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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하연 Oct 14. 2024

처음, 지하철을 타다.

중학교 입학 후, 아이의 첫 소풍이었다. 코로나 세대였기에 학교의 외부활동을 풍성하게 하지 못했다. 소풍의 장소는

서울랜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가야 한다고 했다.


학교에서 버스를 대절해서 가는 게 아니야?

우리 때도 그랬나?


학교의 방침에 놀랐다. 버스는 초등학교 때부터 혼자 타 왔지만 지하철은 처음이었다. 역세권에 살지 않아서 대부분 자가를 이용한다거나 광역버스, 동네버스를 타고 다녔다.



"엄마, 지하철은 어떻게 타는 거야?"


지하철 타는 법을 말로 설명하게 될 줄이야.

"일단 들어가서 교통카드를 찍어.

지하철은 보통 2가지로 나뉘어. 개찰구에서 방향이 나눠지거나 지하철을 타 내려가서 양쪽으로 나눠지거든.

제일 중요한 건, 내가 탈 방향을 제대로 알고 타는 거야.

반대로 타면 목적지에서 점점 멀어지거든. 헷갈리는 건 종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네가 내릴 방향의 종점을 알아두는 게 중요해."


나는 열심히 설명했지만

아이는 무슨 말인지 갸우뚱했다.


지하철 노선도를 펼쳤다.



"인덕원 역에서 대공원을 가려면

오이도행이 아닌, 당고개행을 타야 해.

카드 찍고 들어가면 표지판에 네가 가려는 대공원역으로 쓰여있지 않고  종점으로 표시되어 있거든. 그걸 잘 보고 가야 해."


"무슨 말이야?

"대공원역이 안 쓰여 있다고?"


"지하철 타는 곳으로 가면 써 있는데

위에는 안 쓰여있어."



말로는 설명이 어려워 아이와 내가 헤매고 있는데, 옆에서 "남편이 린이 너 시험 문제 잘 찍어?"

갑자기 뜬금없는 질문을 한다.

"잘 찍을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지. "

"그래? 그럼 50퍼센트로 맞아. 만약 탔는데 거꾸로 간다. 그럼 반대로 가서 타면 돼."


이렇게 우리는 만나지 못하는 대화를 마쳤다. 다음날 7시 30분 새벽에 출근하는 사람처럼 아이는 소풍을 갔다. 반 친구 4명과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갈아탔단다.


아이들끼리 잘 간 건지 걱정되어 문자를 했더니 잘 도착했단다. 노는 일에 집중하도록 그대로 두었다. 집으로 돌아면 물어봐야지.라고 생각했다.




" 지하철 잘 탔어?"

"응.  이지. 던대."

"그래? 직접 해보면 로 알지. 말보단 경험이야."

"애들도 타는 법 몰라서 내가 리드했어."

"잘했네. 이젠 어디든 갈 수 있겠네."

고럼. 근데 올 때, 버스 타려고 인덕원역 앞에 보니까 과일이 엄청 싸더라. 샤인머스캣이 4개에 만원이야."

"래? 우리 동네는 비싼데 거긴 싸네. 사 그랬어?"

"사고 싶었는데 집에 있는 귤 다 먹어야 해서 참았어. 대신 친구들 좀 사라고 했더니, 두 명이나 샀어."


소풍후기가 엉뚱하게 끝이 났다.

14살 처음, 아이는 혼자 지하철을 탔다.

처음 하는 일들이 하나씩 많아지는 나이. 세상 밖으로 걸음을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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