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Jul 08. 2021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별 특징 알고 선택하세요~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및 특징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별 특징 알고 선택하세요~ 


임플란트는 이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인공치아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치아 상실 시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는데요.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만큼 어떤 종류의 크라운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크라운 선택 시 고려할 점과 종류별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fixture를 잇몸뼈에 심는 1차 수술과 기둥 역할을 하는 지대주를 세우는 2차 수술을 거쳐 최종적으로 치아 모양의 크라운을 씌우는 것으로 완성됩니다. 크라운은 겉으로 보이는 치아의 머리 부분에 해당되는데요. 실제 음식물과 닿고 눈에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별 특징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은 재료에 따라 골드, 지르코니아, PFM, 세라믹, 메탈 등이 있습니다.


# 골드크라운


골드크라운은 ‘금니’로 불릴 정도로 예전부터 많이 사용되어 온 크라운입니다. 생체 친화성이 좋아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변색과 부식이 없고 독성이 없습니다.  강도가 우수해 씹는 힘을 받아도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관리를 잘할 경우 수명이 오래갑니다. 

다만 심미적으로 치아색과 차이가 있어 앞니보다는 눈에 띄지 않는 어금니 쪽에 주로 사용됩니다.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며 골드 함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 지르코니아 크라운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크라운 종류로 치아와 가장 유사한 색상을 가진 크라운 종류입니다. 강도도 강해 ‘하얀 다이아몬드’라고도 합니다. 세라믹 크라운의 10~15배 정도의 강도를 갖고 있을 만큼 강도가 뛰어나 눈에 띄는 앞니부터 어금니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가장 비싼 편입니다. 



# 세라믹 크라운

도자기 재질로 만든 크라운으로 치아색과 유사해 심미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충격에 파절 될 수 있어 주로 앞니에 사용되는 편입니다.


# PFM크라운

PFM크라운은 겉으로 드러나는 면은 세라믹으로, 내부는 금속으로 이루어진 크라운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부의 금속 부분이 비치며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 메탈 크라운

메탈 크라운은 요즘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가장 저렴한 크라운으로 잘 깨지지 않고 강도가 높습니다. 다만 치아색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어금니 쪽에 사용되는 편입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임플란트 크라운은 지대주와의 조화도 중요합니다. 갈수록 임플란트도 발달되어 개인에게 맞춤으로 제작된 지대주를 하기도 하는데요. 맞춤 지대주는 씹는 힘을 고르게 분산시켜 크라운 파절을 방지하고, 개인의 잇몸 높이에 맞출 수 있어 심미적으로도 좋습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경험이 많고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의료진이 있는 치과에서 시술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을 선택했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얼마나 크라운이 잘 장착이 되고 유지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강한 충격이나 단단한 음식을 오래 먹었을 때 세라믹 크라운의 경우 파절이 되기도 하는데요. 크라운이 깨지면 깨진 부위가 혀와 접촉되어 구내염을 일으키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파절 시 방치하지 마시고 반드시 치과에 내원해 크라운 보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고려중이시라면 임플란트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크라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금니신경치료 후, 크라운은 꼭 씌워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