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삿갓보이 Dec 04. 2023

한국인 13.

다이나믹 코리아

"다이나믹 코리아!"

위 슬로건은 한국인을 표현하는 대표 표어 라고 합니다.


-다이나믹 의 사전적 뜻 : 변화무쌍한.


그런데 인류학에서는,

변화무쌍은 맞긴 한데 그것의 목적과 이유를 살핍니다.


다음은 말레이시아 대학에서 인류학을 공부할 때,

어느 인류학 현장요원  인도 여교수가 전해준

그녀 스스로 탐험을 갔다가 쓰게 된,

다이나믹 이라는 단어의 (인류학적) 용례입니다.


"내가 보르네오 오지에 고립된 어느 부족을 연구하러 갔는데,

그곳에는 신으로 모시는 장승 나무상이 있었어.


주민들은  부정 탄다고 만지지도 못하게 하고

끔찍하게들 아껴.


그래서 나는 연구실로 돌아와서,

애니미즘 (정령신앙 : 모든 만물에는 영혼이 있다고 믿는 신앙)이라고 결론 내리고 보고서를 제출하려 하는데,

그 지역에 홍수가 난 거야.


그래서 급히 그곳을 가봤는데,


사람들이 피난을 와서, 펑펑 우는 거야.

더 이상 살 수가 없데.

장승상이 물에 잠겨버려 신이 사라져서.


나는 그걸 보고 보고서를 다시 고쳤어.

 

토테미즘 (단군신화 웅녀가 토테미즘.)이라고.

특정 신이 자기가 연결되어 있다고 여기니.


보고서를 제출하고 나서,

나는 그 사람들이 걱정이 되더라고, 그래서 그곳으로 다시 갔어.


그런데  그 사람들 물에 잠긴 마을 바로 위.

언덕에 자리 잡고 아주 밝게 살고 있더라고.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신이 죽었다!' 며. 슬픔에 가슴을 찢던 사람들이...

그래서 내가 물었어.


"당신들 신은 어떻게 되었나요? 죽었다고 슬픔에서 빠져나오시지 못하시더니..."


그랬더니 뭐라 답하시는 줄 아니?


"글쎄.... 다른 신을 모시게 됫나?"


"아니! 이리 답들을 하셨어."


"아! 우리의 신?  신께서는 물에서 헤엄치셔서

우리와 같이 사시려고 여기로 올라오셨어!"


그래서 나는 이미 제출한 보고서를 다시 정정해야 했어.


애니미즘도 토테미즘도 아닌,

"다이나믹 세계관"이라고..  

삶을 위해 그때그때 달라지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작가의 이전글 한국인 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