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UG &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는 구글의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웹 사이트 및 앱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무료 데이터 분석 툴이다.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어떤 경로로 방문했고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모바일 앱, 온라인 판매 시스템 등의 인터넷 환경 시스템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통해 대시보드를 만들고 시각화된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사용자들의 연령, 성별, 지역 등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하다.
오늘은 '와그'라는 서비스에서 핵심 기능은 무엇인지, 이 기능을 GA의 어떤 기능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 지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글로벌 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와그는 2016년 5월에 전 세계 여행지의 액티비티를 편하고 쉽게, 저렴하게 예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서비스를 론칭했다. 코로나19 이전까지 연평균 360%의 매출 성장과 액티비티 상품이 무려 30,0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19년도에 싱가포르, 일본, 홍콩 등의 해외 서비스를 론칭했고 지난해 프리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했다.
액티비티를 비롯해 레스토랑, 숙박, 교통수단, 모바일 교환권, 렌트카, 보험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액티비티 상품으로 자체 기획한 와그 오리지널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와그는 다양한 언어 지원과 해외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글의 관광지 추천 데이터 플랫폼인 'Things to do'와 데이터를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구글에서 여행 명소를 검색하면 와그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들이 표시될 예정이다.
국내외 여행이 활성화되게 된다면 구글과의 협업을 통한 와그의 사용자 유입은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와그 웹 서비스는 GA를 통해 어떤 지표를 살펴볼지 알아보려 한다.
· 레스토랑, 숙박, 액티비티 등 다양한 여행 상품 예약 구매
* 아래 이미지는 Google Demo 계정 데이터입니다.
· 전체 트래픽
- 채널
- 소스/매체
· Google Ads
- 캠페인
- 키워드
- 검색어
앞으로 와그가 구글 검색을 통해 명소의 여행 상품이 노출된다면 본 단계의 지표 추적은 중요하다. [채널]은 Direct(직접 접속), Referral(타 채널에서 링크를 통해 접속), Organic Search(자연 검색), Paid Serach(키워드 광고 등), Display(배너, 지면 광고), Affillates(제휴사 사이트), Social(SNS), other(인식이 어려운 채널) 등 총 8개의 카테고리로 수치가 표시된다. [소스/매체]를 이용할 경우 앞서 언급한 [채널]별 카테고리의 세부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와그 유입 경로 확인이 가능하고 경로별로 총 방문자 중 신규 방문자의 수, 이탈률, 전환율 및 수익을 확인하면서 Actionable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많지만, 이탈률이 타 채널보다 높고 평균 세션 시간이 낮다면 적합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광고가 전달되고 있다는 것
거래 수와 수익을 확인하여 타 채널보다 높은 수치의 채널에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예상치 못한 채널에서의 유저 획득 추이를 확인하여 신규 채널 전략 수립
세션 수는 많지만 전환율이 낮은 경우 세션 흐름을 분석하여 이탈 페이지를 확인하고 화면 개선
· 전자상거래
- 쇼핑 행동
- 결제 행동
- 제품 실적
- 매출 실적
와그에서 구글을 통해 새롭게 유입될 사용자의 세그먼트부터 행동까지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리타겟팅을 할 수도 있다.
첫 번째 사진 자료[쇼핑 행동]을 통해 세션(접속)부터 결제(전환)까지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고, [결제 행동] 기능을 통해선 장바구니 이후 배송 정보 입력, 결제 수단 선택 등의 단계별 전환과 이탈을 확인할 수 있다. 차트의 하단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수치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사진 자료[제품 실적]에선 특정 제품에 대한 실적(수익, 환불금)을 볼 수 있고 [매출 실적]에선 거래 건당, 날짜별 수익, 환불금 등 확인이 가능하다.
이 단계에선 태그 작업이 필요하다. 와그 게시된 상품을 추적할 수 있는 코드를 추가해야 GA로 데이터가 전송되어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고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이용한다면 더욱 상세한 자료까지 확인할 수 있다. 쇼핑과 결제 행동을 통해서도 사용자들이 어떤 단계에서 이탈을 가장 많이 하는지 분석하여 해당 단계에 대한 UI/UX 개선 및 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장바구니에 담지 않는다면 여행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수정해야 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잘 안 보이는 곳에 위치해있는지, 설득력이 부족한지, 이미지가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지 못했는지 등
장바구니에 담았으나 이탈한 경우엔 경쟁사 상품 가격을 비교해봐야 한다. 더 좋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은지, 혹은 그런 경우가 없는데 사용자가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리마인드 시켜줄 수 있는 알림 발송을 해야 할 것이다.
결제 단계에서의 이탈은 단계가 복잡하거나 결제 수단이 부족할 수 있다. 혹은 갑자기 추가되는 수수료에 의해 장바구니에서 사용자가 봤던 금액보다 더 높아지진 않은지 등
물론, Acquisition(유입), Conversion(전환) 기능만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크지 않고 전략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유저 세그먼트와 기간, 데이터 다운로드, 외부 요인 확인 등을 통해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