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치아교정 순서 및 주의사항
임플란트 시술 전 치아교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
치료를 할 때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을 함께 진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즉, 상실된 치아가 발생해 임플란트도 심어야 하고, 부정교합이 있어 치아교정도 필요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되지요.
이렇게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을 함께 진행해야 할 때는 어느 것을 먼저 해주는 것이 좋은 지 고민이 되는데요,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의 원리를 알고 나면 치료 순서를 어떻게 정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은 상반된 개념의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시술인 반면 치아교정은 치아를 움직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치료이기 때문이지요. 즉, ‘고정’과 ‘이동’이라는 상반된 목적의 시술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을 함께 진행해야 할 때는 이런 원리를 감안해 진료하고, 치료방법과 순서도 정하게 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개인의 구강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상반된 개념인 임플란트와 치아교정을 함께 진행할 때 어느 것을 먼저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치아교정을 먼저 진행하고 그다음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임플란트는 뿌리인 픽스쳐가 잇몸 뼈에 단단히 고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교정력을 가해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정을 해도 치아 움직임이 없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지요. 무리하게 교정력을 가하면 부러지기나 할 뿐입니다.
때문에, 두 가지를 함께 진행해야 할 때는 임플란트 식립 공간을 남겨두고 치아교정을 먼저 진행해 원하는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이 순서입니다. 그런 다음, 남겨둔 공간에 임플란트를 심어 치료를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요.
그렇다면, 임플란트를 이미 식립 한 상태에서 치아교정이 필요한 것을 알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은 임플란트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의 위치가 치아교정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임플란트를 한 채로 치아교정에 나서면 됩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리에 임플란트가 식립 돼 있다면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교정을 하거나 아니면 치아교정을 포기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임플란트나 치아교정 중 한 가지만 진행해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난도가 높은 두 시술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면 어떤 때보다 주의사항을 잘 챙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치아교정 시 가장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바로 치과병원의 선택입니다.
치과는 임플란트와 치아교정 각각에 전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를 이해하며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 의료진 간의 협진이 잘 이뤄지는 치과병원을 찾아 진료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물론, 임플란트와 치아교정 각각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지와 협진을 통해 임플란트 치아교정을 많이 시행하고 있는 지도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일하는 노원다인치과에서는 임플란트에 전문성을 가진 의사와 교정전문의가 함께 상주하며 협진을 통해 임플란트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왔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가 빠르고 의사소통이 원활해 협진 시 어려움도 거의 없습니다. 거기다 의료진들의 실력과 풍부한 임상경험은 성공적인 결과를 이끄는 데 주축이 되고 있지요.
또한, 임플란트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는 정확한 진단을 위한 최첨단 장비와 시설이 갖춰진 곳인지 체크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치아교정은 어렵고 복잡한 시술이기에 첨단 장비의 역할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와 치아교정 모두를 진행해야 하는 상태라서 걱정이 많으신가요?
노원다인치과처럼 이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치과병원을 찾아 진단과 상담을 해본다면 막막했던 마음이 상당 부분 해소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치아는 시간이 중요한 만큼, 치아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하루빨리 치과에 방문하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