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성형 필요한 경우 및 주의사항
잇몸 라인이 문제라면, 잇몸성형으로 해결하세요!
보기 좋은 미소는 치아만 가지런하다고 되는 것이 아니죠. 가지런한 치아와 더불어 잇몸 라인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아름다운 미소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요즘에는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잇몸 라인을 만들어 주는 잇몸 성형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오늘은 잇몸 성형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할 사항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성형은 잇몸의 일부분을 새롭게 디자인해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잇몸 라인을 만들어주는 시술입니다.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의외로 간단한 잇몸성형만으로 자연스러운 미소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웃을 때 잇몸 노출이 많아 콤플렉스를 가진 분들 많으시죠. 일반적으로 웃을 때 잇몸이 2mm 이상 보이는 경우 ‘거미스마일(gummy smile)’라고 하는데요. 이와 같이 잇몸 노출이 많은 거미스마일의 경우, 잇몸 성형을 통해 자연스러운 잇몸 라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좌우 잇몸의 크기가 비대칭이거나 조화롭지 못하고 어색할 때도 잇몸 성형을 통해 잇몸 라인 교정이 가능합니다.
잇몸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 뿌리가 노출되거나 파여, 치아가 길어 보이는 등 잇몸 라인이 자연스럽지 못할 때도 잇몸 성형이 필요합니다.
사고로 인해 다치거나 발치 등으로 잇몸 부위가 함몰되어 보이는 경우에도 잇몸 성형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잇몸 성형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잇몸 라인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에 필요한 시술로, 단순히 심미적인 이유뿐 아니라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잇몸 성형은 대부분 국소마취 후 레이저를 활용해 잇몸을 잘라내는 방식으로 진행해 출혈과 붓기가 거의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뼈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1시간 정도면 치료가 끝나는데요. 무리해서 잇몸 성형을 할 경우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 시리거나 예민해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시림 현상 외에도 잇몸 성형 후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잇몸이 다시 자라나는 경우입니다. 잇몸뼈와 잇몸은 일정한 길이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어, 잇몸을 제거한 후에도 다시 자라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잇몸성형 후 잇몸 상처에 세균이 들어와 잇몸이 부어오르고 피가 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잇몸을 삭제하면 치아에 구멍이 생기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치아에 구멍이 생기는 것은 잇몸성형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치주질환으로 영향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즉, 잇몸 성형 후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치주질환이 생겨 발생한 것이죠. 때문에 잇몸 성형 후에는 특별히 잇몸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주일 정도는 맵고 짠 음식은 삼갑니다.
수술 부위는 일주일 정도 칫솔질을 피하고 양치 용액을 사용합니다
음주나 흡연을 삼갑니다.
이외에도 병원의 지시사항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만 지켜준다면 큰 불편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뼈 돌출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잇몸성형만으로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에 따라 시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교정 등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거미스마일 등 부자연스러운 잇몸라인으로 고민이라면 자연스러운 잇몸 라인을 만들어주는 잇몸 성형을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