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분양시장 큰 손 30·40…직주근접 아파트 몰린다

출퇴근 편리… '워라밸' 문화 확산 영향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면서 수요자들 사이에서 직주근접 단지가 인기를 얻고 있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 장기화로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단지 인근에 대기업, 대규모 산업단지 등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 단지가 각광받고 있다.


최근 분양한 단지 중 직주근접성을 갖춘 단지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2023년 11월 경기도 파주시 동패동에 분양한 ‘운정3 제일풍경채’는 42가구 모집에 1만5609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경쟁률이 371.64대 1에 달했다. 단지는 인근에 파주출판단지와 문발산업단지, 파주LCD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많은 직주근접 아파트로 꼽힌다.


지방에서는 같은해 12월 충북 청주시에 분양한 ‘청주 가경 아이파크 6단지’가 1순위 평균 98.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인근에 3만여명이 근무하는 청주일반산업단지가 있고 산업시설 개발사업이 가시화되고 있어 직주근접을 선호하는 30~40대 청약자들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직주근접 단지는 지역 내 주택시장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일례로 단지 인근에 관공서와 산업단지들이 있는 부천시 송내동 '송내역 파인 푸르지오 2단지'가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이 단지의 전용면적 63㎡은 지난 12월 3.3㎡당 2546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단지가 위치한 부천시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인 1677만원 대비 850만원 이상 높은 금액이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최근 직주근접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부동산 시장의 핵심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직주근접 아파트의 인기를 높였다고 분석한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2년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30~39세의 40.8%와 40~49세의 33.6%가 직주근접이라고 답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직주근접 단지는 말 그대로 직장과 주거입지가 가까운 만큼 워라밸이 가능하고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해 만족도가 높고 그만큼 수요가 풍부해지는 만큼 시세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는 꾸준하게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경기 광명, 용인에서 분양중인 직주근접 아파트 현황이다.

트리우스 광명 투시도.jpg 트리우스 광명 투시도

●트리우스 광명=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롯데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선보이는 ‘트리우스 광명’은 현재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다.


올해 12월 입주를 앞둔 후분양 단지로 빠른 입주가 가능하며, 발코니 확장을 비롯해 다양한 옵션들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일반적인 타단지 계약금 10~20%에 비해 트리우스 광명은계약금 5%의 혜택을 제공하여 수분양자의 초기자금 마련 부담을 덜었다.


또한 인근 타 단지 중도금 대출 금리(1월 기준)가 4.9%~5.5%에 달하는 것과 달리 트리우스 광명은 4.1~4.2%대 대출 금리로 중도금 대출 금리 부담도 덜 수 있다.


합리적인 분양가도 장점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광명시 일원에 위치한 ‘철산역 롯데캐슬&SK뷰 클래스티지(‘22년 3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올해 9월 12억9,700만원에 거래됐다. 이 단지와 비교했을 때 트리우스 광명 동일 면적의 분양가는 10억1,840만원~11억5,380만원(임의공급 가구 기준)으로 최대 약 2억원 이상 낮은 가격이다.


단지는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과 지하철 1호선 개봉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노선을 통해 서울역, 고속터미널, 강남구청 등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앞에 10여 개의 버스 노선이 정차하는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도 수월하다.


가산디지털단지 직주근접이 가능하다.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종로 및 강남권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최근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발표 이후 GTX-D노선(광명시흥역) 신설 발표로 광명뉴타운은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으며, 노선 개통 시 광명뉴타운에서 강남까지 2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광명북중, 광명북고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거리에 있으며. 연서도서관과 광명사거리역 인근 학원 및 철산동 학원가 이용이 수월하고, 목동 학원가도 차량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반경 1km 내에 광명 전통시장과 롯데시네마 등 쇼핑·문화시설이 가깝고 광명시청, 광명시민회관 등 행정기관 이용도 쉽다. 이 밖에 중앙시장, 철산로데오거리 등 철산역 생활권과 코스트코 고척점, 고척 아이파크몰 등 구로구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트리우스 광명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분양문의 1668-0970

영통역자이 프라시엘 투시도.jpg 영통역자이 프라시엘 투시도

●영통역자이 프라시엘=GS건설은 경기 용인시 영통·망포 생활권에 속하는 ‘영통역자이 프라시엘’의 잔여세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3층, 총 472가구 규모다. 타입별 분양가구 수는 ▦84㎡A 201가구 ▦84㎡B 109가구 ▦84㎡C 107가구 ▦84㎡D 35가구 ▦100㎡ 20가구다.


단지는 우수한 인프라를 자랑한다. 먼저 수인분당선 영통역을 도보 이용 가능하고, 2024년 개통 예정인 GTX-A 용인역도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광역버스 정류장이 있어 1시간 이내에 서울 강남으로 접근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주변에 다양한 편의 시설도 자리한다. 수원 영통 중심상업지구가 도보 거리에 위치하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수원 프리미엄 아울렛 등과도 가깝다. 또한 서천초로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서천중, 서천고 등이 가까우며, 학원가도 인접해 교육여건이 좋다. 살구골공원, 반달공원, 영통중앙공원, 수원어린이교통공원 등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추었다.


직주근접 입지도 특징이다. 삼성전자 본사인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와 삼성전자나노시티 기흥캠퍼스가 가까이 있어 통근이 편리하다. 삼성디지털시티는 삼성전자 계열사와 협력업체가 모여 산업벨트가 형성된 대규모 산업단지다.


단지는 다양한 특화 설계도 돋보인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했으며, 3면 발코니(일부 타입 제외) 등을 적용했다.


또한 단지 내 입주민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센터로는 스카이라운지를 비롯해, ‘클럽 자이안’에는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 필라테스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입주는 2026년 하반기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keyword
작가의 이전글광명뉴타운 5구역 '광명자이힐스테이트SK뷰' 소형 줍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