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관이 명관?…수도권 '원도심 새 아파트' 각광

수도권 원도심 신축 아파트 ‘희소가치’ 부각…실수요·투자수요 모두 집중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원도심 회귀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신도시 대비 이미 검증된 생활 편의시설 및 상대적으로 더 편리한 교통망 등이 호재 요인으로 꼽힌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원도심 주택 매매가격이 상대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신규 분양 단지도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대규모 원도심 재개발을 추진 중인 수원시의 8월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전년동월 대비 4% 올라 동탄신도시·봉담택지지구 등을 품은 화성시의 전년동월 대비 상승률(2.9%)을 웃돌았다.


원도심 재개발이 대거 이뤄진 인천시 미추홀구의 8월 평균 매매가격도 전년동월 대비 6.9% 상승, 택지지구 중심인 서구의 전년동월 대비 상승폭(3%)을 넘어서고 있다.


분양시장에서도 원도심지역이 청약경쟁률이 높게 나오는 추세다.


HDC현대산업개발이 6월 경기도 안양시 박달동에서 분양한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신한 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은 68가구 모집에 454명이 몰리면서 평균 경쟁률 6.7대 1을 기록했다.


대우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서 8월 분양한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도 393가구 모집에 5,644명이 지원하면서 14.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신도시나 택지지구 개발이 마무리되는 지역에서는 원도심 수요가 늘어나는 양상”이라며 “원도심은 생활인프라가 풍부한데다 새로운 교통망 신설 호재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연말까지 수도권 원도심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아파트도 주목받고 있다.

학익 루미엘 조감도.jpg 학익 루미엘 조감도

●학익 루미엘=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학익지구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학익 루미엘'의 경우 토지를 100% 먼저 확보한 이후 조합원을 모집하는 사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학익 루미엘’이 들어서는 용현·학익지구는 인천 원도심을 새롭게 탈바꿈시키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인천 미추홀구 용현5동과 학익1동 일대 260만8,000여㎡(1~7블록)의 부지에 조성되며 이곳에는 3만2,000여 가구의 아파트가 이미 일부 들어섰거나, 앞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용현·학익지구는 규모가 워낙 크고 입지여건이 좋다 보니 부동산 투자자들 사이에 송도·청라국제도시에 이어 인천 신도시 ‘3강’으로 불리며 분양하는 아파트마다 족족 흥행 성공을 이어왔다.


용현·학익지구 1블록(이하 시티오씨엘, 1~9단지)의 경우 2021년부터 아파트 공급을 시작해 1·3·4·6단지에 이어, 7단지까지 모두 단기간에 100% 분양을 마치는 ‘흥행 대박’을 터트려 부동산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시티오씨엘의 이런 분양 성적은 부동산시장이 전반적으로 가라앉아 있는 와중에 거둔 성적이라 더 의미가 깊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티오씨엘 6단지(2024년 10월 분양)와 7단지(2025년 6월 분양)의 경우 까다로운 대출 규제에 따른 청약 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각각 평균 7대 1, 3.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다시 한번 시티오씨엘의 ‘청약 불패' 신화를 썼다는 분석이 쏟아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씨티오씨엘과 바로 연결된 연접 부지에 대단지 아파트가 공급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가칭)학익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25-2번지 일대 용현·학익지구 1-4블록에 선보일 예정인 ’학익 루미엘‘이 그 주인공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4층~지상 35층, 8개 동 규모에 전용면적 59·84㎡ 1,065가구로 이뤄진 대단지다.


’학익 루미엘‘의 다양한 장점 중 하나는 단지 인근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수인분당선 학익역이 2028년 개통 예정돼 있어 향후 역세권 단지로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이 예정대로 개통될 경우 서울 강남은 물론 수원·분당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오갈 수 있게 된다.


여기에다 단지 주변 수인분당선 송도역엔 인천발KTX가 2026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인천발KTX가 개통되면 용현·학익지구는 부산·목포 등을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의 새 요충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송도역에는 추가로 시흥 월곶~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월판선도 개통예정이다.


각종 쇼핑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 학익역 일대에 대규모 상업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인데다 홈플러스, CGV, 메가박스 등이 가깝기 때문이다. 또 인천 최초 시립미술관, 박물관, 예술공원 등이 들어서는 약 1만2,000평 규모의 복합문화시설인 인천뮤지엄파크가 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교육여건도 좋다. 단지에서 인천학산초가 도보 3분, 인주중이 도보 8분, 학익고가 도보 11분 거리에 있다. 여기에다 인하대, 인하사대부속초, 인천학익초 등 초·중·고와 대학교 통학이 쉽고 단지 인근에 4개 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인근 문학산에는 물론 캠핑 등을 즐길 수 있는 약 10만 평 규모의 그랜드파크가 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고 옥련공원, 남항근린공원 등 녹지도 풍부하다.


내부는 전용 59㎡·와 84㎡의 인기 높은 중소형 타입에 혁신적인 평면설계로 공간에 여유와 편리함을 더했다. 피트니스센터,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등 주민공동시설과 단지 곳곳에 정원과 쉼터를 배치해 생활 속에서 힐링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학익 루미엘‘은 주변 시세보다 합리적인 공급가도 주택 수요자의 관심을 끄는 요인으로 꼽힌다. ‘학익 루미엘’은 현재 주변보다 낮은 3.3㎡당 1,400만원대에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단지 바로 인근에서 지난 6월 분양한 시티오씨엘 7단지 평균 분양가(3.3㎡당 1,824만원)보다 낮은 가격이다.


’학익 루미엘‘ 관계자는 “사업 안정성, 주변보다 낮은 가격 등을 이유로 환지 방식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찾는 실속파들이 늘고 있다”며 “분양가 급등 등 집값 상승 국면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투자 가치가 있는 새 아파트를 선점하려는 수요”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문의 1522-9792

두산위브 더센트럴 수원 조감도.jpg 두산위브 더센트럴 수원 조감도

●두산위브 더센트럴 수원=두산건설은 10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93-6번지(수원111-3구역 주택재개발사업) 일원에서 ‘두산위브 더센트럴 수원’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상 최고 29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556가구로 구성될 예정이며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275가구이다.


원도심 주택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만큼 주변에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고 2029년 12월 개통목표인 신분당선 연장구간(광교~호매실) 신설 예정역을 단지에서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단지에서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역 및 사당역까지 40분대, 판교역까지는 20분대로 예상된다. 단지 인근 예정역에서 각각 한 정거장 거리인 신분당선 연장구간의 화서역은 수도권지하철1호선과 수원월드컵경기장역에서는 인동선과 환승 예정이다.


수원 북부의 교통 관문으로 꼽히는 장안구는 서울로 연결되는 육상교통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 경수대로와 장안대로를 이용하면 가산디지털단지 영등포 및 서초 강남 등으로 이어진다. 사당역 강남역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도 단지 인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주변에 생활편의시설도 많은 편이다. 수원 스타필드, 이마트트레이더스는 동서 방향으로 각각 2.4km 떨어져 있으며 도보 거리에는 전통시장인 거북시장이 있다. 월드컵경기장 및 프로야구경기장도 단지에서 멀지 않다.


단지 동쪽으로 인접한 광교신도시의 생활인프라를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광교호수공원은 5km 떨어져 자동차로 10분이면 이동가능하다.


장안구에는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이 예정돼 향후 주변 환경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수원시가 지난해 9월부터 정비구역의 주민제안을 받은 결과 재개발 20곳, 재건축 10곳 가운데 장안구가 가장 많은 13곳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주민동의율 등을 평가해 10월 중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두산건설은 장안구에서 선도적인 재개발 사업으로 꼽히는 두산위브 더센트럴 수원에 차별화면 단지 구성 및 평면설계를 적용할 계획이다. 아파트 동을 남향위주로 배치하고 거실 맞통풍 구조가 가능한 판상형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전용면적 59㎡에 채광과 환기에 유리한 4베이 구조를 적용하고 방 3개, 화장실 2개를 배치할 계획이다.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도 확보할 예정이다.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시설로 실내골프장 실내체육관 GX룸 샤워실 라커룸 북카페 작은도서관 멀티룸 동호회실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분양문의 031-224-1119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같은 집, 다른 집값'…자연 조망권 품은 아파트 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