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반갑다 새 단지, 공급 가뭄 지역 내 신규 아파트 인기

한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공급 가뭄’ 지역에 신규 아파트가 선을 보여 실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5년 이상 분양이 없었던 공급가뭄 지역의 경우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역의 경우 기존 주택의 노후화로 인해 새 아파트에 대한 이전 수요가 풍부하고 주변 개발호재까지 갖출 경우 더욱 가치는 높아지게 된다. 


여기에 이미 갖춰진 도심의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며 공급 가뭄 지역은 공급물량보다 대기 수요가 더 많아 청약 경쟁 또한 치열하다. 


실제 올해 상반기 공급가뭄 지역에서 선보인 단지들은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수요로 인해 큰 인기를 끌었다.


이들 지역에 분양하는 신규 단지들은 수십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하는가 하면 분양권에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새 아파트는 최신 설계도입이나 시스템이 적용되는 것은 물론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커뮤니티, 조경시설 등이 잘 조성돼 있어 주거선호도가 높다. 


특히 그 중에서도 한동안 신규 분양 단지 공급 가뭄 지역인 경우 새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크고, 공급 대비 수요가 많기 때문에 환금성이 높고 시세상승폭이 크다는 장점도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공급 희소지역인 경기 성남시에 공급된 ‘분당 지웰 푸르지오’ 역시 지난 3월 분양 당시 166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463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8.81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분양권 프리미엄도 높게 붙어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지난해 5월 새 아파트 비율이 3%대에 불과한 경기 군포시 내 선보인 ‘힐스테이트 금정역(2022년 3월 입주 예정)’은 지난달 전용 84㎡의 분양권이 6억9716만원(27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6억230만~6억3370만원) 대비 최대 950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경기 부천시에서 공급된 ‘e편한세상 온수역(2020년 4월 입주 예정)’의 전용 84㎡는 지난 6월 최초 분양가 4억5900만원에서 646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은 5억2360만원(10층)에 분양권 거래가 이뤄졌는데 단지가 위치한 부천시의 경우 5년 이하 새 아파트 비율은 9%대에 불과하다.


입주 이후에도 높은 시세 상승폭을 보인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새 아파트 비율 5%대인 광명시에 최근 입주한 ‘광명역 푸르지오(2017년 8월 입주)’ 전용 84㎡의 평균 매매시세는 지난 7월 기준 8억9500만원으로 나타났다. 1년 전(6억1000만원)보다 2억8500만원이 오른 셈이다.


경기 안양시 내 비교적 최근 입주한 ‘평촌더샵센트럴시티(2016년 6월 입주)’ 전용 84㎡의 경우도 같은 기간 평균 매매가격이 1억500만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해당 지역 역시 현재 5년이하 아파트가 7%대인 공급 가뭄지역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구도심에서 오랜만에 공급하는 단지들은 대부분 좋은 청약 성적을 내고 있는데 신규 아파트 공급이 중단된 지역에선 노후된 아파트를 팔고 새 아파트로 이사하고 싶어하는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공급 가뭄 지역 내 신규 아파트 현황

부천 동도센트리움 까치울숲 조감도

●부천 동도센트리움 까치울숲=동도건설이 공급 중인 '부천 동도센트리움 까치울숲' 아파트가 분양중이다. 경기도 부천시 작동 5-1번지에 들어서는 ‘부천 동도센트리움 까치울숲’은 지하 1층~지상 14층, 8개 동, 전용면적 73~84㎡, 총 238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된다. 현재 전용 78㎡와 84㎡는 계약이 마감됐으며, 부적격당첨 등에 따른 잔여물량(전용 73㎡)이 일부 남아 있는 상태다. 부천 작동 내 15년만의 신규 공급 단지라 인근 구축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는 스마트 시스템, 단지 무인경비 시스템, 주차관제 시스템, 발코니 자동동체감지 시스템, 원격 검침 시스템 등 최신 시스템이 대거 적용됐다. 각 세대마다 완충재를 시공한 층간소음 완충시스템, 주차장 강제 환기시스템, 세대환기 시스템 등도 갖출 예정이다. 효성유치원, 까치울초, 성곡중을 모두 도보로 통학 가능한 안심 도보 통학권을 갖췄고, 범바위산, 지양산, 은데미공원, 부천자연생태공원 등이 가까워 주변 녹지도 풍부하다. 서울 지하철 7호선 까치울역을 이용할 수 있고, 경인고속도로 신월IC와 인접해 있다. 대곡~소사 복선철도(예정)의 원종역(예정), 원종~홍대 서부광역철도(예정) 사업으로 향후 도심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도심 속에서 누리는 쾌적한 자연환경도 특장점이다. 범바위산, 지양산, 은데미공원 등 대규모 녹지 공간이 가까워 이를 이용해 여유롭고 쾌적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중도금 60% 무이자 계약 조건으로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 당첨자 발표기준 6개월이 지나면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동도건설 관계자는 "같은 새 아파트라 하더라도 특화설계에 따른 주거가치가 극대화된 단지라면 수요자가 몰릴 수밖에 없다"며 "상품성이 뛰어난 단지는 현 시장 상황 속에서도 시세의 편차가 크지 않고 안정적이어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010-2732-9283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 조감도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대우건설이 서울 동작구 사당동 41-17 일원에서 사당3구역 재건축 아파트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을 이달 분양한다.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은 지하 3층~지상 15층, 11개동, 514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전용면적 기준 41~84㎡ 154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모든 가구가 수요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되는 데다 특히 전용 41㎡, 51㎡ 등 지역 내 희소성이 높은 초소형 타입도 일부 포함돼 있다. 여기에 간결한 주차 진입,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 실현, 다양한 부대시설 특화로 주거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이 들어서는 동작구는 강동구를 제치고 '강남4구'에 편입돼야 한다며 몸값을 높이고 있는 주거 지역이다. 한강변 입지에 지하철 9호선이 핵심 지역을 지나고 노후 주택에 대한 재건축·재개발이 진행 중이어서 생활 인프라스트럭처가 점점 개선되고 있다.동작구는 입주 15년 이상의 노후 주택이 전체 중 70%를 넘을 만큼 주택 노후도가 심각해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동작구는 2015년 이후 미분양 물량이 50가구를 넘긴 적이 없다. 매매가도 2015년 이후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은 합리적인 분양가에 공급될 예정이어서 동작구 내 신축 아파트로서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또 이 단지가 들어서는 사당동 일대는 인근으로 동작1구역, 사당5구역, 흑석3구역, 방배5구역, 방배6구역 등 다수의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예정돼 있다. 이들 사업이 모두 진행되고 나면 이 일대는 지금의 노후 주택가 모습을 버리고 브랜드 아파트 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주거와 생활 인프라가 크게 개선되는 만큼 상당한 가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얘기다.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은 입지다. 먼저 4호선과 7호선의 환승역인 이수역까지 도보 1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여기서 강남, 서울역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지난 5월에 개통된 서리풀터널을 통해 강남테헤란로와 직접 연결돼 한층 우수한 강남 접근성을 갖추게 됐다. 최근 국내 최대 디벨로퍼인 엠디엠이 서리풀공원 내에 있는 옛 정보사령부 땅을 1조1000억원에 매입하면서 이 지역에 친환경 첨단 오피스 타운을 꾸린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 밖에 학군, 생활편의시설, 녹지 등이 모두 가까워 우수한 생활 여건을 제공한다. 동작초, 동작중, 경문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도보 5분 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안전한 통학 여건을 갖췄다. 인근 반포 학원가도 차량으로 1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이마트 이수점, 홈플러스 남현점, 남성시장도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강남권의 풍부한 인프라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문의 1800-0413


●힐스테이트 비산 파크뷰=오는 10월에는 현대건설이 5년이하 새 아파트 7%대인 경기 안양시에 ‘힐스테이트 비산 파크뷰’를 분양할 예정이다. 동안구 비산동 일원에 위치한 이 단지는 30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안양동초를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이마트, 안양종합운동장, 안양시립비산도서관 등 각종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문의 1577-7755

작가의 이전글 분양가상한제 등 벗어난 비규제 지역 새 아파트 인기끄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