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 만들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 Feb 01. 2022

아 스트레스받아, 빨래

런드리고 서비스 탄생 배경 알아보기


대학 입학과 함께 자취를 시작했다.

독립을 꿈꾸는 모두가 그렇듯 오로지 나만의 자유가 보장되는 공간이란 설렘이

나는 가장 귀찮은 빨래와 청소에 무너졌다. (물론 한다.)


건조대만 펴면 좁아진 느낌이라 미루기 일쑤였고

조금만 신경 못쓰면 책상이건 티비 위건 먼지 쌓이기 일쑤였다.


누가 자동으로 빨래를 하고 널고 개 줬으면 좋겠고

나갔다 오면 청소가 깨끗하게 돼있었으면 좋겠고


그런 생각을 안고 살던 중

이 기회에 예전부터 관심이 생겼던 기업의 서비스가 왜 시작된 건지 분석해보고

어떤 전략과 서비스를 통해 비전을 실현해나가고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https://vincelawco.medium.com/의 [WTF is Strategy?] 전략 수립 방법 5가지



기업의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 크게 5가지(미션, 비전, 전략, 로드맵, 실행)가 있는데

Why(미션, 비전), How(전략), What(로드맵, 실행)로 총 3개의 항목으로 묶어서 분석을 진행해보려 한다.







의식주컴퍼니


의식주컴퍼니는 과감하고 창의적인 노력을 통해
복잡한 현대인들의 삶을 좀 더 단순하고 윤택하게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주컴퍼니 회사 소개 일부분








WHY


미션과 비전


복잡한 현대인들의 삶을 좀 더 단순하고 윤택하게 만들겠다.


의식주컴퍼니의 회사 소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비전이었고

비전을 통해 기업이 그리고 있는 세상의 그림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었다.


누군가는 업무시간은 줄고 취미 생활할 시간과 자원이 많아진 현대인,

누군가는 과도한 업무 및 잦은 야근으로 인한 바쁜 현대인이라고 얘기하지만

1인 가구로 쪼개지거나 맞벌이하는 부부에게 집안일은

이제 개개인이 놓칠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단순하고 윤택하게 만들 것인가?
















HOW


전략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첫 번째 전략은 세탁의 혁신을 통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의식주컴퍼니 런드리고 서비스의 스마트 수거함 [런드렛] 소개 화면


우리는 세탁이 혁신되면 주거 공간이 바뀔 것이라고 믿고 있거든요.
대학시절 신촌 원룸에서 자취했는데, 원룸 살면 전용면적 3~4평 이런 공간에 살잖아요.
하지만 아무리 작은 공간이라도 세탁은 필수죠. 4평 원룸에 빨래 건조대까지 펴면
주거공간의 절반이 세탁하느라 사라지죠.
(중략)
저희는 런드리고 서비스가 세탁 공간의 변화, 그러니까 주거의 양식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변방에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는 고민, 그게 우리 사명이에요. 의식주컴퍼니.
세탁 시장하면, 너무 작은 시장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런드리고 조성우 대표 이야기 (Feat 의식주컴퍼니 대표)|작성자 등산왕거북이



고객에겐 집안일의 일부분인 세탁에 대한 노동을 줄여줄 '편익'이라는 가치를 주고

"세탁의 퀄리티는 IT의 퀄리티에서 나온다."라는 대표의 말처럼 세탁의 퀄리티는 챙기면서

머신러닝으로 옷을 자동적으로 분류하고 고객별로 모아서 데이터화한다고 한다.

데이터가 힘이 되는 세상에서 기술력을 통해 모은 국내 세탁에 대한 데이터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사업적인 가치 또한 챙기고 있다.



또한, 인용구 마지막 문장에 "세탁 시장하면, 너무 작은 시장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는 대표의 말에 의하면

앞으로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로 어떤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게 될지 흥미롭다.









WHAT


서비스


런드리고


'사용자가 스마트 수거함인 '런드렛'에 세탁물을 넣어서 문 앞에 내놓으면 런드리고가 수거 후 세탁 및 배송'



런드리고 앱 안내 페이지 화면

  

런드리고는 서비스의 강점으로

선택 가능한 세탁 요금제, 세탁 퀄리티(자체제작 세제, 스마트팩토리), 한밤배송을 내세우고 있다.


하나하나 살펴보자면,








첫 번째,

세탁 요금제


자유 이용 서비스, 월정액 서비스



자유 이용 서비스는 횟수와 품목, 세탁물의 양만큼 안심 정찰 가격에 의해 책정이 된다고 한다.

우선 자유 이용 서비스는 처음으로 이용하는 사용자가 이용해 보고 싶을 때 사용하고,

이후 만족한 사용자들이 월정액 서비스(구독)로 넘어가는 형태로

처음 유입된 사용자가 지속적인 리텐션을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처럼 보인다.










두 번째,

세탁 퀄리티


런드리고 스마트팩토리 안내 페이지 사진



R&D 기업과 협업하여 자체 개발한 천연 세제와 드라이클리닝 세제

입고 검수부터 전문가의 오염 제거, 빨래, 건조, 스팀, 프레스, 폴딩, 패킹, 배송 등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스마트팩토리



이 강점은 단순히 세탁소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혹은 타 서비스와 다른 가장 강력한 차이점으로 보인다.

머신러닝을 이용한 시스템과 더불어 세탁 전문가가 상주하는 자체 시설을 보유했기 때문에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함께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신제품을 구매하는 형태가 아니라 '내 물건'을 믿고 맡겨야 하기 때문에

이런 시설을 보유한 것은 강력한 무기라고 여겨진다.











세 번째,

한밤배송


런드리고 배송 안내 페이지 그림



요즘 시대에 가장 중요한 배송은 24시간 내 이뤄지고

스마트 수거함인 '런드렛'을 통해 배송되니 분실의 우려도 적어 보인다.











정리하자면



Why


"복잡한 현대인들의 삶을 좀 더 단순하고 윤택하게 만들겠다."

위와 같은 비전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How


"현대인 라이프스타일에 혁신을 줄 수 있는

첫 번째 전략으로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시작"



위 서비스는



What


'합리적인 요금', '세탁 퀄리티', '한밤 배송'이라는 강점으로

고객에게 빨래 없는 생활에서 오는 여유로운 시간과

집 안에서 빨래가 차지하는 공간적 여유를 주고 있다.

또, 집 앞의 세탁소를 찾아가는 번거로움까지 해소하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고객에게 선사하고 있는

서비스로 요약할 수 있다.












사실 서론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나는 빨래와 청소를 굉굉굉장히

시간 아까워하고 귀찮아하는 만큼 런드리고는 예전부터 흥미로운 프로덕트였다.

아 그리고 예전에 살던 동네에선 가까운 세탁소가 3곳 정도 있었는데

대부분 사장님들이 연세가 좀 있으셔서인가 내 성격 때문일 수도 있지만

선뜻 뭔가 요구사항을 얘기하기 어려웠고 수선에 있어서는 조금 예민한 편이라 잘하는 곳을

수소문해서 찾아가곤 했었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겐 좋아 보여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