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원-스톱 학세권 단지 수요는 풍부, 공급은 부족해 주목

올해에도 내집마련을 위한 열기는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 재개발·재건축 일반분양과 수도권 공공택지 분양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청약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및 수도권 일대 지역의 경우 대기 수요가 풍부한 데 반해 공급 물량은 매우 부족해서다.
     
특히 교육환경이 우수한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흥행 보증수표’로 통하는데 교육열 높은 30~40대 학부모 세대의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이다. 

학세권이 주목 받는 이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까지 1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에 자가로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자녀들의 교육기간이 끝날 때까지 한 곳에 머무르기를 선호한다.


이 가운데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들이 분양을 앞둬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전통학이 가능한 아파트인 ‘학세권’단지의 높은 인기가  아파트 시세에도 반영이 되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수요자들이 주요 주택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실제 같은 동네에서 비슷한 시기에 입주한 같은 평형의 아파트라도 학교와의 접근성 또는 유무에 따라 시세 차이가 수천만원까지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익산시 어양동에 위치한 익산 자이(2006년 입주)는 단지 바로 맞은편에 부천초등학교와 부천중학교가 위치한 학세권 아파트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단지의 전용면적 84㎡의 현재 시세는 3억원이다. 


반면 초등학교와 떨어져 있고, 통학을 위해서는 큰 도로를 건너야 하는 동도미소드림 1단지(2005년 입주) 전용면적 84㎡의 시세는 2억2250만원으로 익산 자이와 비슷한 시기에 입주한 같은 평형의 아파트라도 8000만원 가량 시세 차이가 난다.


학교와의 접근성에 따른 시세 차이는 신도시에서도 나타났다. 세종시 1-4생활권에 위치한 도램마을 10단지 호반베르디움어반시티의 전용면적 84㎡는 초, 중, 고교가 인접한 학세권 입지가 부각되면서 초기 분양가(2억 6,800만원)대비 2억 3,000만원 가량 오른 5억원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같은 세종시 1-4생활권에 위치했지만 초, 중, 고교와는 거리가 먼 도램마을 1단지 웅진스타클래스 1차의 전용면적 84㎡의 현재 시세는 4억 4,000만원선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았다.


이렇다 보니 학세권 단지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지난해 상반기 분양 아파트(공공, 임대제외)중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 가운데 9곳이 무려 학세권 단지로 나타났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대전, 대구, 세종 등 지방을 막론하고 학세권 단지가 상반기 청약 경쟁률 상위를 휩쓸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학세권 단지는 자녀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하는 곳으로 수요가 꾸준한 만큼 비 학세권 단지에 비해 높은 매매가를 형성해 실수요자와 투자수요까지 주목하는 단지다”며 “특히 학교 주변은 법적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어 단지 주변이 쾌적한 정주여건이 보장되고, 학습 분위기까지 좋아 자녀를 거느린 수요자라면 학세권 단지를 눈 여겨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고 말했다. 


분양(예정)중인 원-스톱 학세권 단지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조감도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올 3월 중 제일건설㈜이 양주 옥정신도시 ‘대장주’인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아파트가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양주 옥정신도시 동측인 A10-1·2블록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74~101㎡ 총 2474가구 규모다.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규모가 가장 큰 대단지다. 우수한 서울 접근성도 눈길을 끈다. 우선 2017년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 이용시 구리까지 20분대, 강남권까지 약 4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사업지가 위치하는 옥정신도시는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인 옥정역(예정)이 들어설 예정인데다 인근을 따라 GTX-C노선(예정), 제2외곽순환도로(예정) 다양한 교통망 개발이 예정돼 있어 교통 및 생활 편의시설이 잘 갖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바로 앞에는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중앙호수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도 가능하다. 호수공원 내 유비쿼터스 도서관과 수영장 등 편리한 시설 등이 갖춰진 점도 눈길을 끈다. 또 도보 통학권에 초·중·고(예정)가 조성될 계획이어서 자녀 교육여건이 좋으며, 단지 앞에 중심 상업 및 문화시설 등이 자리해 생활 인프라가 뛰어난 점도 특징이다. 상품 설계도 뛰어나다. 먼저 전 가구 남향위주에 4베이(BAY) 판상형, 맞통풍 구조로 단지가 배치되어 단위세대 평면 구성이 우수하며 대부분 타입에 3면 발코니 적용을 통해 확장 시 넓은 실사용 면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축구장 크기의 대규모의 커뮤니티 시설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역내 희소성을 갖춘 사우나, 라운지카페, 실내수영장, 다목적 체육관, 어린이집 등 특화시설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 1644-4800

천안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 조감도

●천안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두산건설은 3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4지구 도시개발구역에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1개동, 전용면적 59~74㎡, 총 1,46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단지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천안성성초등학교를 비롯해 지구단위계획상 유치원 2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가 계획돼 있어 자녀들의 안전 통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반경 1㎞ 이내에 성성중학교, 오성중학교, 두정중학교, 두정고등학교 등 다수의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단지에서 이마트(천안서북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는 롯데마트(성성점), 코스트코(천안점) 등도 위치해 있다. 단지 북측으로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2021년 완공 예정), 남측으로 노태산 등 자연환경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천안IC가 가까워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삼성대로, 번영로 등도 인접해 주변 산업단지 및 천안시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반경 1.5㎞ 이내에 위치한 지하철 1호선 두정역을 통해 5정거장 거리의 KTX천안아산역도 이용할 수 있다. 문의 041-522-0006

작가의 이전글 공급가뭄 지역 신규 아파트, 경자년에도 블루칩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