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변색원인
웃을 때 검은 잇몸 때문에 고민이라면, 잇몸미백 어떠세요!
웃을 때 검은 잇몸 때문에 고민 이신가요?
희고 가지런한 치아만큼 분홍빛 잇몸도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웃을 때 보이는 잇몸이 어둡고 칙칙한 검은빛을 띤다면 어떨까요? 잇몸이 보일까 조심하게 되고, 대면관계에서 소심 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검은 잇몸 때문에 고민이라면 분홍빛 잇몸으로 바꿔주는 잇몸미백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잇몸이 검게 변색되는 이유는 뭘까?
건강한 잇몸은 옅은 분홍빛을 띱니다. 하지만 피부색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잇몸색도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유난히 잇몸에 멜라닌 착색층이 발달되어 잇몸이 검게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어쩔 수 없는 선천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잇몸과 치아 뿌리 부분이 푸르게 보이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는 보철물을 씌운 뒤 보철물의 금속 성분 때문에 생긴 충치나 보철물 속 치아가 썩어 잇몸이 검은색으로 보이는 경우입니다.
흡연이 구강건강의 적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과도한 흡연으로 잇몸 틈새에 유해물질이 쌓이면 검게 보입니다. 흡연뿐 아니라 커피 등 색소 착색이 되는 음식은 잇몸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그 외에도 강한 충격이나 외상으로 인해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됐을 때도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잇몸 변색을 유발하는 이유도 여러 가지인데요. 모두 구강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구강관리가 필요한 이유죠.
그렇다면 변색된 잇몸을 어떻게 건강한 분홍빛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잇몸미백치료는 잇몸 변색의 직접적인 원인인 멜라닌 색소를 제거해 주는 시술입니다. 국소마취를 한 후 변색된 잇몸을 살짝 벗겨내어 멜라닌 색소를 제거해 주면 되는 어렵지 않은 시술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변색이 다시 일어날 수 있고, 관리를 소홀히 하면 수개월 이내에 다시 검게 착색이 될 수 있어 지속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3~5년 주기로 시술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잇몸미백치료 이후 분홍빛 잇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을 지키고 관리를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시술 후 일주일간은 음주,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잇몸에 영향을 주는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양치질도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살살해 줍니다.
위의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시 변색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물론, 변색의 원인인 구강질환 치료는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치주질환이나 충치로 인해 잇몸이 변색되어 보이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잇몸치료, 충치치료만 잘해줘도 충분히 잇몸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검은 잇몸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잇몸미백치료로 건강한 미소를 되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