단지를 선택한 것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2023년) 8월까지 전국 아파트 매입자 27만8천974명 중 30대와 40대 비중이 52.94%로 집계됐다. 30대가 7만5천646명이고 40대는 7만2천55명이다.


지난해 전국에서 진행한 신규 분양 단지 중 1순위 청약 통장 경쟁률 상위 9곳은 반경 500m 내에 초등학교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040세대는 어린 학령기 자녀를 둔 경우가 상당하고 맞벌이 비율도 높아 청약 시장에서 초품아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다.

초품아 단지 이미지2.jpg

초품아의 가격 상승도 매매 시장에서 눈에 띈다.


서울 송파구 헬리오시티 전용 면적 59㎡는 지난해 1월(14억1천만원) 대비 3억원 이상 상승하면서 지난 9월 17억2천7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아파트의 반경 400m 내 해누리초등학교와 가락초등학교가 자리 잡고 있다.


부산 남구 '대연 힐스테이트 푸르지오'는 지난해 9월 전용면적 84㎡ 거래 가격이 8억7천만원을 기록했다. 이단지는 지난 2월(6억9천만원) 대비 2억원 가량 상승했다. 이 단지도 용소초교가 100m 반경 내에 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초품아 단지는 아파트 분양시장의 핵심 수요층을 이끄는 만큼 앞으로도 인기가 지속될 전망인데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향후 단지의 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연내 내 집 마련을 계획하는 수요자라면 초등학교 인근 단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 경기권에 분양중인 초품아 단지 현황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조감도2.jpg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조감도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서울 동작구 상도동 일원에 짓는 후분양 아파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가 초품아 입지로, 현재 잔여세대를 대상으로 선착순 분양 중이다. 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동·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단지 내 어린집을 비롯 다수의 초, 중, 고등학교가 밀집돼 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또한 신상도초,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주변으로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후분양 단지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후분양 단지로 선분양 아파트보다 이른 시일 내에 입주가 가능해 단지 배치와 상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데다 계약안심보장제를 적용한다.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는 분양 정책 등 변경으로 계약조건이 계약 체결 당시보다 유리하게 변경되면 기존 계약자에게도 바뀐 계약조건을 소급 적용하는 제도로, 초기 계약자들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것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의 견본주택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문의 1600-3563

트리우스 광명 조감도.jpg 트리우스 광명 조감도

●트리우스 광명=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광명시에 공급하는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 ‘트리우스 광명’이 미분양 잔여세대를 선착순 분양 중인데 최근 계약금을 기존 10%에서 5%로 낮춰 고객들의 부담을 줄였다.


광명뉴타운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대단지 아파트 ‘트리우스 광명’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1동 일원 광명2R구역 정비사업을 통해 탄생하는 아파트로, 1순위 청약에서 전용 36~102㎡ 517가구 모집에 2444명이 몰려 평균 4.7대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트리우스 광명’은 지하 3층~지상 35층, 26개 동, 총 3,344가구로 전용면적 36~102㎡로 구성되며, 입주는 2024년 12월 예정이다.


선착순 동호지정이 가능하고,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발코니 확장 무료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트리우스 광명’은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과 1호선 개봉역을 도보 10분 내외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케아 광명점, 광명 전통시장, 중앙시장, 롯데시네마, 광명시청, 광명시민회관, 철산로데오거리, 코스트코 고척점, 고척 아이파크몰, 스타필드 부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광명초, 광명북중, 광명북고가 도보 거리에 있으며, 연서도서관도 가깝고 철산역 학원가도 1.3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안방 드레스룸을 비롯 다양한 수납공간을 갖췄으며,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 실내골프클럽, 사우나, 피트니스클럽, 독서실, 북카페, 라운지, 작은도서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이 들어선다.


풍부한 조경의 친환경 단지로 대지면적 약 38%의 쾌적한 조경면적 및 약 1.2km 산책동선 품은 힐링 라이프 생활이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아파트 전세, 월세, 매매 가격이 급락하면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늘고 있으나, 광명은 서울과 가깝고,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의 1668-0970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구의역 '안틸리아 자양' 원 분양가 반값으로 공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