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 장단점
티 나지 않는 앞니 투명교정으로 감쪽같이 교정하세요!
삐뚤고 어긋난 앞니, 교정을 하고 싶어도 밖으로 드러나는 교정장치 때문에 교정을 망설이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심미적인 교정장치들이 발달하면서 앞니 교정에 대한 부담이 줄었습니다. 특히, 투명 교정은 탈 부착이 가능하고 심미성이 우수해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투명 교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명 교정은 교정용 장치와 철사 대신 투명한 플라스틱 장치를 이용한 교정입니다. 교정에 쓰이는 투명하고 얇은 플라스틱 장치는 정밀하게 구강 모형 본을 떠 정확한 치료 단계를 예상해 제작됩니다. 장착 후에는 일정기간마다 치과에 방문해 치아 이동을 확인하고 다음 움직임을 예상해 다시 투명교정장치를 제작해 장착하는 방식으로 교정이 진행됩니다.
투명 교정의 가장 큰 장점은 투명한 플라스틱 장치로 만든 교정장치가 눈에 띄지 않아 심미적으로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앞니 교정 등 심미적인 이유로 교정을 망설이셨던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입니다.
어느 때고 탈 부착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투명 교정의 장점인데요. 음식을 먹는 동안에는 빼어 두기 때문에 음식 섭취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고, 칫솔질도 쉽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중요한 약속이나 상황에 따라 임의로 제거가 가능해 교정 장치로 인한 일상생활의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투명 교정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하루 20시간 이상의 착용 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 교정에 비해 치과를 자주(2~3주 간격) 방문해야 합니다. 그만큼 본인의 노력이 필요한 교정입니다.
투명 교정은 심하지 않은 앞니 교정에 많이 활용되는데요. 모든 부정교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투명교정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교정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일반 투명교정은 구강모형을 뜨기 위해 고무인상재를 입안에 물고 인상 채득을 해 기공소에서 투명 플라스틱 장치로 교정장치를 제작해 부착하는 방식으로, 약 3주에 1번 치과를 방문해 다시 인상 체득을 하고 제작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많이 활용되는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은 고무인상재를 통한 인상 채득 대신 전용 구강스캐너인 아이테로(iTero)로 구강 상태를 스캔해 본을 뜨는데요. 첨단 교정 진단 장비인 아이테로는 3차원 영상을 통해 치아 속까지 확인이 가능해 보다 세밀한 부분까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졌습니다.
인비절라인 투명 교정은 아이테로를 활용해 세밀한 진단이 가능할 뿐 아니라 최첨단 인비절라인 결과 시뮬레이션으로 예측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후 사진을 바로 비교할 수 있고, 치아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자료로 전송되어 환자 핸드폰으로도 진행상황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아이테로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보다 세밀한 진단이 가능해졌고, 제작과 결과 예측까지 첨단 프로그램을 도입해 개인 상황에 맞는 맞춤 교정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장치에 의존하기보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결국 의료진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심미적인 이유나 생활상의 불편함 등으로 교정을 망설이던 분들에게는 투명교정만큼 좋은 대안이 없습니다.
투명교정이 가능한지 알고 싶다면, 아이테로 등 첨단 진단장비와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시스템을 갖춘 치과병원에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