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투자 배후세대 보면 보인다"
한국은행이 시장의 예상을 깨고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온기가 돌고 있다.
지난 11월 28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3.25%에서 연 3.0%로 0.25%포인트 인하했는데 이는 10월에 이어 두 차례 연속 인하한 것으로,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에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서울 주요 대학 인근 역세권 오피스텔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학교 인근에 조성되는 오피스텔은 지하철∙버스 등 교통망은 물론, 기 조성돼 있는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임대인 입장에서도 대학생을 비롯해 교직원 등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임차인 수급이 용이해 공실 우려도 덜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덕에 최근 ‘블루칩’으로 통하고 있다.
실제, 서울 대학가 인근 오피스텔은 월세수준이 높은 편이다.
2호선 이대역 앞 상권 자리에 2018년부터 신축 오피스텔이 다량 공급된 이후로는 공실 없이 꽉 차 있는 상황이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이대앞거리 인근 ‘신촌푸르지오시티’ 전용 23㎡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100만원 이상이 기본 시세다. 관리비도 20만원 정도로 싸지 않지만 대학가여서 수요가 꾸준하고 오히려 매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이대역 A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대앞 거리’ 일대에는 신흥 오피스텔 촌을 형성하고 있다. 이곳은 연세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서강대학교 등 서울 주요 대학이 모여있는 대학가에 위치해, 오피스텔 임대수익률도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9월 서대문구가 위치한 서울 서북권 오피스텔 수익률은 4.93%로, 서울 전체 수익률보다 0.06% 높았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대학가 인근 오피스텔은 학생과 교직원, 직장인 등 배후수요가 풍부해 단일권역 대비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며 “현재 서울 지역의 경우 대학교 기숙사시설이 부족한데다, 정부가 청년층을 대상으로 금리를 인하하는 내용의 주거안정정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는 만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 주요 대학들이 몰려있는 신촌·이대 역세권 오피스텔 현황이다.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내 준공 완료한 대로변 주거용 오피스텔인 '이대 엔트라리움 2차’의 분양이 진행중이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단지는 지하 2층에 지상 19층 규모의 건물로, 오피스텔 108실, 공동주택인 도시형 생활주택 44세대 총 152세대의 규모로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지하 1층과 2층에는 상가가 들어선다.
전 타입 복층형 구조로 설계되어 실 거주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화장실이 2개로 설계돼 있으며 단지는 선시공·후분양 오피스텔로, 현재 준공이 끝나 층별로 상이한 총 6개의 타입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계약이 가능하다.
쉐어하우스로 사용하여도 손색이 없으며 특히 복층 바닥난방이 완비되어 주거형 오피스텔로의 질을 높였다.
단지는 매수 호실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 후 계약이 가능하며 지하철 2호선 이대역까지 도보로 2분 거리에 자리한 ‘이대 엔트라리움 샵2’는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각각 지하철 2호선 이대역이 200m,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200m 거리에, 지하철 2호선 신촌역이 500m 거리에 있다.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 명문대학은 물론이고 현대백화점, 신촌 세브란스병원, CGV, 메가박스 등 생활편의시설과도 가깝다. 대학생과 직장인 등 약 15만 명의 임대 수요가 예상된다.
새절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이 2029년 신촌역을 지날 예정이어서 서울 영등포와 여의도 일대 임대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어 인근 부동산에서는 “임대수익 뿐 아니라 실수요자와 투자자들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한 새절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이 신촌역을 지날 예정으로, 서울 영등포와 여의도 일대 접근이 용이하다.
단지 인근에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의 주요 대학이 들어서 있으며, 대형백화점과, 영화관 등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다.
계약금 10%, 잔금 90%, 대출은 60~70% 가능하며 분양가는 3억~4억대까지 다양하게 책정이 되었다.
분양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