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Nov 23. 2021

임플란트뼈이식, 어떤 때 필요할까요?

임플란트뼈이식의 필요성과 치료과정

임플란트뼈이식, 어떤 때 필요할까요?


질환이나 노화, 사고 등으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대체치아를 통해 이를 만회하게 됩니다. 대체치아 중 가장 각광받는 것으로는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는데요, 자연치아와 80~90% 정도 유사해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시술하기 위해서는 꼭 점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잇몸뼈인 치조골의 양과 질인데요, 치조골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많이 무르면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는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처를 잇몸뼈에 단단히 박아 고정시킨 후, 그 위에 지대주와 치아머리인 크라운을 올리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픽스처를 식립할 치조골 양이 적거나 단단하지 않으면 픽스처 식립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는데요, 설사 식립됐다 하더라도 오래지 않아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탈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치조골의 양과 질이 부족하다면 뼈이식을 통해 치조골을 충분히 보강한 후 임플란트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임플란트에 뼈이식까지 더한 임플란트뼈이식은 고난도의 수술로,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실력이 매주 중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 임플란트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그렇다면, 임플란트뼈이식은 어떤 경우에 진행하게 될까요? 

앞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가장 먼저는 환자의 치조골 양이 부족할 때입니다. 화분에 흙이 적으면 식물이 튼튼하게 서있지 못하고 쓰러지듯이, 픽스처를 잡아줘야 할 잇몸뼈가 충분치 않으면 임플란트를 단단히 식립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지요.


둘째는 치조골이 무르거나 밀도가 떨어지는 등 질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입니다. 뼈가 단단해야 픽스처 식립도 튼튼하게 이뤄질 수 있는데, 무른 뼈는 픽스처를 제대로 받치지 못해 오래지 않아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탈락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치조골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낮은 경우로, 이때에도 앞서의 두 가지 경우처럼 픽스처를 제대로 받치거나 식립할 수 없어 뼈이식으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발치 후 치주질환으로 뼈가 녹아내린 경우나 사고 및 외상으로 손상이 온 경우,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때 등에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틀니 사용으로 인해 잇몸뼈가 약해진 경우나 선척적으로 잇몸 뼈 폭이 좁아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운 경우 등에도 임플란트뼈이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뼈이식의 시술 과정


최고난도 수술로 꼽히는 임플란트뼈이식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치과에 내원해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정밀검사에는 3D CT 등의 최신장비가 필수인데요, CT촬영을 통해 잇몸 내부의 상황과 치조골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뼈이식 여부, 뼈이식에 들어갈 재료의 양과 종류 등을 결정하며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계획이 세워지면 환자와 상의를 거쳐 수술 날짜를 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수면마취를 진행한 뒤 시작하는데요, 임플란트뼈이식은 고난도 시술인 데다 통증도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안정을 위해 수면마취를 주로 진행합니다.


저희 노원다인치과에서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의식하진정요법이라는 수면마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통증은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안전한 수면마취법이라 알려져 있지요. 마취과 전문의는 시술시간 내내 함께 하며 환자의 혈압 및 맥박, 체온, 산소포화도 등을 체크하고 이상이 없는 지도 꼼꼼히 살펴본답니다.


마취 후에는 뼈이식을 진행합니다. 환자에게 적합한 뼈이식재를 적절한 양으로 이식하고 치조골과 뼈이식재가 단단하게 붙을 수 있도록 일정기간을 기다려 줍니다. 그런 다음, 임플란트 픽스처를 식립하고 지주대와 크라운을 올리면 임플란트뼈이식의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임플란트뼈이식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이후에는 하루 세 번 올바른 방법의 양치질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해 주는 일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또한, 임플란트 주변에 치석이 쌓이면 치주질환 등의 질병을 불러오는 만큼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임플란트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일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어렵게 진행한 임플란트뼈이식인만큼 철저한 관리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잇몸 치료 시기 놓치면 치아 상실할 수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