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52시간 근무제가 빠르게 정착되고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춰 삶의 질을 높이는 워라벨 열풍이 분양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자기 계발, 문화, 레저 등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금요일 퇴근 후나 하루 연차를 내는 경우 일요일까지 2박 3일 동안 휴가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짧은 여행을 떠나는 사례도 점점 늘고 있다.
인터파크투어가 20~50대 성인 남녀 35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 하반기 국내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2%가 국내 여행을 계획하거나 기회되는 대로 떠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기간 선호도에서는 2박 3일(45%)을 가장 많이 꼽았다. 숙소를 선택하는 기준은 ‘숙박 시설의 우수성’(43%)을 1위로 꼽아 숙소의 중요성을 나타내기도 했다.
실제로 국내 여행지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숙박 시 묵는 장소로 가족이나 친지의 집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한국관광공사가 2018년 5월 발간한 '2017 국민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여행 시 가장 선호하는 숙박시설로는 가족·친지집이 50.1%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어 펜션(15.9%), 콘도미니엄(7.9%), 호텔(6.9%), 모텔·여관(6.4%)등이 뒤를 이었다. 시설이 좋고 편안한 '잠자리'를 선호하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여행 시 숙박 비용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워라벨 영향으로 유명 관광지 인근 세컨하우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제주에서는 지난해 5월 생활형숙박시설인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의 청약결과 145실에 8600명이 몰려 평균 5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한달만에 계약이 완료됐다. 이처럼 관광지 주변 세컨하우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사회 전반에 정착된 워라벨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에서도 세컨하우스로 활용 가능한 단지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며 "바닷가 등 유명 관광지 주변에다 개발호재까지 더해졌다면 대기 수요도 큰 편이다"라고 말했다.
유명 관광지 주변 공급 세컨하우스 현황
●더윈팰리스 강릉(가족형 별장)=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되며 올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더윈팰리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로 1금융권에서 50% 대출이 가능하다. 강릉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 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강릉 사천해수욕장 명품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완벽한 바다조망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으며 자체관리 임대 수익형 단지로 운영된다. 관광도시 강릉의 떠오르는 명소인 사천해수욕장 명품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은 창밖으로는 강릉의 청정 동해바다가 뒤로는 오대산의 장엄한 풍광이 펼쳐있으며 사천 해수욕장 해변에 명사십리 펼쳐진 백사장과 감성적 휴양 레포츠인 요트, 파도서핑, 윈드서핑, 해수욕, 산림휴양장이 삶의 충전을 펼칠수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해변의 언덕위에 위치해 해수욕장과 청정 동해바다가 거실의 창 밖으로 보이므로, 마치 바다위에 떠있는 크루즈선을 탄 듯 자연스레 감상이 되며 단지내 풀장(수영장)과 헬스장을 설치 해 연중 어느 때나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 콘도보다 자유로운 별장형 주거단지인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높은 임대수익(주변 숙박 日 50만원 이상)도 상당히 높아 고수익 투자가치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은 300미터의 긴 백사장을 자랑하고 있으며 경포도립공원과 가까워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근처에는 해송숲이 드리워져 있어 가을 바닷가를 즐기기에 좋은 곳이며 고운 모래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경사가 완만한 편이기에 조개를 잡기에도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강릉 여행코스 사천해수욕장에는 야영장과 오토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하룻 밤을 묵고 가기에도 좋은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에메랄드 빛깔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이국적인 강릉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윈드서핑, 주문진항, 서돌항, 사천물회마을 등도 인접해 있어 사시사철도 활기와 즐거움이 넘치는 곳이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강릉 도심 및 외곽 진출입이 편리한 교통입지와 서울에서 1시간대로 지하철 타듯이 KTX로 더욱 빠르고 가깝게 닿을 수 있다.
●속초 마리나베이(생활형 숙박시설)=속초의 강남이라 불리는 조양동 최중심에 명품 생활형 숙박시설 ‘속초 마리나베이’가 분양 중이다. 속초 마리나베이는 지하2층~지상 7층 규모에 총 344실로 구성되며, 청초호 맨 앞 자리에 위치해 최상의 조망권을 확보했다. 각 객실은 최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실용적인 원룸부터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한 투룸, 개방감 높은 테라스의 쓰리룸 등 다양한 평면을 도입해 투자자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혔다. 속초 마리나베이의 내부는 고급 인테리어와 마감재로 채워져, 호텔을 방문한 것 같은 품격을 느끼게 한다. 또한 야외 풀장과 옥상정원, 객실 내 프라이빗풀장(일부객실) 등 투자자와 실수요자들 모두가 만족할만한 부대시설도 갖췄다. 또, 전객실에 온천성분 해수가 공급된다. 건물의 전면부에 들어설 대규모 스파 시설은 온천성분수로 공급되는 속초 마리나베이만의 특화시설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으로부터 인정을 받은 온천성분수는 염소이온, 나트륨, 황산이온, 마그네슘, 칼슘 등의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아토피, 만성 류마티스, 관절염, 혈액순환장애, 신경통, 요통, 근육통, 외상후유증 등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며 피부에 막을 만들어 수분과 열이 방출되는 것을 막아준다. 전체 객실에도 온천성분 해수가 공급되어 개인 스파가 가능하다. 속초 마리나베이는 도심의 인프라도 완벽하게 누릴 수 있다. 도보 5분 거리의 이마트를 비롯해 메가박스, 속초 로데오거리, 속초 해수욕장, 관광시장 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생활편의성이 뛰어나다. 그래서 관광을 위한 단기숙박은 물론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체류 및 실거주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다. 또 최근 KTX 경강선, 서울~양양고속도로를 통해 서울까지 1시간 40분대에 닿을 수 있어 교통여건이 월등히 좋아졌으며 향후 춘천과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개통 시 높은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그밖에도 글로벌 레저관광 특구 조성, 속초 종합관광개발계획 등이 포함된 속초비전 2035 시행 및 연간 1,700만에 육박하는 관광객 수요로 공실 우려도 전무해 향후 속초 마리나베이의 투자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의 1544-3025
●여수 웅천 퍼스트시티(생활형 숙박시설)=전남 여수 웅천바다 앞에 들어서는 생활형 숙박시설인 '웅천 퍼스트시티'가 홍보관을 열고 분양을 시작한다. 웅천 퍼스트시티는 전남 여수 웅천동 1868-2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7층, 총 330실(전용면적 25~58㎡)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25㎡ 120실 △28㎡ 198실 △58㎡ 12실이다. 웅천지구는 여수에서 가장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된다. 이 단지는 실거주와 임대, 숙박영업이 가능한 트랜스하우스로 조성된다. 트랜스하우스는 개별등기 및 전입신고가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이다. 분양 시 청약 통장이 필요하지 않다. 송현초, 웅천초, 웅천중이 단지와 가깝다. CGV와 메가박스가 있는 중심상권은 물론 해변문화공원, 웅천 친수공원, 자당공원도 가깝다. 특히 웅천 친수공원은 스킨스쿠버, 카약, 딩기요트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레저활동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신월로와 웅천로를 이용해 여수공항, KTX여천역, 시외버스터미널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홍보관은 여수 웅천동 1694-1번지에 있다. 계약자에게는 중도금 무이자와 발코니면적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1588-0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