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재 Jan 05. 2023

인생의 추월차선


인생에서는 가족, 자유,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가족과 사이가 좋지 못한 고소득자는

가족과 화목한 저소득자보다 불행하고,

자유롭지 않은 부자는 빈털터리지만 배낭여행을 떠나는 청년보다 불행하며,

건강을 잃은 궁전의 주인은 궁전 밖을 신나게 뛰어다니는 어린아이 보다 불행하다.


가족을 잃으면 세상은 지옥이 되고,

자유를 잃으면 내가 있는 모든 곳이 곧 감옥이며,

건강을 잃으면 죽음의 그림자에 몸서리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어떤 가치보다 가족, 자유, 건강을 추구하면 인생은 꽤 살만하다.


이것은 단순하고 쉬운 법칙이다. 상아탑에 올라 심연의 지식을 얻지 않고도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길은 오묘하거나 애매한 확률게임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뚜렷하고 단순해서 주저 없이 발을 놓을 수 있는 단단한 길이다. 로또 같은 천운이나, 천부적인 재능, 뼈를 깎는 노력 같은 것은 전혀 필요 없는 순수한 길이다. 지금 바로 엄마를, 남편을, 딸을 안아주며 사랑한다고 말하고, 자유를 구속하는 것들을 과감하게 떨쳐내며, 집 밖에 나가 동네 한 바퀴를 달리면 될 일이다.


그런데 당신은 어떤 길을 걷고 있는가? 혹시 무의미 속에서 착시를 쫓으며 합당한 인생을 추구하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는가?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열심히 읽고, 하루하루 부자유를 감내하고, 애꿎은 뱃살을 쥐어뜯으며, 간혹 걸려온 부모님의 전화를 신경질로 응대하고는 아내와 아들에게 잔소리를 하고, 고작 걷는 것이 운동의 전부인, 그러나 조금씩 늘어가는 잔고에 안심하거나 변동금리에 안달하고, 추락하는 주식과 가상화폐 때문에 세상의 가장 슬픈 자리에서 잠 못 이루는 생활을, 그런 인생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돈이 부족하거나 직업이 싫으면 운명으로 얼룩진 신세를 한탄할 것이 아니라 과거의 선택을 반성해야 한다. 설령 거리를 떠도는 노숙자가 되어도 굶어 죽을 일은 없고, 애당초 그럴 확률은 굉장히 낮다. 섣부른 걱정과 노파심에 떠밀려 정말 중요한 가치들을 뒷전에 두는 최악의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체제의 시대정신은 어디까지나 당신의 영혼과 분리되어 있다. 타인의 기준을 미덕으로 여기고 새로운 욕망으로 받아들일지는 순전히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결코 핑계를 일삼아서는 안 될 일이다. 가족을, 자유를, 건강을 핑계 삼아 어리석은 쳇바퀴를 돌리며 낭비할 시간은 더 이상 없다.



그는 지난 4년 동안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헤지펀드를 통해 대략 200억을 벌었다. 한강이 보이는 오피스텔에 살고 마이바흐를 타는 그는 머리부터 발 끝까지 수제와 명품으로 치장했다. 시계는 차본 적도 없는 내가 보아도 비싸 보이는 시계, 은은한 향수 냄새, 특이하게 생긴 신용카드만으로도 그는 충분히 성공한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그가 말했다.


"처음에는 행복했죠. 근데 비싼 집에 살고 비싼 차에 타더라도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이 되는 건 아니었어요. 나는 나고 물건은 물건이니까요. 지금으로선 그냥 사는 게 평범하게 느껴져요. 누구 눈에는 내가 엄청 부러울지도 모르겠지만, 물건들은 기껏해야 한 두 달 정도면 덤덤해져요. 여자도 많이 만나봤는데, 나를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여자는 아직 못 만났어요. 얼마 전에 석촌호수에 갔는데, 가족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정말 부러웠어요. 자녀들과 부모들, 웃는 얼굴들, 특히, 아빠 품에 안겨서 마냥 해맑은 어린아이들을 보니까 나도 아빠가 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말인데, 괜찮은 분 있으면 소개 좀 시켜줘요."


"근데 형님은 그렇게 말해도, 돈을 포기하지는 않을 거잖아요? 가족 좋죠. 그런데 지금 형님이 그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인생의 가장 맨 앞에 경제를 두는 습관 때문이죠. 그 경제 앞에 가족을 둘 수 있어요? 사랑하는 여자, 자녀를 둘 수 있겠어요? 제 생각에는 쉽지 않을 텐데요. 그 습관이란 것, 그건 진짜 무서운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지만 그렇게 되지 못하는 이유 역시 습관 때문이겠죠. 부자가 되려면 진짜 독하게 가장 맨 앞에 돈을 둘 수 있어야 하잖아요. 난 적어도 그런 배짱도 없고, 그런 습관은 평생 못 만들 것 같아요."



열심히 인생을 살 수 있는 이유는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만약 모든 것이 무가치하게 느껴진다면 인생을 열심히 살지 않을 이유가 하나 생기는 셈이다. 문명과 발 길이 끊긴 깊은 계곡에서 수양에 매진하는 수도승조차 그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맞다. 앞으로의 선택과 인생의 모습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와 그녀의 모습을 가만히 쳐다보고 있으면 알 수 있다. 한 손에는 낡은 노트북 가방과 다른 손에는 통닭을 들고 있는 의 뒷모습에는 가족에 대한 사랑이, 열심히 한강을 달리는 그녀옆모습에는 건강이, 과감히 공무원 생활을 관두고 웹툰 작가로 변신한 그녀의 손 끝에서 자유가 보인다. 내게 당신의 삶을 보여달라. 그러면 나는 무작위로 몇 십장의 모습을 골라 앉은자리에서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안에 가족, 자유, 건강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가족을 추구하면 가족이,

자유를 추구하면 자유가,

건강을 추구하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너무 사소해서 쓸모없을 것 같은 생각이지만, 사실 방해물이 많다. 이 세 가지 가치 앞으로 돈이, 지위와 명예가, 권력이, 답습을 자처해야 하는 다양한 가치에 가로막혀 걸려 넘어지지 않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집중력이 필요하다. 그래도 집중하면 된다. 그리고 나는 여기에 서서 당신을 응원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여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닭살 멘트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